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반응형

제 인생의 첫 AI스피커가 되었습니다. 카카오미니C 블루투스 AI 스피커 되시겠습니다. 앙증맞고 귀여운 후드티를 입은 라이언씨와 함께 시작합니다. 카카오가 뭔가 모에포인트를 잘 알고 있는 듯 합니다. 일본 펜시 시장에서 많이 보고 배운 듯 합니다. 솔직히 라이언때문에 이 제품을 선택한것도 없잖아 있습니다. 현재 카카오샵에서 캐릭터 + 스피커 + 멜론3개월 무료이용권을 패키지로 판매 중 입니다.


카카오미니C 이모저모

먼저 박스를 개봉합니다. 패키지도 참 이쁘기도 합니다. 왼쪽이 카카오미니C 박스고 오른쪽 작은 상자에는 후드티 라이언 캐릭터가 들어 있습니다.


어헉... 내 사랑 라이언!!! 정말 앙증맞고 귀엽게도 만들었습니다.


이제 본체를 개봉해 보겠습니다. 봉인라벨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개봉 후에는 교환 및 환불이 어려울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개봉 완료! 카카오미니C 본체와 충전기, 케이블, 사용 설명서가 들어 있습니다. 그러면 여느때와 마찬가지로 스펙(사양)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프로세서 : Cortex A9 Quad 1.4GHz

-운영체제 : Android 5.1.1 R6

-모델명 : KM-1500

-메모리 : 1GB RAM / 8 GB FLASH

-스피커 유닛 : 2인치 풀레인지 드라이버 / 2인치 패시브 라디에이터

-사용 전원 : 5V / 2.4A

-제품 구성 : 본체, DC전원 공급장치 1개, 메뉴얼, 전용 카카오프렌즈 피규어(별도)

-내장배터리 : 포터블팩 패키지로 구매 가능 (따로 판매는 하지 않음) / 3,820mAh, 3.7V / 76.8 X 76.8 X 27.7mm

-오디오코덱 : AKM 스테레오 코덱

-출력 : 7W Class D Amp (순간 최대출력 14W)

-블루투스 : Bluetooth 4.2 / 버전 2 (EDR) / BLE 지원 / Class 1.5

-AUX : 3.5PI Stereo Jack for Line-Out

-USB : USB 2.0 Host for SmartPhone-Charge

-소모전력 : Max 12W

-마이크 : -26dBFS 4채널 디지털 MEMS Mic / 16bits

-와이파이 지원 : IEEE 802.11 a/b/g/n/ac

-제품 사이즈 (mm) : 76.6mm X 76.6mm X 110.2mm

-무게 : 390g

-색상 : 코지 블랙

-재질 : 플라스틱, 패브릭


이 정도의 사양을 자랑합니다. 음향기기쪽으로 잘 알고 있는건 아니지만, 출력 부분에서 클래스 D 앰프를 사용했다고 나와있는데 무척 반가운 일 입니다. 클래스 D-AMP는 디지털 신호 증폭 시스템 입니다. 보통 이런 초소형 스피커에서 왜곡되는 음질을 최소화하여 리얼한 사운드를 증폭시키는게 이 녀석의 역할 입니다. 여기에 풀레인지 스피커와 패시브 라디에이터 스피커 유닛을 장착함으로서 저음이 과다하게 들리는 부분을 잡았습니다. 즉 증폭과 동시에 너무 거슬리는 음질을 스피커를 통해서 어느정도 막아냈습니다. 카카오미니C는 음악에 특화된 스피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근데 뭐 태생적으로 스피커라는게 당연히 음질에 포커스를 맞춘 제품이니까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이야기겠죠. 그리고 음성 인식률을 높이기 위해서 4개의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여튼 좋은 제품입니다.


충전기에 나와있는 스펙을 보면 사용 전원이 5V / 2.4A 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컴퓨터의 USB에 연결해서 사용해도 괜찮다는 이야기 입니다.


모든 가전기기에는 설명서가 있기 마련 입니다. 기본이 되는 설명서는 정말 중요합니다. 따라서 혹시 이 제품을 처음 구매하시는 분들께서는 읽어보는데 10분도 안 걸리니까 한번 쭉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음성명령 부분도 꼭 알아두시면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검색 부분에서 실시간 검색어를 안내하는 기능은 이제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것만 빼고 나머지는 다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익숙해질때까지 이렇게 접어서 스피커 옆에 놓아두고 그때 그때 확인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미니C 맨 위에는 심플 버튼이 있습니다. 음성인식 On/Off 버튼, 취소 버튼, 볼륨 조절 버튼이 있습니다. 그리고 바닥쪽에 보시면 뭔가를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포터블 팩을 구매하면 장착 가능한 배터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배터리를 여기에 장착하는 것 입니다. 배터리를 제외하면 안쪽 빈 공간에 USB-C타입 전원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고 3.5mm 단자에 이어폰이나 스피커를 추가 연결해서 사용 가능 합니다. PC 컴퓨터의 경우는 이것을 스피커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페어링하기

이제 스마트폰과 동기화를 해 봅시다. 카카오미니C 전원을 켜는 방법은 그냥 전원선만 연결하면 켜집니다. 따로 온오프 스위치는 없습니다. 최초 전원이 켜지면 페어링이 안 된 상태이므로 이렇게 초록색 LED로 표시가 됩니다. 전원이 켜지면 음성 안내가 시작됩니다. 연결 방법에 대한 안내가 나오니까 시키는대로 하면 됩니다.


연결하고자 하는 스마트폰에는 헤이카카오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후 연결하기 버튼을 눌러서 페어링을 시도 합니다.


스마트폰에서는 자동으로 기기를 찾게 됩니다. 새로운 기기 목록에 검색된 카카오미니C 스피커를 터치해서 페어링을 진행 합니다. 연결되는 동안에는 와이파이 네트워크에도 추가 연결을 해줘야 합니다. IoT 같은 구성인 샘 입니다.


연결이 모두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테스트를 해 봐야겠습니다. 마무리로 후드티 라이언까지 얹혀놓았습니다. 너무 귀엽죠!!! 매우 앙증맞습니다.


카카오미니C 음성인식

음성인식으로 사용하는 영상을 동영상 촬영하여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그냥 한 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모든 음성명령에 대해서 테스트해본 영상은 아닙니다.



실제로 테스트해 본 결과 검색에 특화된 AI 스피커는 아니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검색 기능을 좀 기대했는데 살짝 실망했어요. 영상에서는 멜론 음악 재생에 대한 부분은 일부러 뺐습니다. 저작권 때문에 걸리거든요. 멜론 음악 재생은 너무 잘 됩니다. 음질도 훌륭합니다.


"최신 음악 틀어줘."

"미스터트롯 틀어줘."


음악 카테고리에 있어서의 음성 인식은 정말 최고였습니다. 볼륨도 음성 명령을 통해서 올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0부터 10까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혹은 퍼센트로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볼륨 50%라고 하면 볼룸 5가 되겠습니다. 멜론 3개월 무료 이용권을 알차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멜론 이용권이 없는 경우는 미리듣기 1분까지만 재생이 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에 카카오미니C 쿠팡 제품 링크를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필요하시면 바로 방문하시어 구매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위의 링크로 구매하시면 쿠팡 파트너스 혜택으로 인해서 구매하시게 되면 커미션 수수료 일부가 제게 적립됩니다. 기왕 구매하신다면 에디터 활동을 위해서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꾸벅)


멜론 3개월 무료 이용권 등록 방법

혹시 저처럼 패키지로 장만하신 분들이 계실 수 있으니 멜론 3개월 무료 이용권을 어떻게 등록해서 사용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카카오미니C 패키지 상품을 구매하면 바로 쿠폰이 날아올 줄 알았는데 그렇지는 않더군요. 안내메세지를 살펴보시면 "멜론 무료이용권은 배송지를 입력한 날 기준으로 다음주 월요일에 선물하기 톡 채널을 통해 쿠폰 형태로 발송됩니다." 라고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즉 화요일에 구매했고 배송지를 바로 당일날 입력했다면 꼼짝없이 다음 주 월요일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의미 입니다. 어찌되었건 다음 주 월요일이 되니까 이렇게 선물하기 톡 채널로 멜론 쿠폰이 도착했습니다. 저기 빨간색으로 가려진 부분의 쿠폰번호를 입력만 해주면 됩니다.


모바일보다는 PC에서 등록하는게 편해서 PC버전으로 설명을 드립니다. 먼저 멜론 홈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을 합니다. 그리고 프로필창에 있는 이용권구매 버튼을 누릅니다.


쿠폰등록 카테고리에서 일반쿠폰으로 선택 후, 카톡으로 받은 멜론 쿠폰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쿠폰함에 등록되었다는 안내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사용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무조건 유료 상품을 먼저 가입하라고 나옵니다. 이게 기존 스트리밍클럽 유료 서비스를 3개월간 무료로 적용하는 쿠폰인 것 입니다. 즉 싫어도 유료상품에 가입해야 합니다. 3개월동안 무료로 잘 사용하시고 해제하거나 계속 사용을 진행하면 됩니다.


매월 정기결제창이 나옵니다. 결제 방법은 본인이 편한걸로 진행하면 됩니다. 저는 카카오페이로 진행했습니다. 동의항목에 모두 체크를 해야 결제하기가 진행 가능합니다.


카카오페이로 진행했기 때문에 이렇게 QR코드가 나옵니다.


스마트폰의 카카오톡을 실행 후, 이곳으로 페이지를 이동해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QR코드 촬영 버튼을 눌러서 인식시키면 됩니다. 그리고 결제 진행을 하면 됩니다.


당장 결제되는건 없습니다. 3개월까지는 특가로 0원 처리가 되고, 4개월째부터 정상가격으로 청구가 될 것 입니다. 날짜를 잘 기억해 뒀다가 결제일 전에 해지를 하면 됩니다.


결제가 완료되면 이렇게 멜론으로부터 구매 완료 문자가 도착합니다.


이제 헤이카카오앱에 들어가서 설정 화면에서 멜론에 로그인을 합니다. 당연히 결제한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로그인이 완료되면 카카오미니C에 음성명령을 내려보세요. 음악 재생을 아주 그냥 찰지게 잘 해낼 것 입니다.


마무리

카카오미니C 인공지능 에이아이 블루투스 스피커를 사용해본 소감을 간단히 말씀 드리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1. 음악 듣기에는 아주 훌륭하다!

2. 음악 관련 음성 명령이 아주 찰지게 수행된다.

3. 검색 기능은 영 꽝이올시다.

4. 알람 맞춤, 카톡으로 메세지 보내기, 날씨, 교통 등등의 소소한 음성명령은 나름 편리한 듯 하다.

5. 후드티 라이언은 정말 귀엽다!!!


이상 입니다. 끝.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

  1. 라이언이 진짜 귀엽네욬ㅋㅋㅋㅋ
    요즘 AI 스피커 사용률이 거의 절반은 되는 것 같던데
    저도 장만해야겠습니다..
    2020.04.16 20:30 신고
    • 안녕하세요, 각 AI스피커마다 특장점이 있으니 잘 골라보시길 바래봅니다. 검색기능으로 그나마 특화된게 라인에서 출시한 제품인 듯 싶습니다.
      2020.04.16 20:34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