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오늘 자정을 기점으로 구글 애드몹(애드센스)로부터 메일을 하나 받았습니다. 코로나와 관련된 소식을 담은 메일이었습니다. 뭐 또 중요한 내용이 들어있는지 쭉 한번 읽어보니 그냥 안내문이구요, 별다른 특이 사항은 없었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가 예상됨에 따라서 애드센스팀에서도 나름의 준비를 하고 있는 모양 입니다.


일단 트래픽 부분 입니다. 아무래도 실내에 오래 있다 보니까 검색량이 늘어남에 따라서 그에 따른 애드센스 수익 또한 일부 조정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하는 광고수익이 1차 타겟으로 보여집니다. 제 예상대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이런 코로나 관련 글을 많이 작성하면 당연히 콘텐츠의 질이 떨어질 것이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광고주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최대한 안 쓰는게 좋다고 언급했던 내용입니다. 딱 맞아 떨어지죠? 결국 코라나 관련 사기 혹은 부적절한 사회적 분위기를 조장하는 콘텐츠는 무조건 아웃 입니다. 기타 나머지 콘텐츠는 기존과 큰 차이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정상적으로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던 분들은 그냥 종전대로 꾸준히 1일 1포스팅을 하면서 운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구글에서 이 트래픽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도록 서버를 임시로 증설할 모양 입니다. 아래의 메일 본문 내용을 살펴보시면 안정적인 플랫폼을 유지하기 위해서 구글 네트워크 인프라의 부하를 감당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명쾌히 해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감당 가능하다고 말입니다.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애드센스

코로나19관련 구글 애드센스 소식 (2020.4.14)

코로나19 관련 최신 소식


파트너님, 안녕하세요.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Google은 늘 파트너님과 파트너님의 동료, 그리고 파트너님이 아끼는 이들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난 몇 주 혹은 몇 달을 보내면서 많은 파트너님들이 늘어난 개인적 책임과 업무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하는 쉽지 않은 상황에 봉착했습니다.


코로나19는 우리 모두의 삶을 바꾸어 놓았고 그 변화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각 비즈니스가 직면한 과제는 저마다 다를지 몰라도, 어떤 식으로든 코로나19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은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수요와 트래픽에 변화가 일어난 경우가 있는가 하면, 재택근무를 활용해 효과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게 된 경우도 있습니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변화 속에서, Google은 이 전례없는 상황에서 비즈니스를 이끌어가는 파트너님을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을 지원해 드리고자 합니다. 사용자와 소통하고 지속적으로 소식을 주고받을 방법을 찾고 있는 파트너님을 위해 Google에서는 종전과 다름없이 최선을 다해 파트너님의 비즈니스를 지원할 것입니다.



고객을 위한 안정적인 플랫폼 유지


Google의 인프라는 전 세계 사람들의 일상을 떠받치는 다양한 비즈니스를 지원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사태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집에서 업무를 보거나 교육을 받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요즘, Google의 네트워크 인프라가 이 부하를 감당할 수 있을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간단히 답변드리자면, 감당할 수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시기에 Google 서비스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기에 Google에서는 수요 증가에 미리 대비해 네트워크 인프라 용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Google의 글로벌 전담팀이 필요할 때마다 네트워크 용량을 늘리고 있으며, 서비스 중단이 발생할 경우 최대한 신속하게 복구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불확실성이 만연한 시기이지만 Google에서는 비즈니스, 소비자 가릴 것 없이 모두를 위해 Google 인프라를 상시 운영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Google에서 어떤 방법으로 인프라를 유지관리하고 있는지 알아보려면 여기를 확인하세요.


또한 Google에서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용약관에 따라 수익금을 지급할 것이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지급 주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고객센터(Google AdMob, 애드센스, Ad Manager)에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Google 서비스 및 지원에 대한 일시적 영향


내부 팀원들의 안전을 위해 Google에서 취하고 있는 조치로 인해, 일부 지원 서비스가 일시적으로 제한되거나 지연될 수 있습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립니다. Google은 계속해서 계정 복구 및 보안, 특정 광고 관련 리뷰 등의 중요한 워크플로(예: 코로나19 관련 사기 또는 부적절한 광고 게재 방지)를 우선적으로 관리할 것입니다. 계정과 관련하여 지원이 필요하신 경우 계속 고객센터(Google AdMob, 애드센스, Ad Manager)를 참고하실 수 있으며, 고객센터의 도움말 커뮤니티를 이용하시면 제품 전문가로부터 답변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Google은 코로나19 상황에서 파트너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Google에서는 사람들이 안전하게 지내고, 필요한 정보를 얻고,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다섯 가지 실천하기(Do The Five)' 캠페인을 홍보하고 원격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시기에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Google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파트너를 지원함으로써 함께 이 난관을 헤쳐나가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파트너와 그 비즈니스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리소스를 알려 드립니다.


•'재택근무'를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

•더 나은 영상 통화를 위한 6가지 팁

•글로벌 마켓 트렌드 파악하기


협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Google은 지금도, 앞으로도 항상 파트너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Google 애드센스팀


이렇게 구글애드센스팀으로부터 메일이 왔습니다. 메일에 첨부된 하이퍼링크는 일부러 제거했습니다. 어차피 티스토리와는 크게 상관 없는 문서들이기 때문 입니다. 중요한 내용은 이 본무에서 많이 언급하고 있으니까 나머지는 크게 신경쓰시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이용약관에 따라 수익금을 지급한다고 다시 한 번 명시했으니까 그야말로 계속해서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내면 됩니다.


그러면 당분간 승인이 안 되는 건가?

그렇지는 않은 듯 합니다. 만약 애드센스 승인이 아예 정지가 되었다면 공식적으로 공문이 내려왔을 겁니다. "코로나 때문에 당분간 애드센스 가입을 일시 정지 합니다" 라는 식의 내용이 공지되었겠죠. 이게 아닌걸로 봐서는 현재까지 애드센스 신청 및 승인은 그대로 유지가 되는데 단지 기존 속도보다는 엄청 느리게 처리가 되고 있는게 아닐까라는게 생각 입니다. 아마 내부 직원들이 대폭 줄어들었을 듯 합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를 하는 것 처럼 구글 내부에서도 많은 분들이 출근을 못 하고 있고, 자가격리를 하고 있지 않을까요?


이제 아시겠죠? 어그로성 콘텐츠를 자꾸 생산하면 안 되는 이유를 말입니다...

다시 한 번 언급하겠습니다. 사회적 이슈들, 어그로성 콘텐츠를 생산하는건 결국 본인에게 고스란히 돌아갑니다. 그 콘텐츠 백날 써봐야 방문자가 꾸준히 유입이 되지 않습니다. 차라리 그거 작성할 시간에 사람들에게 도움되고 본인도 관심있는 카테고리를 더 파고드는게 훨씬 이익 입니다. 블로그는 하루살이처럼 하루 먹고 살아가는 플랫폼이 아닙니다. 하나를 작성하면 많게는 몇 개월, 아니 길게는 1년 이상도 방문자들이 계속해서 유입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명이 오래 가는 콘텐츠를 계속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대전 엑스포를 기억하시는 분들이 있으십니까? (있다면 당신은 30대...그 이상...) 지금 거기 어떻게 돌아가는지 잘 모르실거에요. 완전 거미줄만 날리고 있습니다. 황무지가 되었으며 건물들은 모두 흉물이 되었습니다. 93년도 엑스포때만 반짝했지, 꾸준한 콘텐츠 개발을 하지 않으니까 사람들이 찾지를 않습니다. 티스토리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반짝하는 콘텐츠는 그 순간은 빛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성이 없습니다. 애드센스가 대전엑스포에 광고를 게시하겠습니까? 안 합니다. 왜냐하면 유동인구가 없으니까요. 우리가 1일 1포스팅을 강조하는 이유는 유동인구를 끊임없이 만들어내기 위함 입니다. 엄밀히 따지만 1일 1포스팅보다 더 중요한게 콘텐츠 퀄리티 입니다. 이게 기본이 되어야하고 서브로 1일1포가 따라와줘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많은 분들이 콘텐츠 퀄리티를 크게 중요하게 생각을 하지 않으니까 그냥 1일 1글을 강조하고 있는 겁니다. 저 역시 그렇구요. 그러므로 우리는 절대로 이슈성, 어그로성 글을 더 이상 작성하지 않아야 합니다. 애드센스 생태계를 위해서, 더 나아가 본인을 위해서 절대 그러면 안 되는 겁니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자신에게 돌아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