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는 다양한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배너출력이라는 플러그인은 매우 요긴합니다. 아마 많은 티스토리 유저분들이 배너출력 플러그인을 사용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애드센스를 사이드바에 삽입할 때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니까요.
배너출력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두 가지 기능이 관리자 > 꾸미기 > 사이드바에 추가됩니다. 이미지 배너출력과 HTML 배너출력 모듈입니다. 이 중에서 애드센스를 활용하는건 바로 HTML 배너출력입니다. 말그대로 HTML 태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다른 모듈인 이미지 배너출력은 어떨때 활용하면 좋을까요?
현재 저는 이렇게 활용을 하고있습니다. 최근에 네이버 OGQ마켓에 스티커를 하나 업로드했습니다. 홍보차 배너를 사이드바에 배치했는데 이때 이미지 배너출력 모듈을 사용했습니다. 해당 배너를 클릭하면 스티커 판매사이트로 바로 이동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허나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기본 제공하는 이미지 배너출력모듈은 현재의 브라우저에서 페이지가 이동되도록 설계되어 있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새탭이 열리는것을 선호하기에 티스토리 배너출력 모듈에 새 창 띄우기 스크립트를 스킨에 삽입했습니다. 친효스킨 v2.4 이상부터는 이 기능이 기본으로 들어가있습니다. 타스킨에서는 아마 별도로 스크립트를 HTML에 삽입해줘야 할 것입니다.
스크립트 설정하기
먼저 아래의 스크립트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을 받았으면 한변 메모장을 열어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내용의 스크립트가 들어있을 것입니다.
이 스크립트 코드를 자신의 스킨의 HTML <head> 안쪽에 삽입하시면 됩니다. 위치를 잘 모르시겠다면 </head> 바로 위에 넣으시면 됩니다.
이미지 배너출력 모듈 사용 방법
사이드바용 이미지 배너출력모듈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 플러그인에서 배너 출력 플러그인을 찾아서 활성화합니다.
이번에는 관리자 > 꾸미기 > 사이드바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이렇게 [플러그인] 이미지 배너출력이라고하는 모듈이 생성되었을겁니다. 오른쪽의 +버튼을 눌러서 사이드바 영역에 배치합니다.
사이드바에 배치된 상태입니다. 마우스를 가져다 올리면 편집 버튼이 보이는데 눌러줍니다.
수정해야 하는 부분은 총 세곳입니다. 이름은 관리자 > 꾸미기 > 사이드바에서 보여지는 목록 이름입니다. 스킨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본인이 알아볼 수 있는 이름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미지 URL은 이미지의 링크 주소입니다. 보통은 본인이 직접 이미지를 만들어서 클라우드에 올려서 해당 이미지의 URL 주소를 입력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티스토리에 올려서 해당 이미지 주소를 써도 되지만 기왕이면 별도 클라우드를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그게 작업이 더 빠릅니다. 마지막으로 연결할 URL에는 클릭하면 이동하는 웹페이지 주소를 입력합니다. 이렇게하면 모든 설정이 끝납니다. 사용자 모듈에 저장에 체크를 하면 사이드바에 세이브됩니다.
모두 저장 후 자신의 티스토리 메인 페이지에 가서 사이드바에 정상적으로 이미지 배너가 생성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생성되었다면 클릭해서 새창으로 잘 뜨는지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