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QM6에 있는 내비게이션 시스템 T맵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다른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방법을 찾던 도중, S-Link로 스마트폰과 연동할 수 있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실험에 돌입하였고 그 실험은 매우 성공입니다. 세상에... 이런 방법이 있을줄이야!? 확실히 T맵보다 훨씬 좋습니다. 무엇보다 좋은건 음성인식 시스템입니다. QM6의 S링크에 있는 음성인식보다 훨씬 좋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음성을 인식하여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아주 훌륭합니다.


안드로이드 오토 사양 (+iOS CarPlay 카플레이)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10 (디저트명 없음) 을 사용하는 스마트폰에는 안드로이드 오토 (Android Auto)가 기본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하 버전이라면 안드로이드 오토 어플리케이션을 구글플레이에서 수동으로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9 (파이) 버전에서 작동되는건 테스트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iOS에는 카플레이(CarPlay) 라고 하는 어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오토와 같은 기능이며 iOS 7.1 이상의 모든 아이폰5 이후 모델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루팅이 필요한가?

필요 없습니다. 루팅이 없어도 가능합니다. 루팅 없이 미러링하라고 만든 합법적인 기술이니까요. 단 순정 안드로이드에서는 유튜브나 넷플릭스같은 어플리케이션을 안드로이드 오토로 미러링 할 수 없습니다. 그러려면 반 강제적으로 적용되도록 루팅을 해야 할 겁니다. 그러나 주행 중 영상시청은 매우 위험하므로 개인적으로 방법을 안다고 해도 절대 알려드릴 수 없고 지금의 저는 루팅에 별 관심도 없습니다. 그저 T맵보다 나은 카카오내비를 사용 할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너무 가슴이 벅찹니다. (흑흑) 참고로 루팅 이후 Screen2Auto (스크린투오토) 라고 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완벽한 미러링이 가능해집니다.


스마트폰 세팅 방법

iOS의 경우는 CarPlay(카플레이)라고 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세팅합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는 Android Auto (안드로이드 오토) 라고 하는 어플을 다운받아 세팅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갤럭시노트9이므로 안드로이드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설치 완료 후 실행하시고 오른쪽 상단의 설정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안드로이드 오토 설정 화면입니다. 일반 카테고리에 있는 런처 맞춤설정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런처용 어플리케이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지도는 빼주세요. 왜냐하면 구글 지도가 기본 내비게이션으로 동작하기 때문입니다. 아시다시피 이건 지도앱이지, 네비게이션이 아니거든요. 그러므로 필요가 없으니 빼주는 겁니다. 카카오내비가 설치되어 있다면 맞춤설정 목록에 자동으로 등록되어 있을겁니다.


S-Link와 연결하기

기본적으로 스마트폰과 QM6의 S-Link는 유선 USB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유선으로 연결이 되면 S-Link에서 자동으로 Android Auto 설정 실행창이 뜹니다. 예를 눌러서 실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해당 메세지가 출력되지 않으면 이렇게 화면상에서 Android Auto라고 하는 메뉴가 생성되어 있을거에요. 터치해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안드로이드 오토가 실행됩니다. 아까 구글 지도를 목록에서 빼줬으니 카카오내비가 바로 실행됩니다. 그리고 사진에 표시된 흰색 동그라미 버튼을 눌러주시면 안드로이드 오토의 맞춤 설정에 있던 어플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이크 버튼의 아이콘을 누르면 음성인식이 진행됩니다. 카카오내비용 음성인식이라 사람말을 아주 잘 인식합니다. 한마디로 말귀를 잘 알아듣는다는 이야기입니다. 목적지 키워드만 말하면 찰떡같이 알아들어서 편리한 목적지 입력이 가능해집니다.


이렇게 현재 안드로이드 오토에서 사용 가능한 어플 목록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역시 편리한 카카오내비입니다. T맵따위.... 진짜... 아오! 티맵 관계자분들은 제발 어플리케이션 개선 좀 부탁합니다. 아니 어떻게 같은 목적지 안내를 하는데 카카오내비랑 한 시간 차이가 발생하나요? 이래서 믿고 맡길 수 있겠습니까?


스마트폰의 안내창에서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실행 중 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유선 말고 무선으로는 연결이 안 되는가?

혹시 블루투스같은 무선 연결 방식으로 S-Link와 연동이 될까요? 궁금해서 바로 테스트해봤습니다. 우선 연결이 해제된 상태에서 스마트폰의 안드로이드 오토를 실행합니다. 화면에 보이는 차량 연결 버튼을 터치합니다. 그리고 무선 Android Auto를 사용하여 연결 메뉴를 누릅니다.


블루투스를 사용하여 연결 버튼을 누릅니다. 설명에 나온 것 처럼 핸들에 있는 음성명령 버튼을 길게 눌러서 연결을 시도하면 됩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2020년형 QM6여서 그런건지는 몰라도 무선 연결은 아직까지는 지원을 하지 않는 듯 합니다. 혹시 여러분들의 자동차가 2021년형이라면 한번 시도해 보세요. 솔직히 유선 연결 보다는 무선 연결이 훨씬 깔끔하니까요. 물론 유선 연결은 충전이 되면서 데이터가 끊기지 않고 제대로 전송된다는 장점이 있지요.


안드로이드 오토로 유튜브 미러링이 가능한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안드로이드 오토용 지원 어플리케이션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안드로이드 오토 어플리케이션에 들어가서 지원되는 앱을 살펴보시면 위의 어플리케이션들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안전운전 차원에서 영상과 관련된 앱들은 일부러 지원을 하지 않는 것 같아요. 안드로이드 오토가 실행될 때 지원되는 앱을 사용 할 수 있는데 유튜브가 없는 것을 보면 아직까지는 유튜브 미러링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무제한 데이터 사용자가 아니라면 주의할 것!

이 방법은 스마트폰의 카카오내비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송수신하게 됩니다. 스마트폰으로 말입니다. 차량의 S-Link는 단지 스마트폰의 정보를 디스플레이로 띄워주는 역할만 합니다. 따라서 무제한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