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아는 동생이 마침내 노트북을 구매하게 되었다. 사용 용도는 블로그와 일러스트레이터를 위한 작업으로, 반드시 고사양 모델은 필요가 없었다. 한성노트북을 추천했으나 녀석은 필자의 말을 무시하고 (지가 추천해 달라 해 놓고, 멋대로 다른걸 사버림! 건방진...부들부들) 에이수스 노트북을 덜컥 구매해 버렸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ASUS A556UA-DM933D FreeDOS Windows10 UEFI 세팅 방법


에이수스도 나쁘진 않기에 그나마 다행이긴 한 상황이다. 모델을 살펴보니까 사양도 최신사양이어서 그럭저럭 쓸만 했다. 모델명은 A556UA-DM933D 이고 순백의 화이트 색상으로 구매했다. 운영체제는 없는 프리도스 모델로 구매하라고 조언했던 그 말은 그래도 잘 지켜줘서 운영체제 미포함 모델로 잘 구매했다.


프리도스라는건, 운영체제가 없는 기기만 판매되는 모델이다. 사용자가 직접 운영체제를 설치해서 써야하는 노트북으로 가격은 윈도우가 들어간 모델에 비해서 20만원 내외 정도로 가격차이가 있다.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해서는 프리도스가 갑이다. 단점은 사용자가 직접 운영체제부터 드라이버까지 알아서 세팅해야 한다는 점이다.




예전에는 아수스라고 많이 불렀는데, 지금은 에이수스라고 많이들 불러주고 있다. 아수스가 일본식 발음이라서 바꿔 부른건지 아니면 원래 애시당초 에이수스였는데, 누가 잘 못 표기해서 시작된 것일수도 있겠구나 싶었다. 박스는 생각보다 크다. 이 노트북을 세팅하면서 얻은 댓가는 육개장 한그릇과 드롭탑 음료 한잔이다.




화이트 색상이 무척이나 고급지구나. 그러면 잠시 사양을 살펴보자.


CPU : 인텔 코어i5-7200 듀얼코어 카비레이크(7세대) 2.5GHz (터보부스트 3.1GHz)

디스플레이 : 39.62cm(15.6형)

해상도 : 1920x1080 (Full-HD / 16:9 / LED백라이트)

키보드 : 독립형키보드, 숫자키패드

메모리 : 4GB (DDR4)

저장장치 : SSD (128GB) + HDD (1TB)

그래픽 : HD620

네트워크 : 무선랜 (802.11 b/g/n) + 유선랜 지원

인터페이스 : HDMI / D-Sub / USB3.1 (Type C) / USB3.0 / USB2.0 / 블루투스4.0

배터리 : 리튬폴리머 (2cell)

운영체제 : FreeDOS (미포함)

두께 : 2.55cm

부피 : 2494cc

무게 : 2.3kg


이 정도 사양이면 매우 준수하다. 특히 마음에 드는 부분은 저장장치가 SSD+HDD 모두 기본으로 들어있다는 점에서 점수를 주고 싶다.




이제 윈도우10을 세팅하기 위해서 준비를 한다. 필자가 가지고 있는 장비는 아이오드 이므로, USB에 마운트 시켜서 ISO를 물리고 바로 인식해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바이오스로 들어가려면, 전원 버튼을 누르자마자 F2 키를 연타한다. 그러면 이렇게 UEFI 바이오스 화면으로 들어오게 된다. 현재 아이오드를 제대로 인식하고 있다. 문제는 UEFI 항목이 떠오르질 않는다. 이 모델만 그러는건지, 아니면 설정을 뭘 바꿔줘야 하는건지 모르겠는데 USB에 항상 전원이 들어간 상태로 재부팅을 해야 UEFI로 인식할 것 같은데 계속 설정 저장 후 재부팅을 하면 완전 전원이 꺼지고 재부팅이 되니까 아이오드가 자꾸 초기화 되어서 ISO 마운트 된게 풀려버린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일반 윈도우를 설치하고 자동 재부팅이 되면 그 때 제대로 UEFI로 인식을 하게 되어서 번거롭지만 두 번 설치를 할 수 밖에 없었다. 바이오스 메뉴 중, USB 전원 부분을 계속 살펴보고 설정도 이것저것 변경해 봤지만 딱히 변화는 없었다. 참으로 아쉬운 순간이다. 확실하게 UEFI로 한방에 설치하고 싶다면, USB에 직접 윈도우10을 UEFI로 구워서 만들면 아마 잘 될 것이다.


Rufus 윈도우10 UEFI USB 설치 부팅 디스크 만들기




그냥 윈도우로도 설치는 충분히 가능하지만, UEFI로 설치하면 좀 더 부팅속도가 빨라지고 여러모로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필자는 늘 UEFI로 설치하는것을 강력 추천한다. 설치하고자 하는 기기에 따라 지원을 할 수도, 안 할 수도 있다.




이렇게해서 윈도우10 레드스톤2 설치가 완료되었다. 드라이버도 모두 최신 버전으로 깔끔하게 설치를 마무리 했고, 추가적으로 에이수스 노트북에 있는 펑션키 단축키들이 제대로 작동되게 하기 위해서 같이 동봉된 CD를 이용해 설치하면 되지만, 불행히도 이 노트북에는 CD롬이 없다. 따라서 홈페이지에 가서 직접 원하는 유틸리티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면 된다. 끝.


오래된 노트북에 SSD 설치하여 속도 빠르게 하기

그림그리기 좋은 태블릿PC 겸 노트북! VOYO VBook V3 사양(스펙) 보기

리믹스OS ▶ PC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설치해보자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알리익스프레스 할인

이 블로그를 후원해주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