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부트로더가 락이 걸려있어도 이 방법으로 글로벌 롬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원래대로라면 락을 풀기 위해서 신청 후 승인까지 약 한달 정도가 소요된다고 하는데, 솔직히 그때까지 어떻게 기다리겠는가? 급할수록 돌아가라고 하였지만 너무 돌아가는 것 또한 미련한 방법일 수 있으니, 이 때는 다른 길을 찾아보는게 현명하다.


샤오미 스마트폰은 원래 언락폰이 대부분인데, 최근 출시되는 제품들은 부트로더에 락을 걸어 출시되는 제품이 늘어났다. 이유는 일부 사용자들이 불법개조를 하여 이용하고, 개인 유저들이 개발한 롬을 사용하면서 해킹의 위험이 늘어나고 그 화살이 샤오미로 돌아가는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라는 설명이다. 개인적으로...점점 애플을 닮아가는게 별로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뭐 어쩌겠는가? 소비자들은 그저 그들이 만든 제품을 맹목적으로 이용만 할 뿐...!


이번에 미 믹스2를 획득하게 되었고 부득이하게도 글로벌롬이 아닌 중국롬이 들어간 스마트폰이다. 따라서 한글을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기에 락을 풀지 않고 한번 글로벌롬으로 설치를 진행하게 되었다. 역시 세상에는 능력자분들이 참 많다. 어디서 또 이런 유틸리티를 개발했는지 기가 막히다. 이 방법은 마치 아이폰을 탈옥하는 과정과 상당히 유사하다.


TIP

글로벌롬으로 업데이트 하는 이유 : 간단하다. 일단 한국어를 공식 지원하기 때문이며, 중국롬은 구글과 친하지 않다. 그래서 구글계정에 의한 동기화 자체를 지원하지 않는다. 당연히 구글 플레이도 없다. 샤오미 자체적으로 개발한 미 스토어만 있을 뿐이다. 말 그대로 중국의 아이폰이라 불리우는 UI 구성만 존재할 뿐.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만든 스마트폰 주제에 너무 샤오미 위주로 가는게 참으로 못마땅하다. 그래서 글로벌롬으로 바꿔주는 것이다.


준비물은 샤오미 툴 (XiaoMiTool)만 있으면 되며, 당연히 세팅할 PC가 있어야 하고 인터넷에 연결 된 상태여야 하며, 미믹스2와 USB-C 타입 데이터 케이블이 필요하다. 그리고 중요한건 미믹스2 화면 잠금을 모두 해제해야 하고 USB 디버깅 모드를 활성화 해둬야 한다는 것이다. 이 두가지를 꼭 기억하자.



먼저 이곳에 가셔서 샤오미툴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받는다.


설치 과정은 별거 없다. 계속 다음을 눌러 설치를 완료하면 된다.


이렇게 간단히 설치가 완료 되었다.


이제 PC에 미믹스2를 연결하고 샤오미툴을 실행한다.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나오고, 처음에는 그냥 안내문 같은 내용이라 바로 다음으로 넘어간다.


샤오미툴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연결된 미믹스2를 찾는 과정이 진행된다.


열심히 찾고 있다.


연결되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최신버전의 샤오미툴은 인터페이스가 현재 위의 스크린샷과 살짝 다른데, 내용은 똑같으니까 따라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 이다. 정상적으로 검색되었다면 선택 후 Select를 눌러 다음으로 넘어간다.


그러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이것은 현재 미 믹스2 USB 디버깅 모드를 활성화 하라는 내용이다. 중국롬 상태에서 디버깅 모드를 활성화 하는 방법을 스크린샷으로 모두 찍어뒀는데... 빌어먹을 롬이 업데이트 되면서 모두 지워져 버렸다. 아마 휴대폰 정보로 들어가서 MIUI 버전 부분을 연속으로 계속 7번 이상 탭을 하면 개발자 모드가 활성화 될 것이다. 영문으로 되어 있다면 Developer 어쩌구 저쩌구라고 나오게 된다. 이 곳에 가시면 디버깅 활성화 버튼이 있다.


만약 잘 모르신다면 화면에 나와있는 How to enable usb debugging? 이라고 하는 메뉴를 누르면 설명이 나올텐데 그대로 보시고 진행하시면 된다. 디버깅까지 되었다면 Ok, done 을 눌러서 다음 과정으로 넘어간다.


진행과정 동안 디바이스가 여러번 재부팅 될 것이며 절대로 PC와 연결을 해제해선 안 된다는 둥 이런 내용들을 담고 있다. Yes를 눌러 다음 과정으로 넘어간다.


그러면 미믹스2에서는 재부팅이 시작되며 이런 화면이 나타나게 된다.


그리고 샤오미툴에서는 이런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저기 보시는 목록의 측정이 모두 완료가 되면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게 된다. 이 과정에서 USB 디버깅을 끊임없이 요구하게 되기 때문에 그래서 재부팅 이후 바로 홈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화면 잠금을 해제해야 하는 것이다. 필자는 잠금을 풀지 않아서 이 과정에서 한시간 이상 해멨다. 보시는 것 처럼 현재 부트로더는 락 상태다.


중간중간 재부팅 과정 중에는 더러 이런 화면이 나오기도 한다.


모든 목록에 대한 승인이 완료 되면, 이런 과정이 나온다. 스마트폰에서는 이렇게 세가지의 메뉴를 선택하게 되는데 볼륨키로 목록을 이동하고 전원버튼으로 선택하면 된다. 여기에서는 세번째 메뉴를 선택해주면 된다. 그러면 PC에서도 자동으로 인식하여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게 될 것이다.


이것이다. 참고할 수 있도록 하자.


이제 몇 과정 남지 않았다.


모든 과정이 끝이나면 이제 글로벌롬을 다운로드 받는 과정이다. Global Stable 목록을 선택하고 Select 버튼을 눌러준다.


다시 한 번 롬 정보가 나오며 이상 없으면 Confirm 버튼을 눌러서 진행한다.


서버로부터 글로벌롬 파일을 다운로드 하고 있다.


다운로드를 끝마치자마자 설치 과정이 진행된다.


이렇게 글로벌 롬 펌웨어를 미믹스2에 설치하고 있다.


이런식으로 진행된다.


열심히 설치 중!


설치 완료!


설치 완료 메세지가 나오며 기부하겠느냐는 선택지가 나온다. 기부하고 싶으시면 Yes를, 나 먹고 살기도 바빠 죽겠는데 뭔 놈의 기부냐! 하시면 No를 선택하시면 된다.


이렇게 해서 샤오미 미믹스2에 중국롬 대신 글로벌롬이 세팅 되었다. 드디어 원하던 한국어 메뉴가 보인다. 하지만 지역 선택에서 대한민국이 나올 줄 알았는데, 여전히 중국 지역밖에 없다. 대한민국은 그 어디에도 없다. 이 부분은 차후 롬 버전이 업데이트 되면서 제공되겠지라는 한 줄기의 희망을 가지고 한번 버텨 보도록 하겠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