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이모티콘 작업을 취미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클립스튜디오에서 활용하는 툴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그저 펜툴, 지우개툴, 오브젝트 선택 툴 정도겠네요. 그렇기에 변경해서 사용하는 단축키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보통 한 손에서 모두 작업 가능한 구조로 사용 중입니다. 오른손에는 애플펜슬을, 왼손에는 키보드를 두고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가끔씩 제가 아이패드에 어떤 키보드를 사용하시는지 궁금해하시는분들이 꽤 없으셔서 키보드 후기글도 살포시 남겨두겠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피는 좀 있는 편이지만 가격도 저렴한데 성능까지 준수하기에 무척이나 만족스럽게 사용하는 중입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축을 써왔는데 역시 저는 적축이 가장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아이패드용 클튜 단축키 설정
아이패드용 클립스튜디오는 왼쪽 상단에 있는 클튜 로고를 터치해야 전체적인 설정 메뉴가 뜹니다. 클튜 로고를 터치해서 단축 키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단축키는 Cmd + Shift + Opt + K입니다. 참고로 Cmd는 커맨드키, Opt는 옵션키라고 부르는 iOS의 하드웨어 키 용어입니다. 윈도우로 넘어오게 되면 Cmd는 Ctrl(컨트롤)키가 되며 Opt키는 Alt(알트)키가 됩니다.
설정 영역은 일종의 카테고리입니다. 먼저 메인 메뉴에 있는 단축키 정보를 한번 스윽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Cmd(커맨드)키를 사용하는 단축키가 꽤 많이 설정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 iOS에 익숙하신 환경이거나 이미 맥 같은 시스템을 사용중이시라면 아이패드 클튜 기본 단축키 상태에서 큰 불편함은 없으실겁니다. 허나 저처럼 윈도우 환경에서의 클튜를 쓰다 아이패드로 넘어오면 단축키 적응이 안 될 것입니다. 그래서 수동으로 변경을 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문제는 저놈의 Cmd키를 일일히 하나 하나 수동으로 Ctrl 키로 변경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니 아래의 방법을 사용해서 키보드의 Ctrl키가 아예 Cmd로 인식되도록 설정을 변경해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변경한 단축키 정보입니다. 먼저 옵션 > 도구 속성 팔레트 > 브러시 크기 부분입니다. 윈도우에서의 브러시 크기는 [ 키와 ] 키를 통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게 설정이 되어있음에도 희한하게 아이패드용 클튜에서는 제대로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키가 브러시 크기를 키우는거고 \키가 브러시 크기를 줄이는 것으로 동작되더군요. 또한 해당 키가 적용된 부분은 브러시 크기 옵션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그 부분은 그냥 내버려 두시고 위의 스크린샷처럼 도구 속성 팔레트에 있는 브러시 크기에 단축키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돋보기입니다. 본문에서 링크했던 글 중 Ctrl 키를 누르면 Cmd로 인식되게끔 설정하면 Ctrl+Space를 누른 상태로 터치를 좌/우로 스와이프 할 경우 화면이 확대 및 축소가 되어야 하지만 아이패드의 검색창이 뜨는 관계로 이 단축키는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럴때는 돋보기 단축키를 사용하면 됩니다. 제 경우는 Z키를 사용했고 Z키를 누른 상태에서 화면을 좌/우로 스와이프 하면 화면 확대 및 축소를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단일 단축키가 익숙하지 않다면 Alt+Space 키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건 기본 단축키 옵션입니다.
이모티콘 선은 연필 느낌이 나게 만드는게 좋아서 따로 단축키를 설정했습니다. 별도로 설정한 단축키는 키보드의 왼쪽에 모두 몰려있도록 설정했습니다. 왼손으로 모두 제어가 가능하도록 말이죠. 일단 이렇게만 설정해서 사용중인데 현재까지는 불편함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 윈도우 클튜에서는 작동하던 단축키가 아이패드 클튜에서는 먹히지 않는게 있으시면 한번 댓글로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저도 한번 같이 찾아보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