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기초] 비행기 시뮬레이션 만들기 07 - 운석HP 0 되면 폭발과 파티클이펙트 넣기

[유니티 기초] 비행기 시뮬레이션 만들기 07 - 운석HP 0 되면 폭발과 파티클이펙트 넣기


본 내용은,

Unity3D 2D 비행기 슈팅게임 만들기,

유니티 HP 시스템 만들기,

운석폭발 + 폭발 파티클 이펙트 연출하기,

유니티 사운드 넣기,

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저번시간에 만들어 놓은 스크립트 적용과

운석이 폭발하면서 사라지고, 폭발 파티클을 적용시켜 보도록 하겠고,

거기에 더불어 폭발시에 사운드까지 나오는 것을 해 보도록 할께요.



제 유니티 포스팅은, 처음부터 쭈욱~ 이어지는 내용이므로,

본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시려면! 우선 처음부터 유니티 내용을 숙지해 주시길 바랍니다.



우선, 파티클 시스템을 하나 만듭니다!





위에 게임오브젝트는 신경쓰지 마시구용~

파티클 시스템만 있으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기본 파티클들이 뿜어져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파티클 시스템은 지난번에 미사일 폭발때 했던 것과 비슷하구요,

그때의 강좌를 참고해 주시고~ 여기서는 간단히 설명만 합니다.


우선, 저 부분은, 파티클의 영향력 범위를 설정해 주는 것입니다.

숫자를 올릴수록 x,y,z 축으로 뻗어나가는 범위가 늘어나겠죠???





이건 기억나시나요?? 파티클에 텍스쳐를 입히는 명령입니다.

예를 들어, 한장에 3x3 방식의 그림들이 있다면,

저기서 x와 y를 3으로 입력하면 되는 그런 원리 입니다.





FireBurst 같은 저 이미지를 그냥 저렇게 Renderer 에 끌어다 놓으려면???

절대 들어가지지 않습니다...ㅠ_ㅠ


저 이미지를 머테리얼로 만들어야 합니다.





자, 머테리얼 폴더에서 새로운 머테리얼을 하나 만들어 줍니다.





새 머테리얼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옵션창이 있지요?

저 부분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텍스쳐 창이 뜨는데, 방금 끌어다 놓으려 했던 FireBurst 를 선택합니다.





자, 새로운 머테리얼이 완성 되었는데요,

검은 부분이 신경이 쓰이는군요... 없애버립시다. 투명하게 만들어 주는거죠^^





이렇게 Standard 부분을 클릭해서, Additive 로 들어가 주세요.





그러면, 투명하게 됩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검은 부분이 투명해 지는 것이지요.





자, 아까 끌어다 놓으려는 부분에 다시 끌어다 넣어보세요.

이젠 잘 들어갈꺼에요^^





최종적으로, Texture Sheet Animation 부분은 저렇게 3x3 으로 맞추고,

그 밑에 Renderer 는 이렇게 되면 될 것 같군요~!

Material 부분 잘 들어갔는지 다시한번 체크하시구요~!




그러면, 이렇게 파티클이 제대로 연출이 될 것입니다^^





그냥 주면 좀 밋밋한 감이 있어서, 회전까지 줘 보도록 합시다.

Rotation By Speed 에 체크해서~ 이렇게 대략...주시고요~!




자~ 폭발 파티클이 회전하죠???

재법 그럴듯 하게 되었으니, 이제 운석에 적용을 해줍시다!





우선 운석폭발파티클은 화면에 보여지면 안되므로, 숨겨야 합니다.

prefabs 폴더 안에 끌어다 놓습니다.





그리고 오브젝트에서는 지워주세요.





지난 시간에 만들었던, HP 스크립트에 이제 새로운 항목을 추가합니다.

이렇게 작성해 주시구요~!





그러면, HP가 운석에 적용된 스크립트 였으니,

운석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HP 밑에 Explosion 이라는 새로운 스크립트가 생성되었습니다.





HP에 다시 새로운 스크립트를 구성해 줍니다.

Instantiate 는 아시죠??? 항상 운석의 좌표값에 따라가게 파티클을 설정하기 위함이고요~!

폭발이 되면 운석이 사라져야겠죠? 그래서 Destroy 를 넣게 됩니다.


이건 지금 운석 부분의 HP 스크립트를 수정 하는거에요!





운석 HP가 0이 되면 사라지면서 파티클을 연출해야 하므로,

드디어, 방금 만들어 둔 파티클 이미지를 끌어다가 넣습니다.





아주 자알~~ 적용이 되는군요^^ 하하~!

근데 하나 문제가 있습니다.





이렇게 운석폭발파티클이 지워지지 않고, 계속 오브젝트로 남아있습니다.

이거 없애줘야겠죠??


요전에 했던 미사일 등장 후 사라지는 거 기억나시나요?

Life 관련 스크립트요. 그것을 그대로 이 파티클에도 적용시켜 주면 되겠죠!





운석폭발파티클을 클릭해서 선택하고, 오른쪽 옵션항목의 Add Component 를 클릭합니다.





여기 보이는군요^^ 스크립트 관련으로 들어가시면, 지금까지 만들어 둔 스크립트 목록이 보입니다.

Life Time 스크립트를 선택해 주세요.





저 위에 3000 이라고 써 있는 부분을 조절해서, 몇초뒤에 사라질지 정해주면 되겠지요^^


그리고, 이제 폭발 사운드도 넣어봅시다!

똑같이 Add Component 로 들어가 주세요.





오디오 소스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오디오 소스항목이 새로 생기고,

Audio Clip 부분에서, 저 오른쪽에 작은 동그라미를 클릭해 주세요.





오디오 소스로 등록하는것은, 그냥 드래그해서 유니티에 넣음 되구요,

폭발사운드로 적당한 것을 선택해 주세요.





이제 완성입니다^^


운석이 하나만 있으면 심심하니까, 복사를 합니다.

저 오브젝트 항목에서 그대로 복사하고 붙여넣기 하면 이렇게 추가생성이 가능하구요~!





운석에 회전을 주고 싶어요.

그래서 유니티 처음때 했었던 행성 회전때 써먹었던 회전 스크립트를 그대로 만들고, 운석에 적용시켰습니다.


이제 모든 게 완성입니다!!! 한번 플레이 해 봅시다!




아주 잘 되요^^; 지금 GIF로 화면을 캡쳐해서 사운드는 들리진 않지만,

사운드도 잘 나오고 있고, 왼쪽에 오브젝트가 제대로 사라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파티클도 잘 연출되지요???



오늘은 좀 길었군요^^; 요까지 따라하신다고 수고많으셨습니다.

유니티 배우는 족족 항상 포스팅을 잘~ 해둘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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