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텐키리스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잘 쓰는데 가끔씩 불편할때가 있습니다. 그 옛날 101키 시절에는 키보드에 숫자키패드가 오른쪽에 배치가 되어 있었기 때문에 숫자 입력하기가 참 편리했었습니다. 하지만 텐키리스 키보드를 사용하는 한 이 문제는 영원히 해결될 수 없습니다. 텐키리스 키보드는 숫자키보드 부분이 빠진 작고 아담한 사이즈 입니다. 때문에 숫자키보드만 따로 구매해서 사용하면 이 문제는 해결됩니다.


요전에 다이소에서 구매한 TG 브랜드의 숫자키패드를 간단히 리뷰했던적이 있습니다. 잘 눌리는건 좋은데 너무 가벼웠다는 단점이 있지만 가격이 저렴해서 좋다는 내용을 담았었죠. 이번 22key 기계식 숫자 키보드는 거의 반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격이 조금은 비싸서 단점이어도 키감도 훌륭한데다 무게감이 있어서 고정하기 좋습니다. 게다가 분리형 케이블이어서 정리하는데 좀 더 유리합니다. 또한 숫자키패드 주제에 메크로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는 점 입니다. 이 키보드를 구매한 목적이 메크로가 아닌, 단순 타이핑 때문이어서 이 부분에 대한 큰 장점을 느끼기는 어렵겠습니다만, 메크로 사용자 분들에게는 분명 엄청난 장점으로 다가올 것 입니다.




바로 이 제품입니다. 다얼유라고 하는 회사에서 제작한 기계식 숫자 패드 입니다. 모델명은 LK170 입니다. 숫자키보드 주제에 기계식 입니다. 적축과 청축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딸깍거림이 싫어서 적축 제품으로 구매했습니다.


참고로 LK170에 들어간 축은 Kailh (카일) 축 입니다. 카일축은 카이후라고 하는 중국업체에서 생산되는 기계식 축 입니다. 체리축의 중국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초기 모델은 별로 좋지 않았지만, 4세대 이후부터 생산된 카일축은 체리축 못지 않은 키감과 내구성을 지녔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가격도 저렴해서 카일축도 많이 사랑받는 기계식축의 한 종류입니다.




구성품은 간단합니다. USB 케이블과 숫자키패드가 전부 입니다.




요렇게 생겼습니다. 보시면 단축버튼이 있습니다. 복사하기 / 잘라내기 / 붙여넣기 버튼이죠. 은행 및 증권사, 보험사 등등 사무용으로 특화된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같은 블로거분들에게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키가 바로 저 세가지 입니다.




옆에서 보시면 안에 빨갛게 축이 장착되어 있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닥은 높낮이를 조절하는 발이 있습니다.




보통 유선키보드는 케이블이 일체형인데, LK170은 이렇게 분리식 입니다. 마이크로5핀 USB 타입입니다. 그리고 PC에 연결되는 부분은 USB-A 타입 입니다.



PC에 연결한 후 모습입니다.




영롱한 파란색 LED 빛이 뿜어져 나오고 있습니다. 기왕이면 색도 커스텀 되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생각해봤습니다.



▲다얼유 LK170 기계식 숫자키보드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공식 사이트


한국에서도 공식적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이트를 방문하셔서 관련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생산년도 제품에 따라 사용하는 프로그램 버전이 다른 것 같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도 가능하므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의 지시사항을 따르도록 합니다.


프로그램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은 LED 밝기 조절, 점등 방식을 변경, 그리고 매크로 정도 입니다. 매크로는 레코딩 방식으로 사용자가 입력하는 패턴을 저장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현재 아주 잘 사용하고 있으며 가격대비 대체로 만족스러운 숫자키보드라고 생각합니다. 급하게 막 쓰실거면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오천원짜리 키보드도 괜찮은데요, 좀 더 고급지고 퀄리티가 높으며 키감도 좋은 키패드를 찾으신다면 다얼유 LK170 모델을 추천해 봅니다.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