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배터리 모델명만 알았더라면 안 파는건데 너무 아깝습니다. 어메이즈핏 스트라토스 (Amazfit Stratos) 스마트워치를 정말 잘 사용하다가 자꾸 배터리 90%가 남은 상황에서 전원이 꺼지는 문제가 있어서 이걸 중고나라에 부품용으로 판매했습니다. 어떤 분께서 이걸 구매하셨고 혹시 배터리 모델명이 뭔지 확인되면 사진 하나만 좀 첨부해서 보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며칠 뒤 그분으로부터 사진 파일이 담긴 문자 하나가 도착했습니다.

 

헉?! 배터리가 엄청 부풀어 있었습니다. 역시 배터리 고장이 맞았던 모양입니다. 구매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조금만 더 늦었으면 메인보드도 고장 날 뻔 했답니다. 보시는 것처럼 배터리가 마인부우마냥 부풀어 오르니까 보드의 PCB 기판을 눌러서 압박을 가하던 상태였답니다. 조금 더 부풀었다면 아마 액정도 손상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어쨌든 부품용으로서의 운명을 잘 해낸 것 같아서 저 역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토록 기다리던 스트라토스의 배터리 모델명을 알게되었습니다. 혹시 필요하신분이 계실 것 같아서 글을 작성합니다.

 

배터리 모델명은 PL332728V 입니다. 저기 배터리에도 써있죠? 290mAh의 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3.8V / 4.35A 의 스팩 표기도 보입니다. 알리에서 혹시 이 부품을 판매하는 사람이 있나 검색해보니까 놀랍게도 있네요. 역시 알리익스프레스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 PL332728V / PL402120V / PL372427V 배터리 판매 좌표

 

보니까 배터리 종류가 세개입니다. 스트라토스는 PL332728V인건 확실합니다. 그러면 나머지 두 개는 어떤 모델의 배터리일까요? 궁금해서 검색해 봤습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PL332728V : 어메이즈핏 스트라토스(STRATOS)

PL402120V : 어메이즈핏 빕(BIP)

PL372427V : 어메이즈핏 페이스(PACE)

 

이것입니다. 차후에 관련 스마트워치를 사용하시다가 배터리가 너무 빨리 방전되거나 저처럼 아직 배터리가 남았는데 갑자기 전원이 팍 꺼지는 증상이 있다면 한번 배터리 교체를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 그리고 구매자분께 어메이즈핏 스트라토스 분해는 어떻게 했는지 여쭤봤는데 드라이기로 계속 열을 가해서 열었다고 하십니다. 유튜브에서 검색해보니 분해 영상이 있긴 합니다. 혹시 몰라서 본문에도 첨부했습니다. 그러면 여러분들의 스마트워치 소생에 부디 성공하시기를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