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유토렌트를 사용하다가 꽤 오래전부터 큐빗토렌트로 환승했습니다. 이유는 광고입니다. 유토렌트에서 광고 제거를 해도 새로 업데이트가 되면 또 광고가 송출되더군요. 그것까지는 괜찮습니다. 문제는 리소스입니다. 토렌트 프로그램치고는 너무 무겁습니다. 그래서 좀 더 가벼운 큐빗토렌트(qBitTorrent)로 갈아탔습니다. 확실히 가벼운 유틸리티입니다. 다운로드 속도가 좀 더 빠른 것 같기도 하구요.

 

큐빗토렌트의 장점은 파일을 받은 직후에 즉시 시드를 삭제하여 불필요한 업로드를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파일을 공유하는건 저장장치에 상당한 무리를 주는 행위입니다. 계속해서 읽고 쓰기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필요한 파일만 받고 시드를 자동으로 지움으로서 PC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큐빗토렌트 최적화 다운로드 세팅에 대해서 적어두었습니다.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qBitTorrent 다운로드

 

qBittorrent Official Website

Downloads Public Key for PGP Signing Starting from v3.3.4 all source tarballs and binaries are signed. The key currently used is: 4096R/5B7CC9A2 Fingerprint: D8F3DA77AAC6741053599C136E4A2D025B7CC9A2 You can also download it from here Previously the followi

www.qbittorrent.org

위의 사이트는 큐빗토렌트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방문하시면 OS 별로 큐빗토렌트 인스톨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Mirror link에 있는 자신의 운영체제 비트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전 64비트여서 64-bit installer를 눌러주었습니다. 그러면 다른 페이지로 이동 후 카운트가 끝나면 자동으로 파일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파일을 받았다면 실행하시어 설치해 줍니다. 설치과정에서는 특별히 따로 옵션 설정할 부분이 없으니 자세한 과정은 생략하겠습니다. 계속 다음 > 다음 > 설치하시면 됩니다.

 

qBitTorrent 세팅 방법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큐빗토렌트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도구 메뉴를 눌러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혹은 단축 아이콘의 맨 오른쪽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 버튼을 눌러도 됩니다.

 

왼쪽에는 옵션별 카테고리가, 오른쪽에는 자세한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먼저 동작 부분입니다. 다른건 설정할게 없고 맨 아래에 있는 기록 파일의 체크를 해제합니다. 불필요한 기록 Text Log를 남기지 않게 됩니다.

 

다음은 받기 부분입니다. 받고 있는 파일에 .!qB 확장자 덧붙이기에 체크를 합니다. 현재 완료된 파일과 아직 덜 받은 파일을 구별하는데 용이합니다. 그리고 기본 저장 경로를 기본 경로가 아닌 다른 경로로 지정합니다. 특히 단일 드라이브 유저면 모르겠지만 최소 두 개 이상의 저장소를 사용중이신 분들은 왠만하면 C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로 지정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서두에서 말씀드렸듯 저장소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하기 위함인데 메인 드라이브가 고장나면 골치아파지기 때문입니다. HDD 보다는 SSD를 추천합니다. HDD 소음이 장난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완료 못한 토렌트 보관 위치의 체크는 해제합니다.

 

다음은 연결 부분입니다. 연결 제한의 네가지 옵션 중 토렌트당 최대 연결만 체크하고 나머지는 체크를 해제합니다. 이것은 1개의 토렌트에 연결될 수 있는 배포 및 피어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즉 지금 다운받는 시드에 최대 100개 라인이 들러붙을 수 있다는 의미죠. 브릿지를 최대 100개까지 확장시킬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보편적으로 100~150 정도로 설정해놓으면 적당한 배포와 피어의 개수 유지가 가능합니다. 전역 최대 연결은 활성화해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다음은 속도 부분입니다. 전역 속도 제한의 올리기는 400~1000 KiB/s 정도로 설정해 둡니다. 너무 낮은 업로드 속도로 설정해두면 다운로드 속도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니 넉넉하게 설정해줍시다. 위의 스크린샷에서는 400KB/s로 나와있지면 현재는 1,000KiB/s로 설정해둔 상태입니다. 그리고 맨 아래에 있는 속도 제한 설정 부분은 모두 체크를 해제합니다. 특히 uTP 프로토콜에 속도 제한 적용에 체크시 다운로드 속도가 50% 하락합니다.

 

큐빗토렌트 다운로드 목록 자동 삭제

이제 저장소 보호를 위해서 꼭 설정해야 하는 방법입니다. 비트토렌트에서 진행하구요. 먼저 암호화 모드는 허용 상태여야합니다. 그리고 바로 아래에 있는 익명 모드 사용에 체크를 해줍니다. 토렌트 대기열은 최대 받기 6, 최대 올리기 0, 최대 활성 토렌트는 10으로 설정합니다. 혹은 5/3/6 옵션도 괜찮습니다. 바로 아래에 있는 이 제한에 느린 토렌트는 계산하지 않음에는 받기 속도 임계값을 1,000KiB/s로 설정해두고 나머지는 기본값 그대로 둡니다. 이 옵션은 너무 속도가 느린 시드의 경우에 질질 끌지 말고 그냥 무시한다음 다음 시드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는 설정 방법입니다.

 

다음은 고급 설정입니다. 알림 표시와 운영체제 캐쉬 사용은 체크를 풀어줍니다. 디스크 캐쉬는 자신의 컴퓨터 메모리(RAM) 총 용량에 따라 아래와 같이 설정해주면 됩니다.

 

16GB 이상 : 2048MB

8GB 이상 : 1024MB

4GB 이하 : 256MB

 

마지막으로 다운로드 100%가 완료된 시드 목록을 자동으로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배포 제한 부분을 설정하면 되는데 배포 비율 제한은 0으로, 배포 시간 제한은 0분으로 설정해둡니다. 1분으로 설정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상관없습니다.

 

마치며

개인적으로 토렌트를 이용하는 목적은 윈도우 관련 ISO 파일을 공유받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윈도우PE들도 꽤 많이 받고 있습니다. 다른 노트북과 가상윈도우(VM)에 설치하고 테스트를 진행하는 목적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요리사가 칼을 잡으면 그건 맛있는 요리를 하는 도구로 쓰일 겁니다. 하지만 살인자가 칼을 잡으면 그건 사람을 해치는 도구로 쓰이겠지요. 토렌트 프로그램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모두 올바른 토렌트 사용을 합시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