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동생이 이거 어떻게 하는거냐고 물어봐서 문서 내용을 살펴보니까 패스 오브 엑자일의 게임 내 글꼴(폰트)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한 것 이었습니다. 대충 살펴보니 크게 어렵지는 않을 것 같아서 그 과정을 한번 블로그에 담아 보기로 했습니다. 혹시 패스오브엑자일 사용자 분들 중 평소 글꼴이 마음에 들지 않으신 분들이 계신다면 아래 본문의 내용을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준비물

1. Visual GGPK 프로그램

2. 원하는 폰트 파일


이렇게 두 가지 입니다. 폰트 파일은 확장자가 ttf 혹은 otf 입니다.


VisualGGPK 다운로드

아래의 첨부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크롬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에서 이상이 있다고 오류를 띄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바이러스나 해킹툴은 일절 없습니다.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VisualGGPK_POE.7z


Visual GGPK 사용 방법 : 첫번째 과정

순서가 다소 복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근 차근 따라하면 누구나 쉽게 패스 오브 엑자일 게임 내 글꼴을 원하는 폰트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의 압축을 풀면 VisualGGPK.exe 라고 하는 실행 파일이 있습니다. 더블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만약 실행되지 않으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실행하자마자 무슨 파일을 찾는 열기 창이 나타납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이 설치된 폴더로 가서 Content.ggpk 파일을 찾아서 열기를 하면 됩니다. 참고로 다음에서 정식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패스 오브 엑자일의 정식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C:\ → Daum Games → Path of Exile


TIP

작업 전 백업은 필수 입니다. Content.ggpk 파일을 반드시 따로 압축해 두시기 바랍니다.


정상적으로 파일을 선택하면 이렇게 로딩 과정이 진행되고, 모두 완료되면 위의 화면처럼 나와있을 겁니다.


2020.3.14. 환영리그 (ver 3.10) 폰트 경로 변경

이번에 환영리그가 패치되면서 다음에서 Kakao Light 라고 하는 ttf 폰트를 추가했기 때문에 기본 경로가 변경 되었습니다. 이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 잡것들이.... 다시 원래대로 폰트를 돌려놨습니다. 따라서 YDSapphⅡM.ttf 가 기본 폰트 입니다.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Art → 2DArt → YDSapphⅡM.ttf


이 위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Replace를 누릅니다.


그리고 원하는 폰트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를 진행하면 무슨 안내창이 하나 뜨면서 변경이 완료가 되었다고 나올 것 입니다. 저는 스타2 글꼴로 변경해 보고자 합니다. 여기까지 1차 진행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다음은 두번째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Visual GGPK 사용 방법 : 두번째 과정

여기는 살짝 복잡할 수 있지만 막상 따라하면 크게 어렵지는 않을 것 입니다. 아까 변경했던 스타2 폰트에서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폰트를 더블클릭해서 열어보면 저렇게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글꼴 이름이 있습니다. 이 글꼴 이름을 꼭 기억해 주세요. 영어든 한글이든 상관 없이 따로 복사해서 메모장에 붙여넣기를 해줍니다. 스타2 폰트의 파일명 정식 명칭은 Kostar 라고 나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제 폰트 파일은 닫아줘도 됩니다.


이번에는 다음의 경로대로 찾아 들어갑니다.


Metadata → UI → UISettings.Korean.xml


들어와 보시면 오른쪽에 자세한 내용들이 나오는데 typeface 부분을 잘 봐주시기 바랍니다. 여기가 바로 지정한 글꼴명이 정확히 들어가야 할 부분입니다. 현재는 변경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패스오브엑자일의 기본 글꼴인 YDSapphⅡ Medium 이라고 입력되어 있습니다. 이걸 모두 변경해줘야 합니다.


변경을 위해서 위의 방법과 마찬가지로 UISettings.Korean.xml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이번에는 내보내기(Export)를 누릅니다.


내보내고자 하는 폴더를 지정한 후 OK를 누르면 이렇게 정상적으로 해당 파일이 지정된 폴더로 내보내지게 됩니다.


방금 내보낸 UISettings.Korean.xml 파일을 메모장으로 불러오면 아까 프로그램에서 봤던 YDSapphⅡ Medium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텍스트가 들어간 모든 구간을 일괄 변경하는 방법은 우선 임의적으로 반경하고자 하는 텍스트 부분을 위의 스크린샷 이미지처럼 블록 선택합니다. 그리고 Ctrl + H를 누르면 바꾸기 창이 뜨는데 바꿀 내용에 적용하고자 하는 정식 글꼴명을 입력하시고 모두 바꾸기(A)를 누르시면 한번에 변경됩니다.


보시는 것 처럼 한방에 깔끔하게 원하는 글꼴명으로 변경된 모습 입니다. 저장을 눌러줍니다.


새로 업데이트된 UISettings.Korean.xml 파일을 다시 불러와야겠습니다. 이번에는 똑같은 방법으로 Replace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방금 수정한 파일을 선택해서 불러오면 작업은 종료 됩니다.


정상적으로 로드되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확인을 눌러 마무리 합니다.


다시 한 번 확인을 하기 위해서 두번째 방법의 그 경로로 들어가보면 확실히 typeface 부분이 변경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패스 오브 엑자일에 접속해서 잘 변경 되었는지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게임 내에서 확인하기

위의 예시에서 적용시킨 스타2 글씨체(폰트) 입니다. 생각보다 글꼴이 이쁘게 적용되었습니다.


이건 오버워치 글꼴 입니다. 괜찮긴한데 너무 두껍네요. 이렇게 사용자가 가독성 좋은 글꼴, 좋아하는 글씨체로 얼마든지 폰트 변경이 가능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