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되던 포토샵 드롭릿 (Droplet) 기능이 윈도우 업데이트 이후에 알 수 없는 오류가 생기면서 실행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오류 문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droplet couldn't communicate with photoshop"
대체 뭐가 잘못된건지 알 수 없었기에, Droplet 파일이 잘 못 된줄 알고 새로 다시 만들었습니다. 문제가 해결이 되었을까요? 어림도 없었습니다. 확실한건 윈도우10 업데이트 이후부터 안 되는 문제였습니다. 결국 이건 포토샵 문제가 아니라, 윈도우의 문제라는 뜻 입니다.
그렇다고 다시 롤백하자니 뭔가 찝찝하고, 포맷하기는 더더욱 귀찮고... 해서 구글을 통해 해외에서 이런 이슈 및 사례가 있었는지 검색해보니 역시 이와 관련된 문제들은 많았고, 해결책도 제시해주는 사람도 보였습니다. 한글 번역기를 통해서 내용을 살펴보니 다음과 같았습니다.
아마 해당문제는 윈도우10에서 발생이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윈도우7 업데이트 지원은 끊은지 오래니까요. 8 혹은 8.1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으니 윈도우10이라고 감히 단정지었습니다.
아무튼 여러분들의 PC나 노트북에 포토샵 바로가기 아이콘이 있으시면 해당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아이콘을 모두 작업표시줄에 넣어놨기에 이렇게 검색을 통해서 포토샵 실행파일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찾은 포토샵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관리자 권한 실행을 진행했습니다.
놀랍게도 이렇게 한번 관리자 권한을 얻고 실행한 다음부터 포토샵 드롭릿이 정상 작동하였습니다. 역시 업데이트가 되면서 모든 프로그램의 관리자 권한에 대한 내용도 한번 초기화가 된 모양입니다. 하마터면 헛고생 할 뻔 했습니다. 혹시라도 이와 같은 문제를 겪고 계신다면 이렇게 쉽게 해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