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메일이 하나 왔습니다. 도로교통공단으로부터 전송된 이메일 이었습니다. 내가 또 뭐 도로교통법을 어겨서 온건가 철렁했으나 열어보니 다름아닌 운전면허증 만료일이 다가온다고 새로 갱신하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벌써 운전면허를 갱신할때가 된건가 싶으면서 시간의 속도가 내가 운전대를 잡고 신나게 주행하는 속도보다 더 큼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운전면허 적성 검사 및 면허 갱신 주기/기간

지금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의 면허발급안내 카테고리에서 살펴보니 운전면허 유효기간이 나와 있군요. 위에 스샷 이미지를 올려놓겠습니다. 제 경우는 2009년에 면허를 취득했기 때문에 2019년인 올해에 면허 갱신을 해야 하는 것 입니다. 위의 페이지로 들어가보시면 준비물이 세 개 있습니다.


1. 운전면허증

2. 3.5cm X 4.5cm 규격의 증명사진 2장 (6개월 이내 촬영한 것)

3. 돈 (수수료)


이번에 처음 운전면허를 갱신 절차를 진행해 보는 것이어서 다소 어리버리를 탔지만, 해보니까 별거 없었습니다. 검색해보면 최신 정보가 없어서 가장 따끈한 최근 진행 방법대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예약을 했지만 확인을 하지 못했다!?

인터넷으로 날짜와 시간대를 예약을 했지만, 현장에 가보니 기다리는 사람들이 엄청 많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순간 예약했다는걸 까먹고 일반 오프라인 접수처럼 진행을 했습니다. 혹시 예약을 하셨다면 꼭 안내 직원분에게 인터넷으로 갱신 예약을 했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및 갱신 절차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번호표를 뽑는 일 입니다. 그래야 최대한 기다리는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번호표는 보통 입구에 바로 들어가시면 기기가 보이실 겁니다. 해당 기기에는 시험접수와 면허발급에 대한 번호표를 출력하게끔 설정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뽑아야 할 것은 면허발급 입니다.


번호표를 뽑으셨다면 이제 운전면허 정기(수시) 적성검사 신청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가지고 오신 사진도 붙이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만약 사진이 없으시면 면허시험장에 증명사진 촬영기기가 있으니 크게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다만 스튜디오에서 찍은것과 이 기기를 통해서 찍은 사진의 퀄리티는 다르니까, 왠만하면 미리 준비하셔서 오시는게 좋겠죠? 게다가 9천원 입니다. (비싸!) 사진을 붙이시고 나머지 양식은 적는 테이블에 예제가 있으므로 참고하셔서 적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용지에 어디어디 작성하라고 표시가 되어 있어요. 물론 시험장마다 조금씩 스타일이 다르겠지만 제가 방문한 대전산내 운전면허시험장은 표시가 되어 있더군요.


다 작성하셨으면 이제 신처검사원(장) 으로 들어갑니다. 저는 무슨 신체검사라고 해서 막 키도 측정하고, 몸무게도 재고 그럴 줄 알았는데, 그냥 시력검사만 하더군요. 이것도 시험장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여기는 번호표가 필요 없구요, 방금 작성한 신청서를 담당 데스크 직원분께 건내주시면 수수료 6천원이라는 안내멘트를 해주실 겁니다. 그때 수수료를 지불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바로 시력검사를 받습니다. 다 끝나면 제출한 신청서에 담당 직원께서 막 미친듯 도장을 찍어내려갑니다. 이렇게 하면 끝이 납니다.


이제 대기석에서 번효표 순서를 기다리셨다가 기존 운전면허증 + 완성된 적성검사 신청서 + 수수료 12,500원만 제출하시면 끝이 납니다. 대기시간이 좀 길었어요. 사람이 엄청 많았거든요. (월요일이어서 그런건가...) 그리고 앞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인터넷 예약을 하셨다면 꼭 안내직원에게 물어보시기 바래요. 아마 저처럼 바보같이 기다리지 않고 바로 갱신절차를 밟으실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근데 증명사진이 2장 필요하다고 했는데, 저는 그냥 한장만으로 다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신청서에 부착한 사진을 스캔해서 새로 발급할 운전면허에도 똑같이 사용을 하나 봅니다.


접수가 완료되고나서 약 5~10분 정도 소요시간이 걸립니다. 새로운 운전면허증을 만드는 시간이 걸리죠. 이윽고 이름이 불리면 모든게 끝이 납니다. 저의 새로운 운전면허증 입니다. 1종 보통이구요, 사진이 개인적으로 전에 쓰던 것 보다는 잘 나와서 마음에 듭니다. 이제 자신있게 운전면허증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막상 운전면허를 갱신해보니 별거 없습니다. 다시한번 요약하자면 가장먼저 번호표를 뽑고, 신청서를 작성 후, 시력검사를 받고, 완성된 신청서를 순서를 기다리셨다가 차례가 돌아오면 수수료와 함께 그리고 기존 운전면허증과 함께 제출하시면 끝 입니다. (시험장마다 약간씩 절차가 다를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여러분들의 면허증 갱신을 잘 마무리 하시고 집에 조심히 귀가하시기를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