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약 한 달 전부터 게임 칩을 교체하면 간헐적으로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던 문제가 있었습니다. 단순히 먼지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입으로 후후 불면 곧잘 잘 되곤 했는데 오늘은 아무리 용을 써도 절대 인식이 되지 않더군요. 이건 확실히 기기 문제겠다 싶었습니다. 왜냐하면 다른 칩도 모두 인식을 제대로 못 하기 때문입니다.

 

증상 확인

이렇게 게임 카드를 읽어 들이지 못했다는 안내 메세지만 뜹니다. 중고로 구매한데다 어차피 1년도 훨씬 넘었기에 무상 AS는 당연히 어림도 없습니다. 또한 칩 카트리지는 소모품으로 들어가서 AS기간이 무려 2주밖에 안 된다는 충격적인 소식을 접한 저로서는 닌텐도 서비스도 그닥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면 이제 모험을 떠날 때입니다. 어떤 모험이죠? 그렇습니다. 즐겁고 신나는 부품 교체 어드벤쳐가 펼쳐질 것입니다. 분해는 언제나 저를 흥분시킵니다. 닌텐도 스위치의 몸 속에는 어떤 부품들이 어떻게 자리잡고 있는지 무척 궁금했기 때문입니다. 이제 증상은 발생했으니 알리에서 여기에 알맞는 부품만 구매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품 구매

 

13.69US $ 61% OFF|Replacement Headphone Jack Game Card Reader Cartridge Tray New/Old Version for Nintendo Switch Game Console Ac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알리에서 검색한 결과 여기가 가장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는 듯 합니다. 3.5mm 이어폰 단자와 카트리지가 한 몸이군요. 따로 있는 줄 알았는데 말입니다. 가격은 만원 후반대군요. 무료 배송이구요. 이걸 교체하면 되는데 또 하나의 걸림돌이 존재합니다. 구매샵 상세 내용을 살펴보면 구버전과 신버전 두 종류가 있습니다. 판매자의 상세 설명에 의하면 구버전은 스위치의 초기 구형 버전에 맞는 것이고 신버전은 배터리 개선판 스위치 전용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스위치가 구형인지 신형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닌텐도 스위치 구형 신형 구분(구별) 방법 및 차이점

 

닌텐도 스위치 구형 신형 구분(구별) 방법 및 차이점

심심해서 검색해 본 닌텐도 스위치의 구형과 신형 구별 방법! 판매자는 신형이라고 했긴 했지만 세상 믿을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에 (판매자분께 죄송)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제것도 확인해 보았

rgy0409.tistory.com

해당 내용은 이 문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제 스위치는 신형이므로 신버전으로 구매했습니다.

 

 

2.39US $ 10% OFF|1pcs Original Replacement Game Card Slot Socket for Nintendo Switch NS Game Cartridge Socket Repair Parts|Repla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그리고 교체된 부품은 일부만 수리해보고 싶어서 이것도 구매했습니다. 카트리지 단자 부분만 따로 판매하는 업체도 있더군요. 가격도 저렴해서 호기심에 한 번 구매했습니다. 차후에 납땜으로 이 부분만 교체해서 후기도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분해

이제 닌텐도 스위치를 분해해야 합니다. 먼저 본체 뒷 케이스를 분리해야 합니다. 나사는 총 10곳을 빼줘야 하는데 네모로 표시된 부분을 먼저 제거합니다. 스크류가 가장 긴 부분입니다. 그리고 네모 부분의 스크류는 십자가 아닌 3자 드라이버입니다. 보통 Y자 모양 나사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특수 스크류이므로 정밀 드라이버 세트를 미리 준비해두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스크류는 종류별로 잘 모아두도록 합니다. 상당히 작아서 잃어버리면 찾기가 어렵습니다.

 

나머지는 화살표 부분입니다. 화살표 스크류는 십자형태입니다. 그리고 분해 전 반드시 스위치의 전원은 슬립이 아닌 OFF로 만들어 준 다음 작업해야 합니다. 전원 끄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전원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스마트폰처럼 목록이 나오고 그곳에서 전원OFF를 선택하면 됩니다.

 

스탠드 거치대를 들어올리면 저기에 작은 스크류가 채결되어 있습니다. 혹시 SD메모리가 장착되어 있다면 제거 후 나사를 풀어줍니다.

 

다음은 측면의 가운데 부분을 제거합니다. 반대쪽도 동일합니다.

 

다음은 C타입 단자의 양 옆에 있는 작은 스크류를 제거합니다.

 

마지막으로 맨 위의 송풍구 옆에 있는 작은 스크류를 제거합니다.

 

이제 쉽게 뒷판을 분리할 수 있을겁니다. 케이스를 제거하면 커다란 알미늄 방열판이 보일겁니다. 여기에도 스크류를 7곳 제거해야 합니다. 화살표 부분은 그냥 잡고 당기면 쉽게 빠집니다.

 

이게 방금 잡고 당기면 쉽게 빠진다는 부분입니다. 이게 SD메모리 슬롯 단자 부분입니다. 만약 SD메모리 인식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다면 이 부품을 구매해서 교체해주면 됩니다.

 

 

1.96US $ 12% OFF|Micro Sd Tf Card Slot Socket Board Replacement For Nintendo Switch Game Console Card Reader Slot Socket|Replace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이걸로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렴하네요.

 

앞 부분의 저 검은 부분은 쿠션 역할을 합니다. 남는 공간을 채워줌으로서 단자가 빠지는걸 방지해주죠.

 

알미늄 방열판을 분리하면 드디어 내부 모습이 드러납니다. 보니까 써멀패드가 프로세서 부분에 듬뿍 발라져 있습니다. 쿨러 구리 부분과 맞닿는 부분이기에 열이 많이 발생할 겁니다. 그래서 이 열을 알미늄 방열판에 빨리 내보내서 열을 식혀주는 것이겠지요.

 

카트리지 보드는 바로 저겁니다. 먼저 빨간색의 3개의 나사를 풀어줍니다. 그리고 녹색으로 표시된 케이블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왼쪽의 긴 케이블은 락핀으로 물려있기 때문에 먼저 락핀을 위로 올려서 해제합니다. 그러면 쉽게 빠집니다. 마지막으로 오른쪽의 케이블은 아까 SD 단자처럼 그냥 맞물려 있기에 위로 들어올리면 쉽게 빠질 것입니다. 헌데 쿨러의 구리 부분에 일부가 가려졌기에 그냥 빼려면 쉽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안전한 작업을 위해서 쿨러 구리도 제거합니다.

 

위의 사진에 표시된 3개의 나사를 제거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쿨러 구리 부분만 빠집니다.

 

여기에는 CPU용 써멀구리스가 발라져 있습니다.

 

그렇죠? 이 부분도 나중에 새 써멀구리스로 재도포 해줘야겠습니다.

 

새 카트리지 보드로 교체 작업

이게 고장난 카트리지입니다. 이걸 알리에서 구매한 새 제품으로 교체해 줍니다. 근데 알리에서 판매되는게 새건지... 수리되서 나오는 리퍼 제품인지는 모르겠네요. 그냥 믿어야죠. 별 수 없군요.

 

알리에서 방금 도착한 새로운 카트리지 모듈입니다. 7월 9일에 주문해서 16일에 받았군요. 배송기간은 약 보름 정도 걸렸는데 이 정도면 빠른 편입니다.

 

음... 근데 이거 새 제품은 아닌 것 같습니다. 아마 고장난 보드를 수리한 리퍼 제품인 것 같습니다. 저렴한것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지요. 그래도 상관 없습니다. 카트리지 인식만 제대로 되면 되니까요.

 

교체 완료! 조립 전 테스트하기

교체 완료했습니다. 하지만 바로 조립을 하지 않습니다. 카트리지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테스트해봐야 합니다. 아울러 3.5mm 오디오 단자도 같이요. 전원을 켜고 링피트 칩을 장착해봅니다.

 

성공입니다. 드디어 인식을 하는군요. 오디오 단자도 정상 작동함을 확인했습니다. 확인 방법은 간단하죠. 이어폰을 연결해서 소리가 정상적으로 잘 들리는지만 확인해면 됩니다. 이제 전원을 끄고 조립을 시작합니다.

 

조립 전에 새로운 써멀구리스를 발라주기 위해 미리 준비해둔 샤칸 XTC-4 써멀구리스입니다. 성능이 준수하며 가격도 합리적인 제품이지요.

 

오래된 써멀구리스는 티슈로 잘 닦아내고 이녀석으로 도포 후 조립을 해주었습니다.

 

고장난 카트리지는 버리지 않습니다. 저 은색의 카트리지 부분만 정상 제품으로 교체해서 사용할 것입니다. 카트리지만 세부 수리하는 내용은 차후에 글로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드디어 링피트를!!!

17일만에 다시 링피트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너무나도 기쁩니다. (엉엉)

 

미브리씨가 매우 반갑습니다. 오늘부터 다시 열심히 운동 모드입니다. 복싱과 함께요.

 

피트니스 복싱2는 DL로 구매 결정!

구매 이후 단 하루도 쉬지않고 열심히 복싱으로 운동하고 있습니다. 어렵지만 보람되고 재밌습니다. 카트리지가 고장이 나서 운동을 당분간 못 한다고 생각하니 그동안 열심히 운동한 기록이 너무 아까운 겁니다. 링피트는 만렙 찍었으니까 뭐 그러려니해도 이건 기록을 깰 수 없어서 DL로 구매했습니다. DL은 DownLoad의 약자로 디지털 구매를 의미합니다. 닌텐도 이숍에서 구매하는 방식이죠. 대원샵 구매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닌텐도 스위치 이샵(이숍) 대원샵 선불 번호 구매 방법

 

가장 저렴하게 DL로 구매하는 방법은 먼저 각 나라별 게임 비교 사이트인 이숍프라이스닷컴에서 검색해 보는 것입니다. 검색한 결과 피트니스 복싱2는 홍콩에서 약 52,000원에 판매되는데 여기가 가장 저렴한 것이더군요. 그럴 바에야 그냥 한국에서 DL 구매가 낫겠습니다. 어차피 2천원 차이니까요. 그리고 한국의 경우는 대원샵이라는 곳이 가장 저렴하게 DL 구매를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저는 첫 구매여서 그런지 이것 저것 할인되니까 약 52,000원에 구매를 할 수 있었습니다. 차후에 DL 구매에 대한 내용으로 자세히 작성해 보겠습니다.

 

대원샵에서 구매한 피트니스 복싱2를 열심히 다운로드 받는 중입니다. 용량이 커서 그런건지는 몰라도 꽤 시간이 오래 걸리는군요. 이제 카트리지에는 링피트만 꽂아두기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왠만하면 DL로 구매해야 할 것 같군요. 이제 카트리지 안에는 링피트가, 스위치 내장메모리에는 복싱2가 있으니 번거롭게 카트리지 교체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것만으로도 상당히 운동 능률이 오르네요. 운동 흐름이 오래 끊기지 않아서 좋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