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VS Code를 잘 사용해오다가 도저히 코드 정리하는게 마음에 들지 않아서 다시 브라켓(Bracket)을 설치했습니다. 앞으로 코드는 VSC로 작업하고 마무리인 코드 정리는 브라켓에서 진행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단순 코드 정리가 아닙니다. 실제로 VSC에서 친효스킨 HTML을 정리하면 스크립트를 끊는 구간이 아주 그냥 지 멋대로입니다. 그래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요. 브라켓에서 정리할때는 전혀 이런 문제가 없습니다. 비쥬얼 스튜디오에서는 태그 입력이 정말 쉽습니다. 각 프로그램별 장단점을 최대한 활용해볼 생각입니다.

 

과거글 중 하나가 바로 브라켓 추천 플러그인이었습니다. 해당 글에는 커스텀 워크(Custom Work)라는 플러그인을 추천하고 있는데 문제는 이게 간헐적 오작동을 합니다. 그래서 도저히 못 쓰겠다 싶었고 뭔가 대체품목(?)이 필요했습니다. 그리하여 브라켓 플러그인 마켓에서 toolbar 관련 검색을 하니 딱 이게 눈에 포착되었습니다. 그렇습니다. Document Toolbar 라는 플러그인입니다. 제작자의 깃헙으로 들어가보니 제법 퀄리티 좋은 탭 기능의 브라켓 플러그인이더라고요. 이거다 싶었고 바로 설치해서 현재까지 잘 쓰는 중입니다. 마음에 듭니다. 이제 더 이상 커스텀워크를 설치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Document Toolbar 설치

브라켓 실행 후 플러그인 아이콘을 누릅니다.

 

설치 가능 탭에서 Toolbar라고 검색하시면 Document Toolbar 라는 플러그인이 검색됩니다. 설치 후 브라켓을 재시작 합니다.

 

브라켓 재시작 후에는 멋들어진 탭 기능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정말 마음에 드는 탭 기능입니다. 아주 좋아요.

 

사용 방법

현재 열람중인 문서를 탭에 등록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첫번째는 왼쪽의 문서를 더블클릭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방법은 열린 문서에서 아무 곳에나 커서를 활성화 후 탭(Tab) 키를 누르는 것입니다. 하지만 탭키를 누르면 그만큼 공간이 벌어지므로 이게 싫다면 첫번째 방법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탭이 활성화되면 설정하고자 하는 탭 목록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맨 하단에 3개의 메뉴가 보일겁니다. 각 항목별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Lock document : 탭 잠금

Show extension options : 확장 옵션 열기

Set current tab colors : 탭 색상 변경

 

첫번째만 빼고 두번째와 세번째는 설정창이 같습니다.

 

먼저 첫번째 옵션인 Lock document를 적용한 모습입니다. 문서 이름 아래에 밑줄이 그어지는게 특징입니다. 이 문서는 이제 닫히지 않습니다. 즉 탭 목록에서 항상 유지됩니다. 실수로 X표시를 눌러 없앨 우려가 전혀 없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은 두번째와 세번째 옵션을 눌렀을 때입니다. 눌러보시면 Document Toolbar Settings 설정창이 뜹니다. 일단 바로 보이는게 Rules 설정입니다. 이게 탭 색상을 변경하는 옵션입니다. 백그라운드 색상과 텍스트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저는 백그라운드는 노란색, 글씨는 #555로 적용시켜 보았습니다.

 

보시는것처럼 탭 색상이 멋들어지게 변경 되었습니다. 여러 문서가 열린 상태에서 이렇게 자주 사용하는 탭이 한 눈에 들어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HTML과 CSS가 서로 연결된 문서인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마음에 듭니다.

 

General 항목을 눌러보시면 다음의 세 개의 옵션이 보일겁니다. 각 항목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Show Working Files panel : 탭에 열린 문서를 보이게 하기

Show X close button on tab : 탭에 닫기 버튼을 없애기

Use Brackets font settings : 체크 해제 시 기본 폰트 크기로 돌아감

 

저는 두번째 옵션을 체크 해제했습니다. 실수로 X를 눌러 문서를 꺼버리는걸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럼 원치 않는 탭 문서를 어떻게 닫느냐? 간단합니다. 마우스 가운데 버튼인 휠을 누르면 닫히도록 변경됩니다. 매우 요긴한 기능이 아닐 수 없습니다. 브라켓 사용자라면 Document Toolbar를 꼭 설치하시어 평화를 만끽하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