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유니티 기초] 자바스크립트를 구성하여 오브젝트 회전시키기



이번 시간에도 유니티 기초를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시간에는 유니티의 앱스토어라 할 수 있는, 에셋스토어 사용법을 배웠구요~


이번 시간에는, 새롭게 생성한 오브젝트를 회전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유니티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어느정도 이해해 주시면 편리합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직접 짜는 수준이 아니더라도, 볼 수 있는 정도면 무난히 해내실 수 있지요.





자, 유니티를 여시고, 새 프로젝트로 만듭니다.

그리고 빈 화면에서, 이렇게 정육면체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GameObject > 3D Object > Cube 로 들어가세요.





그러면 이렇게 정육면체가 완성이 됩니다.


참고로, 이 오브젝트를 옮기려면, W키를 누르면 이렇게 X,Y,Z 축의 화살표가 생깁니다.

이부분은 3D Max와 동일합니다.





E키를 누르면, 회전을 하구요~!





R키를 누르면, 확대 및 축소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단축키는 왼쪽상단의 아이콘으로도 조절 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구요~!





그리고, Game 탭을 클릭하시면, 이렇게 카메라뷰로 보실 수도 있습니다.





왼쪽에는 현재 어느 오브젝트가 있는지 보여주고 있어요.


빛 있구요~ 카메라 있구요~ 방금만든 큐브 하나 있구요^^

맞지요? 맞습니다~ 맞구요~!





이제 이 오브젝트를 회전시켜 볼께요.

우선 제일 밑에 프로젝트 탭에 가셔서 빈 곳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여기서 Create > Folder 로 들어갑니다.

기본적으로 스크립트 폴더만 따로 관리를 하는 것이 좋아요. 그래서 폴더를 만드는 겁니다.





뉴폴더가 생성이 되었죠? 이름을 스크립트로 바꿔주세요^^





네. 이렇게요~ 그리고 만든 폴더로 더블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여기서, 자바스크립트를 만드세요^^

이렇게 만들면 되구요~!





Js 라고 하는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이 파일은, 실제로 프로젝트 폴더내에 생성이 됩니다. 확장자는 .js 라고 자바스크립트 파일이에요.

이름을 spin 이라고 바꿔줬습니다. 이름은 뭐...아무거나 상관없지만,


기본적으로 스크립트 파일명은, 관련된 것과 하시는 것이 좋으며

한글보다는 영어와 숫자조합으로 하시는 것이 오류를 줄이는 기본이지요.





방금 만든 자바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이렇게 모노디벨롭 이라고 하는 자바스크립트 에디터가 실행이 되요.


여기에서, 함수 ( Function ) 들을 직접 조절할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유니티 스크립트 기본 구조는,


Start / Update / End 이렇게 구성이 됩니다.


그래서, 시작과 동시에 Update 항목이 특정 명령어로 끝나게 하지 않는 이상, 무한대로 실행이 되는데요,

회전을 무한대로 해줘야 하므로, Update 함수에, 회전 스크립트를 구성하면 되겠지요^^


회전하는 스크립트는,


transform.Rotate (Vector3.up*임의숫자);


이렇게 입력하시면 되구요, 잘 모르시면 일단 위에 쓰여진 것 처럼 구성을 해 보세요.

완료되면 저장을 합니다. Ctrl + S 입니다.





반드시, 스크립트는 저장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짜놓은 스크립트를 드래그하여, 새로 만든 큐브에 넣어요!





큐브를 클릭해서 확인해 보면, 이렇게 스크립트가 적용되었음을 확인 가능 하구요~!

이제 실행해 보도록 할까용???





여기서 재생버튼을 누르면, 회전이 될 거에요.

정상적으로 스크립트를 구성했다면 말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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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UP 값으로 설정했을때의 회전방향 입니다.

중간중간 멈추는것은, 신경쓰지 마세요. 제가 스샷을 잠깐 멈칫해서 그래요.


여러분 화면에선 회전이 잘~ 될꺼에요.





이번엔, UP 이 아닌, RIGHT 로 값을 줘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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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렇게 회전하게 됩니다^^





이번엔 FORWARD 로 명령어를 줘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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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를 아시겠죠???





이번엔, 3개 모두 명령어를 넣고, 뒤에 숫자도 마이너스도 넣어보고, 숫자도 바꿔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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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회전하게 되지요^^

숫자가 바뀌면, 마찬가지로 회전속도도 바뀌게 됩니다.





이렇게 짜여진 스크립트는, 다른 오브젝트에 넣어도 그대로 적용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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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말이지요^^

신기하고도 재밌네요~!


스크립트는 말하자면, 오브젝트에 생명을 불어넣는 과정과 같군요~!

이걸로 지구본을 만들어 보도록 해야겠어요! ㅎㅎㅎ



자~ 그럼 다음시간에도 재밌는 유니티 수업내용을 들고 찾아올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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