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어제부터 뭔가 실검에도 떠올랐던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이게 뭐지 싶어서 호기심에 바로 적용시켜 보았습니다. 알고보니 카카오톡 자체적으로 이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는건 아니었습니다. 카카오톡 지갑이라는 서비스를 먼저 활성화해야 비로소 카톡 멀티프로필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어떻게보면 상술이네요. 지갑 서비스 이용하기 싫은 사람도 분명 있을텐데 이건 뭐 멀티프로필 쓰려면 강제적으로 카톡 지갑을 쓸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카톡 지갑 가입하기

카카오톡 아래에 있는 맨 오른쪽의 더보기 메뉴 버튼을 터치하면 이 화면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여기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QR체크인도 가능한 지갑을 만들어 보세요」 라는 버튼을 터치하여 카톡 지갑 가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가입 절차는 특별히 어려운 부분이 없으니 생략하겠습니다.

 

카톡 멀티프로필 추가 및 설정

지갑에 가입이 되면 카톡 메인 화면에 내 멀티프로필이라는 옵션이 생성됩니다. 참고로 지갑 가입 후 멀티프로필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멀티프로필 기능은 현재 베타 서비스 중이기 때문에 지갑 가입 대상자들에게 순차적으로 기능을 제공 중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멀티프로필이 보이지 않는다면 우선 대기하시기 바랍니다. 하루 이틀 정도 지나면 아마 활성화 되어있을 겁니다. 활성화가 되었다면 내 멀티프로필에 있는 만들기 버튼을 터치하여 바로 생성하시면 됩니다.

 

멀티프로필은 최대 3개까지 생성이 가능합니다. 멀티프로필도 일반 카톡 프로필처럼 닉네임 설정, 프로필 사진 설정, 남김말 설정이 가능합니다. 친구 관리 버튼을 터치하여 현재 카카오톡에 추가되어 있는 친구들 중 특정 인물을 지정하여 지금의 멀티 프로필이 노출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바로 단톡방에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확인 결과 멀티 프로필은 단톡방에서도 적용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 A라는 사람에게 멀티 프로필을 지정했고 이 A가 속해있는 단톡방에서도 A는 제가 지정한 멀티 프로필로 계속해서 보여진다는 의미입니다. 멀티 프로필 개당 지정 할 수 있는 사람 수는 무제한입니다. 한명도 되고 여러명도 당연히 됩니다.

 

카톡 멀티프로필 삭제/제거

삭제는 카톡 메인 화면에서 진행을 할 수 없습니다. 삭제하고자 하는 멀티프로필을 선택해서 들어갑니다. 그리고 맨 오른쪽 상단에 있는 설정 버튼을 터치해서 들어갑니다. 멀티프로필 편집 화면이 나올텐데 그곳에서 편집 버튼을 누른 후 원하는 프로필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혹은 카카오톡 설정 화면에서 멀티프로필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편집 버튼을 터치하여 삭제하고자 하는 멀티 프로필을 선택하고 지우시면 됩니다.

 

근데 카톡 듀얼 프로필을 사용하는 이유가 상대방이 나를 아예 모르도록 하는게 궁극적인 목적일 것 같은데 애석하게도 개인 전화번호는 그대로 노출이 되더군요. 이게 좀 아쉽습니다. 프로필 사진과 닉네임, 남김말은 얼마든지 바꿀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연락처 부분까지는 커버를 할 수 없습니다. 물론 상대방이 내 전화번호를 저장 안 했다면 프로필을 눌러보면 번호는 나오지 않을 겁니다. 번호까지 노출되지 않는 기능이 있었으면 참 좋겠습니다.

 

카카오톡 듀얼 메신저?

안드로이드에 있는 유용한 기능을 살펴보시면 듀얼 메신저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보통 투넘버 서비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스마트폰을 두개 들고 다니면 귀찮으니까 이렇게 하나의 스마트폰에서 카톡 두 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카카오톡 두 개의 계정은 각각 다른 휴대폰 번호의 계정 프로필을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는 원래의 휴대폰 번호에 대한 카카오톡 계정이고, 다른 하나는 투 넘버 서비스를 신청한 카카오톡 계정이 됩니다.

 

듀얼 앱용 연락처를 따로 지정하시면 듀얼 메신저로 지정한 앱에서 기존의 연락처를 확인할 수 없게 됩니다. 만약 카카오톡을 듀얼 앱으로 따로 사용해야 할 일이 있다면 연락처까지 나눠주는게 아무래도 좋을겁니다. 카카오톡 듀얼 메신저를 활성화하면 설치 관련 안내창이 나옵니다.

 

카카오톡 듀얼 메신저를 설치하시게 되면 이렇게 기존 카카오톡과 똑같은 아이콘 디자인에 오른쪽 하단에 동그라미 두개가 들어있는 앱이 생성됩니다. 말 그대로 카카오톡의 클론(복제) 버전입니다. 카톡 듀얼앱을 실행하시면 카카오톡 처음 실행 화면처럼 계정 만들기부터 진행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새로 발급받은 듀얼 번호를 입력하여 가입을 진행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기존 연락처 인맥들과 완전 따로 분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지요.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