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어느덧 올해도 마지막달이 되었습니다. 말도 많고 탈도많은 한해였습니다. 지금도 현재진행형이긴 한데... 시국이 어지러우니 어서 빨리 정리가 되어 다시 경제발전에 힘써주는 그런 정부의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에효!!!


그래도 IT 시장은 하루가 남다르게 성정하고 있습니다. 3D프린터 시장도 마찬가지 인데요, 포디믹스에서 또 일을 냈습니다. 3D프린팅 조형 기술 + 홀로그램을 접목해서 완벽한 작품을 만들어내어 대전 지질자원연구원에 납품을 한 사례입니다.



#이 글을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블로그에서 보시는게 아니라면, 불법으로 복사한 글이므로 신고하시거나 창을 닫아주시기 바랍니다. (무단 복제 및 배포시 법적 대응)

#블로그에 다른 목적으로 방문하신 분에 대하여 추후 책임을 묻겠습니다.

#모든 내용은 공유하시되 출처만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D프린팅 조형기술과 4D 홀로그램 기술을 융합하다



4D MIXX (이하 포디믹스)는 젊은 사장님께서 운영하시는 3D프린터 관련 밴처회사 입니다. 각종 건축모형 및 디오라마 제작, 시제품 제작, 모형 제작, 피규어 등등 3D프린터 그리고 CNC가공과 완벽한 후가공을 통해서 퀄리티 높고 완성도가 있는 제품을 제작합니다. 각 분야별로 전문가들이 상주했기때문에 이처럼 퀄리티가 높은 작품이 나올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보시는 것처럼 우선 3D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시제품을 어떤식으로 제작하게 될지 우선 업체와 면밀히 상담 후에 작업에 들어가게 됩니다.




보시는 것처럼 3D프린터 그리고 CNC를 이용해서 완벽하게 모델링을 재현한 모습입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3D프린터로 출력되거나 CNC 가공 이후에는 표면이 다소 거칠기 때문에 반드시 후가공을 거쳐야 원하는 퀄리티로 나오게 됩니다.


이 때, 후가공 기술력이 많이 요구되는 사항인데요 너무 세게하거나 약하게 해도 이만한 퀄리티가 나올 수 없습니다. 후가공 이후에 도색 과정도 마찬가지 입니다. 제대로 된 도색 기술로 완벽에 실물에 가까운 퀄리티를 뽑아낼 수 있는 곳이 바로 포디믹스 입니다. 아크릴, 포맥스 CNC 제외하고는 모두 3D프린터를 사용해서 제작하는데 1개월 정도 소요 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홍보용 홀로그램 킷트로서 기획 및 영상편집, 제조, 수정에서 납품까지 장장 6개월정도 소요 되었습니다.




모두 완성이 된 시제품은 안전하게 포장을 합니다.




이번 제품은 아무래도 진동에 취약하기 때문에 (피라미드형태의 유리가 씌워져 있음) 이렇게 특수 무진동 차량에 탑제해서 안전하게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확실히 무진동차량이라 그런지 제품에는 이상이 없습니다.




최종적으로 전시될 장소까지 옮기고 마지막 마무리작업을 진행합니다. 이제 홀로그램 시스템까지 연결해서 제대로 출력이 되는지 테스트를 해 봅니다.




홀로그램이란? 3차원 영상으로 된 입체 사진을 말하며, 홀로그래피의 원리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일종의 입체영상입니다. 입체상을 재현하는 간섭 줄무늬를 기록한 매체라는 설명이죠. 여기에서도 포디믹스 화학분자 구조를 양자역학 계산을 통해 얻어진 메커니즘을 홀로그램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포디믹스 김종민 대표는 한남대 양자역학 분자시뮬레이션쪽을 전공하셨고 창업 전 ‘분자시뮬레이션 홀로그램 교육 킷트’를 사업하다가 석사과정까지 마치신 이분야 전문가 입니다.


또한 여기에 사운드까지 추가가 되었기 때문에 4D 기술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포디믹스에서 이러한 홀로그램의 4D 기술을 융합 사업에 추진중 이라고 합니다.




쇼케이스 제조에도 기술이 들어갔는데, 일단 종류는 단면형, 사면형, 삼면형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사면형 기술이 들어갔네요. 이제 셋팅은 끝났으니 한번 버튼을 눌러서 제대로 홀로그램이 출력이 되는지 시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3D 건축모형 위에 홀로그램 영상이 뿌려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훨씬 퀄리티 있는 제품이 완성되어서 대전내 연구원에서도 무척이나 만족스러워 하셨습니다.




최종적인 모습입니다. 이 제품을 완성하면서 시행착오도 몇 차례 있으셨다 합니다. 그렇지만 이것도 다 배우는 과정이고, 이런 순간순간을 해결해 나가면서 점점 발전되어지는 자기 자신과 회사의 기술력을 눈으로 확인하는 그 재미가 너무 통쾌하고 짜릿하다는게 포디믹스 김종민 대표님께서 회사를 끌어가는 원동력이지 않을까 하고 생각을 해 봅니다.


포디믹스 김종민 대표님은 대전 선화동 일대를 3D프린터의 메카로 만들고 싶어하는 멋진 꿈을 갖고 계십니다. 저 역시 그렇게 될 날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요즘도 공공기관이나 대학교에 3D프린팅 강의를 하시면서 바쁜 시간을 보내는 김종민 대표님의 앞날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4DMIXX (포디믹스)

대전광역시 중구 선화동 280-5 대제빌딩 604호

홈페이지 : http://www.4dmixx.com/

블로그 : http://blog.naver.com/4dmixx

042-524-0175 // 010-9482-0788

4dmixx@4dmixx.com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