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사 시즌이라 아무래도 온오프라인으로 구매하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당연히 온라인이 압도적이고요. 이날도 느긋하게 컴퓨터 앞에 앉아서 열심히 의자를 찾는 중이었습니다. 오늘의 대상의종(?)은 시디즈 T20 이었죠. 네이버 쇼핑에서 T20을 검색해 최저가격을 비교하기 시작합니다.

 

뭐야? 왜 이렇게 싸?!

때는 2024년 8월 11일 오후! 네이버 검색으로 시디즈 T20을 검색했습니다. 스크롤을 좀 내리니 말도 안 되는 가격이 있더라고요? 10만원도 안 하는?!

 

"이 가격에 판다고?"

 

바로 떠오르는건 아싸! 라는 감탄사가 아닌 사기가 아닌가라는 합리적 의심이었습니다. 그래도 일단은 클릭해서 들어는 가봅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말이죠. 사기꾼들은 이런 심리를 역이용 하는 것이겠죠?

 

오~ 진짜인가 싶었습니다. 중고나 리퍼 상품을 새것으로 판매하는건 일단 아니었어요. 그런 내용도 없고요.

 

엇?! 그런데 판매글 맨 아래를 살펴보니 구매전 문의 내용이 있습니다.

 

구매하시기 전 재고 확인을 위해 카톡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아하... 여기서부터 쌔함을 감지했죠. 저는 이미 여기에서 사기꾼임을 확신했습니다. 이것과 관련되어 이미 뉴스 기사들도 몇번 올라왔었어요.

 

어떤 사기를 치는지 들어본다

판매자는 조올라 신속하게 답변을 줍니다. 마치 "먹잇감이 나타나기만을 기다렸다" 는 느낌이었죠. 다른 곳보다 많이 싸다는걸 강조! 그건 나도 알아요. 그리고 역시 예상대로 다른 링크를 보내는군요. 위의 물음에서는 빠져있지만 이런 생각을 하실수도 있잖아요?

 

"왜 11번가에서는 구매하면 안 되는건가요? 재고가 있는 거잖아요?"

 

그러면 상대방은 이렇게 답변하겠죠?

 

"채널마다 상품이 상이해서 어쩔 수 없습니다. 11번가용 재고는 없습니다. 또한 11번가는 반드시 카드 결제를 옵션에 추가해야하기에 저희로서는 어쩔 수 없이 다른 쇼핑몰로 안내를 해드릴 수 밖에 없어요. (그래야 니 돈 삥뜯을 수 있거든~ 낄낄)

 

아무튼 안내받은 판매 페이지로 들어가봅니다. 일단 사이트가 생각보다 많이 느립니다. 왜 그런건지 아시나요? 해당 사이트 서버가 국내가 아닌 해외에 있기 때문입니다. 해외 서버를 구축한 이유는 추적을 피하려는 목적입니다. 즉 완벽하게 사기치겠단 소리죠. 그리고 사이트도 겁나 허접합니다. 아니 기왕 사기칠거면 좀 잘 좀 만들지... 이게 뭐냐 싶어요. 당연히 회원가입을 하시면 안 됩니다. 저도 회원가입은 하지 않고 비회원 주문을 시도했는데 역시 무통장입금만 덩그러니 있어요. 현금가이기 때문에 싸게 판다는 핑계를 지껄입니다.

 

바로 신고

지랄 쌈 싸먹는 소리 그만하고 사기 적당히 쳐달라고 한 소리 하고 싶었지만 그러면 바로 꼬리자르고 도망갈 것 같아서 일부러 아무말도 안 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고객센터에 신고를 했습니다. 이메일로요.

 

바로 이 부분입니다. 보통 이렇게 현금 유도하는 오픈마켓 사기꾼들은 금요일 오후 6시 이후부터 월요일 오전 8시까지 활동을 부쩍 많이 합니다. 이유는 해당 플랫폼 고객센터가 상담 시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메일같은 상담만 가능하죠. 이건 실시간 상담이 아니기에 저 사기꾼들은 이런 허술한 보안 시간에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들도 유난히 저렴한 상품을 발견하고 판매자가 재고를 핑계삼아 개인톡으로 유도, 피싱 사이트로 안내 후 현금 유도를 한다면 무조건 아무 말씀 마시고 신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타인을 위해서 말입니다.

 

네이버 쇼핑 측에도 신고를 진행했습니다. 자! 그럼 이런 오픈마켓 사기꾼을 패턴을 다시 한 번 정리하고 이번 사건사고를 마무리 하겠습니다.

 

1. 지나치게 최저가격으로 판매

2. 들어가보면 재고를 핑계로 카카오톡같은 SNS 계정으로 구매자를 유도

3. 피싱 사이트로 구매 유도

4. 피싱 사이트가 유난히 느림. 해외 서버이기 때문임. 그래야 국내 추적을 저지할 수 있음

5. 무통장 입금만 가능

 

이 다섯가지 패턴의 판매자면 사기꾼이니 마음속으로 빅엿을 선사해 주시고 꼭! 신고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본인 외의 내 주변 지인이 사기를 당할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말입니다.

 

이후 에피소드

역시 직거래 유도건으로 판명났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해당 판매자는 정지된 상태입니다. 물론 또 다른 형태의 아이템으로 사기를 칠 확률이 대단히 높아요. 사기꾼이 밥먹고 할 줄 아는게 뭐겠습니까? 사기죠. 참 인생이 불쌍한 종자들입니다. 창백한 푸른점에서 태어나 겨우 하는 짓꺼리가 일반 시민 등쳐먹는 행위라니... 안타깝기 그지없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