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지금까지 총 세 번의 국비지원을 신청했었습니다. 첫번째는 그냥 참여 프로그램만 진행했고 바로 취업을 해버려서 직업 훈련을 못 받았었습니다. 두번째는 직업훈련을 약 10개월간 받았으며 매달 훈련비를 지급받았습니다. 세번째는 친효스킨을 만들 수 있었던 웹퍼블리싱 수업을 받았는데 너무 알찼습니다. 약 6개월 정도 받았고 훈련 장려금은 첫번째 보다는 다소 떨어졌습니다. 이번에는 사업자로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 그 전에 먼저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고용노동부와 먼저 전화로 상담을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정확한 안내를 받고 그대로 진행하여 무리없이 과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과정을 보기에 앞서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해 간략하게 알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세번째 직업훈련을 받을 때까지만 해도 내일배움카드가 나뉘어 있었습니다. 재직자용과 실업자용이 따로 있었죠. 근데 이게 2020년도, 즉 올해부터 하나로 통합이 되었습니다. 또한 유효기간도 원래는 실업자 1년, 재직자는 3년이었는데 통합되었기 때문에 5년으로 대폭 상향 조정 되었습니다. 재직자 실직자 구분 없이 그냥 5년 입니다. 아묻따 오년인 것 입니다. 지원비용도 늘었습니다. 기존에는 200~300만원 이었지만 지금은 300~500만원으로 상승했습니다. 아마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은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받을 확률이 크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그 미만으로 지급받게 될 겁니다. 제 경우는 공식적으로 이번이 네번째 지원인데 (직업훈련은 3번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300만원을 지원 받았습니다.


목차

     


자영업자 (간이과세자)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현재 저는 서류상 백수(무직) 상태 입니다. 하지만 사업자번호는 있죠. 매출이 0인 그냥 번호만 있는 사업자 입니다. 따라서 간이과세자 개인사업자인 샘 입니다. 이 자격으로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했습니다. 여기에서 취업성공패키지 1형태로 참여를 할 수 있다면 매달 훈련비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최근에 받았던 직업훈련으로부터 아직 2년 6개월이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참여가 불가한 상태 입니다. 따라서 그냥 일반 형태의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자격에서 신청시 필요한 서류는 총 두가지 입니다. 아래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1. 사업자등록증명서

2.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서


이 두 가지 자료는 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여 출력이 가능 합니다. 출력이 가능하다는 뜻은 PDF 파일로도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와 관련되어 더 자세하고 디테일한 방법을 따로 작성해 두었으니 꼭 아래의 글을 정독해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위의 내용들을 모두 준비하셨다면 이제부터는 HRD-Net에서 속전속결로 마무리를 짓는 방법만 남았습니다. 과정은 복잡하지 않습니다. 핵심만 딱 말씀 드리겠습니다.


HRD-Net 온라인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당연히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HRD-Net에 가입을 하는 것 입니다. 가입하실 때 공인인증서 방식으로 가입해 주세요. 나중에 카드 신청 시 무조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그러니 한번에 진행하는게 낫습니다. 편하게 이동하시라고 아래에 링크를 남겼습니다.



교육 동영상 시청

공인인증서 로극인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교육동영상을 시청하는 일 입니다. 무조건 시청해야 합니다. 물론 시청 때 딴짓(?)을 해도 이녀석이 감지하는건 딱히 없습니다. 다만 시청을 다 하고나면 문제 풀이가 좀 있는데 상당히 도덕적인 질문들에 대한 난이도 입니다. 누가봐도 이 답이 맞겠다 싶은 수준의 문제들 이므로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My서비스(개인) > 국민내일배움카드 > 교육동영상시청 > 동영상 시청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혹은 HRD-Net 메인 화면에서도 바로가기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청을 완료하면 이렇게 화면이 바뀝니다. 자동으로 HRD-Net에 저장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과정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한 직후에 이렇게 내일배움카드에 대한 상태가 나올 겁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 카드신청 바로가기 아이콘이 보일 겁니다. 해당 메뉴로 들어가면 됩니다.


혹은 My서비스에서 왼쪽 카테고리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찾아 눌러보시면 바로 아래에 발급신청 항목이 있습니다. 들어오면 오른쪽 화면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에 대한 안내문이 나옵니다. 아직 등록 전 이라면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시고, 등록이 완료 되었다면 잽싸게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국민내일배움카드 안내말씀 창이 하나 뜹니다. 꼼꼼히 읽어보세요. 동영상 시청은 하셨으니까 나머지는 신청서 작성만 하면 됩니다.


안내문의 맨 아래에 보시면 동의하기 체크함이 있고 체크 후 확인 버튼을 눌러서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이제부터 발급신청서 작성 과정 입니다. 특별히 어려운 부분이 없습니다. 성명은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고 영문성명, 자택주소, 휴대전화번호, SMS 수신동의 여부, 최종학력만 필수 입력이고 나머지는 선택 사항 입니다.


그다음 실물 카드정보를 입력합니다. 편하신걸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카드유형은 체크카드를 추천합니다. 연회비가 없거든요. 카드발급 신청 방법은 전화를 통한 우편으로 진행했습니다. 이건 편하신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장려금 수령 계좌정보는 매달 받는 훈련비의 입금 계좌를 입력하면 됩니다. 본인 명의 실물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지원대상은 자영업자로 선택하면 됩니다. 전 아마 영세자영업자를 선택했을 겁니다. 나머지 디테일한 부분을 깜박하고 스크린샷을 못 했습니다. (죄송) 하지만 특별히 어렵지 않아요. 보시고 본인 상황에 맞는걸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제출 서류에 준비해둔 파일들을 모두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추천 파일 포맷은 PDF 입니다.


내일배움카드를 받을 배송지를 입력합니다. 도로명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신청 관할관서는 현재 주민등록증의 거주지에 있는 관할관서를 선택하면 됩니다. 훈련과정 부분이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 이 부분을 따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훈련과정 선택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훈련과정 탐색 항목이 있을텐데 아마 아무것도 없는 텅 빈 상태일 겁니다. 화면에 보이는 훈련과정 검색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마 새 창이 뜰 겁니다. 훈련과정 검색에서 자신이 원하는 훈련기관을 찾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인터넷 검색을 먼저 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본인의 집 근처, 혹은 지역에서 어떤 직업훈련이 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제가 사는 대전시의 경우 나름 유명한 직업훈련학원은 세잔, 그린, 서울SBS아카데미 정도가 있습니다. 물론 더 많은 곳이 있는데 카테고리가 컴퓨터 그래픽 관련해서는 이 정도가 가장 유명한 것 같아요. 이렇게 미리 파악 후 훈련과정을 찾으면 더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즉 본인이 먼저 배우고자 하는 과정명을 학원을 통해 미리 상담받는 방법이 가장 빠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원하는 과정을 찾았다면 관심등록 버튼을 눌러줍니다. 여기까지 하면 이제 나머지는 쉽습니다.


다시 훈련과정 선택 화면으로 오면 방금 저장한 훈련과정이 보일 겁니다. 체크하시고 추가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진행 과정은 특별히 어려운게 없으니 속전속결로 화면에 보이는대로 진행하면 완료 됩니다.


심사 완료 후 실물 카드 수령

필요 서류도 다 제출했으니 이제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발급 결정까지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습니다.


일주일도 안 되어서 이렇게 고용지원센터로부터 문자가 도착했어요. 승인이 됨과 동시에 카드 발송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카드를 잘 받고 비밀번호만 설정하면 끝 납니다. 참고로 본인이 수령 받으면 자동 등록 됩니다.


이렇게 새로운 국민내일배움카드가 도착했습니다. 따끈하네요!


농협카드 디자인도 생각보다 괜찮은 듯 합니다. Bright Tomorrow 라고 쓰여져 있네요. 밝은 내일을 위해서 오늘도 열심히 생산적인 활동을 해야겠죠!


카드 수령 완료 후, 다시 HRD-Net에 접속해보니 이렇게 계좌 한도에 훈련지원비 300만원이 들어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왠지 설레이고 두근거리는군요.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건 늘 가슴뛰는 일인 듯 합니다.


140시간 이상 직업훈련 과정은 고용센터와 상담을 해야 가능?

그렇습니다. 이미 두 번이나 직업훈련 경험이 있는 저도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하필 제가 원하는 직업훈련 총 시간이 190시간이었습니다.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부분은 고용노동부에 공식 답변이 올라와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아래에 그대로 옮겨보았습니다.


장기훈련(140시간 이상)을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고용센터 상담·심사절차(2주소요)를 거쳐 수강 가능합니다.


-계좌발급 : 지원요건에 해당하는 자는 HRD-Net 통해 자체훈련계획서 등 제출 (고용센터는 지원대상 여부, 자체훈련계획서 확인, 상담 절차 없음)

-훈련상담 : 훈련시간이 140시간 이상인 과정을 신청한 훈련생에 대해 2주 상담 실시


따라서 귀하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한 경우 HRD-Net 통해 자체훈련계획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이 내용을 보고 바로 대전 고용노동센터에 전화로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먼저 필요한 서류를 안내 받았는데 학원추천서 혹은 훈련과정탐색표를 다니고자 하는 학원에 방문해서 받아서 작성 후 제출하랍니다. 즉 이 필요 서류는 직업학교에는 기본적으로 다 있는 공식 서류인 듯 합니다. 고용노동부와 상담을 마치고 바로 학원측에 전화를 진행했고 직접 방문 후 서류를 작성하기로 상담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어찌되었든 여기까지가 사업자 자격으로서 직업훈련을 받기 위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 입니다.


맨 처음에도 말씀드렸지만 가장 먼저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 고용노동센터에 먼저 전화로 상담부터 하시고 진행하시는걸 추천 합니다. 이게 가장 정확합니다. 그러면 전국의 모든 자영업자분들 파이팅 입니다. 끝. 

당신을 위한 콘텐츠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

  1. 저도 웹디과정으로 html/css 배웠었는데 그닥 활용을 안하니, 또 다 잊어먹고ㅠㅠ 반복이네용
    2020.07.13 02:04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