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대전에서 3D프린터 관련 소식을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창업준비를 위해서 뭔가 3D프린팅의 힘을 빌려야 한다면? 졸업작품으로 뭔가 시제품 제작이 필요하시다면? 대전에서 4D MIXX(이하: 포디믹스)에 한번 의뢰를 해 보세요. 이번에도 포디믹스에서 대전 한남대 IoT 관련 창업동아리에서 시제품제작 의뢰가 들어왔었는데 멋지게 만들어냈습니다. 정말 3D프린터의 힘은 무한한 것 같습니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대전 3D프린팅 포디믹스, 대전한남대 창업IoT동아리 시제품제작을 완성하다!



대전이 과학의 도시 답게, 한남대학교 창업동아리에서 IoT 관련된 작품을 제작을 하였습니다. 구체적인 명칭과 디테일한 설명은 못드리지만, 신발에 설치되는 IoT 장비입니다.


최초 3D프로그램으로 한번 뽑아봤으나, 퀄리티가 높지 않았고, 결합되는 부분이 맞지 않아서 다시한번 포디믹스에서 전체적인 도면 수정과 3D프린터 출력 후 후가공을 통한 반복 작업으로 완성을 시킨 사례입니다. 가장 기초가 되는 도면부터 하나하나 꼼꼼히 분석을 해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다시한번 포디믹스에서 3D프로그램으로 렌더링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결과물을 통해서 이렇게 각 네개의 파츠를 3D프린팅으로 출력한 모습입니다. 모두 ABS 필라멘트를 사용하였고, 마지막 사진만 투명으로 출력하였습니다.




이제 막 출력된 3D프린터 출력물은 표면이 매우 거칠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손수 후가공을 해야 나중에 표면도 매끄럽게 나오며 도색을 했을 때 이쁘게 잘 먹힙니다. 그러나, 하나하나 표면처리를 하면 매우 시간이 많이 걸리고 또 손이 닿지 않는 미세한 공간까지의 작업은 어렵기 때문에 지금 보시는것처럼 이렇게 후가공처리장치에 넣고 화학적 표면처리를 거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매끄러운 정도를 사포방수로 표현을 하는데, 사포방수의 숫자가 높을수록 고운 입자로 표면처리를 하는 효과를 줍니다. 화학적 표면처리는 사포방수가 보통 800정도로 처리가 되기 때문에 엄청 매끈하게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드디어 표면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잠시 건조를 좀 시키도록 합니다.




표면 처리가 완료되었으니 이제는 기기가 미쳐 처리하지 못한 미세한 틈을 이렇게 사람이 직접 수동으로 메꿔주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전문용어로 퍼티작업 이라고 해요. 퍼티의 기능과 그 색에 따라 레드퍼티, 폴리퍼티 등등이 있고 각 차이는 색의 차이도 있겠지만 입자의 차이가 큽니다. 따라서 어떤 틈과 미세한 구멍을 메꾸느냐, 규모(사이즈)가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사용되는 퍼티도 달라집니다. 여기에서는 레드퍼티가 사용되었습니다.




퍼티작업 완료 후 기본 도색작업으로 들어갑니다. 우선 기본이 되는 도색 먼저 싹 발라줍니다. 그래야 나중에 진짜 색으로 도색 시 결과물이 좋아집니다.




꼼꼼하게 잘 발라줍니다.




여기서는 두가지 컬러로 제작됩니다. 블랙과 화이트로 각각 도색을 진행합니다. 우선 검정부터 도색을 해주고 이제 마를 때 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넉넉하게 하루면 충분하죠.




마지막은 화이트 색상입니다.




모든 표면처리 완료 후 완성된 모습입니다. 결과물이 매끄럽고 완성도 있게 잘 나와서 한남대 창업동아리에서도 무척이나 만족스러워 하였습니다. IoT장비라고 하는데, 직접 사용되어지는 모습을 못봐서 무척이나 아쉽습니다. 꼭 정식으로 상용화되어 일상 생활에 도움 되는 스마트한 제품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포디믹스는 단순 3D프린팅 출력회사가 아닙니다. 디오라마부터 시작해서 각종 시제품제작까지 완성도 높은 제품들을 제작해 드리는 회사입니다. 앞으로도 3D프린터 관련 소식을 꾸준하게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DMIXX (포디믹스)

대전광역시 중구 선화동 280-5 대제빌딩 604호

홈페이지 : http://www.4dmixx.com/

블로그 : http://blog.naver.com/4dmixx

042-524-0175 // 010-9482-0788

4dmixx@4dmixx.com


대전 3D프린팅 : 3D프린터로 만든 포켓몬고 몬스터볼 제작기

대전 3D프린팅 포켓몬고 행복의알 부화장치(인큐베이터) 3D프린터 출력 제작기

충북지식산업진흥원 3D프린터 교육 완료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