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맥스9 기초] 3D MAX와 게임브리오 응용하여 움직이는 게임 이펙트 애니메이션 주기

[3D 맥스9 기초] 3D MAX와 게임브리오 응용하여 움직이는 게임 이펙트 애니메이션 주기



그동안 밀린 포스팅을 해야되는데...

지금 까먹고 있어요..ㅠ_ㅠ 큰일....

내가 배운 수업이니까, 복습을 위해서라도 열심히 기억해내고, 물어물어서 겨우겨우 기억을 되새기고 있어요.


오늘은, 맥스9와 게임브리오를 이용하여, 간단한 게임이펙트에 쓰일 효과를 줘보도록 하겠습니다.





맥스9 이상 버전에서는 힘들어요. 왜냐면, 이 애니메이션은

게임브리오 게임엔진을 이용하기 때문인데, 맥스9 버전과 호환이 가능하고, 그 상위버전은 호환되지 않아요...


게다가, 지금은 게임브리오보다는 더 좋은 게임엔진들이 있기 때문에~


결론! 이 강의는, 구버전 사용자분들, 그리고 고전적 방법을 이용하길 좋아하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미리 고지를 하고~ 그럼 시작해 보도록 하지용~!





우선 간단하게 포토샵에서 소스를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포토샵을 여시고, 새로운 오브젝트는, 크기를 512 x 512 로 진행하도록 하구요, 해상도는 72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이펙트용 크기는, 2의 제곱수로 진행하시는 것이 좋아요.





새로운 문서를 만들고, 정중앙에 원을 그려야 되는데...정중앙을 표시하기 위해서, 가이드선이 필요할 듯 하네요.

Ctrl + A 를 해서, 전체선택을 하구요,





Select > Transform selection 으로 들어갑니다.





이렇게 선택영역이 조절 가능해지죠?





Ctrl + R 하셔서 자를 보이게 하시고, 위 / 아래로부터 드래그해서 중앙으로 맞춰줍니다.





그리고 원형선택툴을 선택합니다.





중앙으로부터 Alt + Shift 클릭해서 정원을 만들어 줍니다.

크기는 대충~ 이정도???





검정색으로 칠해주세요^^

그리고 선택영역은 해제하세요~!





그리고, Filter > Blur > Gaussian Blur 로 들어가세요.






한 30 정도 줘보겠습니다. 수치는 자유 입니다^^





이렇게 검은 원이 완성되었지요?





자, 반전시킵니다. Ctrl + i 하셔서 이미지 반전을 시킵니다.

그리고 전체복사를 해야하니까, Ctrl + A 하신뒤에, Ctrl + C 해주세요.





게임브리오에서 쓰려면 알파채널이 들어있는게 좋아요.

그래서 알파채널을 하나 개설할 꺼에요.


채널항목으로 가셔서 새로운 채널을 만들어 주세요.





Ctrl + V 하셔서 붙여넣기 해주시면 끝^^ 입니다.





저장해 주세요. 확장자는 위에 보시는 것처럼

TGA 파일로 저장합니다.





저장할때, 타가옵션 창이 뜨는데, 32bit 로 선택해서 저장해 주세요.

이렇게 하면, 일단 소스는 끝납니다^^


오케이3


이제부터는, 맥스9로 작업합니다.


참고로, 게임브리오는 유료 프로그램 입니다.

게임브리오가 설치될 때, 맥스설치여부를 묻게 되는데, 맥스9와 호환성이 좋으므로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맥스를 여시고, 플랜을 하나 만들어 줍니다.

보통 플랜은 탑뷰에서 스타트 하는게 편리하지요.





만들고 나면, 딱 사이즈를 맞출 필욘 없지만, 포토샵에서 정사각형으로 이미지를 만들었으므로

마찬가지로, 맥스에서도 사이즈를 맞춰주면 좋겠죠^^





요렇게 생성되겠지요???

이제 조절해 주셔야 겠습니다^^





100 / 100 정도로 맞추고, 폴리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세그먼트를 모두 1로 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그냥 정사각형이 되지요.





입체뷰에서는 이런 모양을 하고 있겠지요^^





키보드의 M 을 눌러서, 머테리얼 창을 켜구요,





여기서 Blinn 항목을 Gamebryo Shader 로 바꿔주세요.





그리고, 저 부분을 클릭해서, 아까 포토샵으로 저장한 파일을 불러오세요.





이것이죠^^ 불러오세요~!





그리고, 저렇게 순서대로 클릭을 해 주세요.





짜잔~! 그럼 이렇게 이미지가 들어왔음을 알 수 있어요.





저는 간단한 애너지볼을 연출해 볼꺼에요. 그러려면 애니메이션을 줘야겠는데~?

저기 오토키라고 써있는 부분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마 밑 부분이 전체가 빨간색으로 변할꺼에요. 정상이니까 당황하지 마시구요~!

그 오른쪽에 저렇게 재생버튼이 있을꺼에요. 여기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시간설정창이 뜨는데, 프레임수를 100에서 20으로 줄이겠습니다.

저 부분을 지우고, 20을 입력하세요.





그러면 100에서 20프레임으로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구요,

2프레임 쯤 와서, 새로운 변화를 하나 주는데,


애너지 볼 이니까, 와와왕~ 슉슉슉 ~ 그러니까...

커졌다 작아졌다~ 이런 효과??? ㅎㅎㅎ 를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2 프레임 에서 크기를 키워줍니다.

전체적으로 이미지를 크게 만들어 주세요.





음...2 프레임으로 했더니 너무 빨리 변해서....20프레임의 중간 지점인 10프레임으로 변경했어요.

그리고, 20프레임쪽에는 다시 처음 크기대로 돌아가야 하니까, 0프레임 위치에 있는 막대기바를

Shift 키 먼저 누르고 클릭한 다음, 20프레임으로 쭉~ 드래그하면, 복사가 됩니다.





이렇게 하고, F10 을 클릭하면, 이렇게 게임브리오로 미리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잘 움직이는지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기왕이면~ 각도에 따라 상관없이 잘 보였으면 해요.

그러려면 살짝 명령값만 주면 되는데, 저렇게 선택하시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해서,

Object Properties 로 들어가세요.





유저 디파인드 탭을 클릭한 다음에, billboard 를 입력하고 OK를 해주시면 끝~!





게다가, 머테리얼 에디터 에서도 S-Sided에 체크를 해 주세요^^

그러면 앞/뒷면 구분이 사라집니다.





또한, 이렇게 설정을 해주세요^^

이건 게임브리오 하신다면 기본 셋팅이라 보심 되겠습니다.

(물론 예외도 있는데...거의 없어요. ㅎ)





하하~ 더 잘 나오는군요~! 그렇다면, 색도 넣어줄 수 있을까요???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시는 거에요.





머테리얼 에디터에서, 저 부분을 클릭하면, 색상파레트가 뜹니다.

여기서 원하시는 색으로 바꿔주세요.


그러면 색깔이 바뀐것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좀 더 입체적 효과를 주기 위해!!! 플랜 오브젝트를 복사해 줍니다.

Front 뷰에서 Y 축으로 Shift 키를 누른체 복사를 합니다.





오케이를 클릭하면 끝 입니다^^





그리고, 돌려줍니다. 저렇게 토글 버튼을 클릭하고 하시면 딱딱 각에 맞게 변화가 되므로 편리합니다.





90도로 돌려여~!





그리고, 제일 아래에서 X,Y,Z 기준점을 모두 0으로 맞춰준다면~! 완벽한 정중앙에 위치하게 되겠지요^^





이런식으로 만들어 주세요^^ 그러면 X, Y, Z 를 기준으로 모두 복사가 되었어요.

이제 한번 애니메이션을 재생해 보도록 할까요???






맥스에서는 이렇게 보여지는군요^^

게임브리오에서는 어떨까요???






게임브리오 에서는 이렇게 정말 원형 구 처럼 붉은 애너지가 모이는 것 같은~

그런 느낌을 주게 되지요^^


상당히 간단하지만, 정말 효과만점의 게임이펙트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바로 강점이라 할 수 있죠^^


요즘 대세는 화려한 이펙트 보다도, 간단하게 최고의 효과를 끌어올리는 이펙트가 더욱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왜냐면 모바일 시장에 맞춰져 있기 때문이죠.



앞으로도 이런 강좌를 자주 올릴 수 있도록 할께요^^;

이펙트도 매우 좋아하니까, 좋은 내용이 많이 올라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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