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M.2 SSD도 사용하길 원하고 동시에 SATA 타입의 2.5인치 SSD도 외장형 저장장치로 사용하시기를 원하십니까? 뭐라고요? 애초에 이 두 개의 다른 인터페이스 SSD를 동시에 사용이 가능하냐고요? 암요! 가능하죠! 이 제품으로 말입니다. 역시 알리는 사람 빼고 다 팔아요.

 

이게 뭐시다냐?!

 

36.42US $ |Unitek M2 NVMe SSD Enclosure SATA to USB C 3.2 10Gbps UASP Hard Drive Adapter for 2.5 SSD Disk Case M.2 Case External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일단 썸네일만 보셔도 아시겠죠? 이 케이스(인클로저)는 두 가지 인터페이스 SSD를 모두 장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 개의 SSD 모두를 동시에 사용 가능하죠. 만약 SATA 타입의 2.5인치 SSD를 장착하고 M.2 NVMe SSD도 장착해서 컴퓨터에 연결하면 저장소가 2개 뜨게 됩니다. USB3.2 Gen2를 지원하는 인클로저에서 최대 전송 속도는 10Gbps 입니다. 물론 이건 NVMe SSD의 경우이며 SATA SSD는 최고 속도가 6Gbps 이므로 Gen2의 속도를 넘을수는 없어요. 이건 제품 설명에도 나와있습니다. 이 점을 꼭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전 포인트

이 제품은 두 타입의 SSD를 모두 사용 가능하다는 점도 있지만 제가 보는 또 하나의 강점은 바로 크기입니다. 엥? 외장형 저장소는 크기가 작을수록 좋은거 아니냐라고 생각하실수도 있는데 실제로 10Gbps 이상의 SSD 외장형 저장장치를 사용하다보면 온도가 상당히 중요하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NVMe SSD 저장장치는 동작하면 굉장한 열을 내뿜습니다. 오죽하면 M.2 SSD 전용 쿨러가 있겠습니까? 단순한 데이터 저장용도의 SSD도 생각보다 많은 열을 뿜뿜합니다. 그렇기에 저는 공랭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구성품도 다른 인클로저 대비 뭔가 알차다!

공랭은 말그대로 공기 순환에 의한 열을 낮추는 설계 방식입니다. 따라서 공기와 닿는 면적이 높으면 높을수록 공랭에 유리합니다. 이 제품은 일반 M.2 SSD 인클로저 대비 크기가 상당합니다. 넓어요. 아마도 2.5인치 SSD를 장착하기 위한 공간 확보 때문이겠죠? 그렇기에 사실상 반 강제적으로 크기가 커질 수 밖에 없는 구조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이게 오히려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정말 아쉬운 부분! 크기가 큰 건 마음에 드는데 케이스 전체가 알루미늄 재질이 아닌게 너무 안타깝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M.2 부분의 커버는 알루미늄입니다.

 

휴대는 그닥, 실속은 구웃!

진짜 간지나는 나의 SSD 인클로저 컬랙션!

사실 외장형 저장장치에서 중요한건 성능 다음으로 휴대라고 생각합니다. 이 제품은 휴대하기에는 상대적으로 타사 제품 대비 불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크니까요. 넓이 부분은 일반 2.5인치 제품 대비 큰 차이가 없는데 바닥 부분에 M.2 SSD까지 장착해야 하는 구조여서 그만큼 더 두껍습니다. 저처럼 SSD 종류가 다양하지 않다면 차라리 각각 인터페이스에 맞는 인클로저 제품으로 구매하시는걸 추천합니다. 하지만 종류가 다양하지 않고 M.2 + SATA를 동시에 한 종류만 사용하시기를 희망하신다면 이 제품이 새로운 대안책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오늘 내용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