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예전 노트북이 느려서 그냥 안쓰시고 방치하시는 분들, 노트북을 이번에 새로 구매하려 하시는 분들께서는 사전에 먼저 이 글을 한번 보시고 결정하셔도 좋을 것 같다. 얼마전에 대전에서 블로그과외를 신청하신 분께서 노트북 예전것이 있었는데 너무 느려서 잘 사용하지 않으신다고 해서 어차피 과외도 해드릴겸 SSD로 세팅해 드렸다. 역시 SSD는 매우 훌륭한 IT제품이라는것을 다시한번 실감하게 되었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옛날노트북 SSD 설치 : 속도 향상 시키기


그 분의 노트북은 삼성노트북으로 모델명은 NT300E5A-WL42 이다. 사양은 2세대 i3 CPU가 들어 있고, GTX520 그래픽칩셋이 들어 있는, 블로그 하기에는 전혀 손색없는 사양이다. 아직까지는 웹서핑, 문서작성으로는 쓸만한 모델이기 때문에 새로 구매하시는 것을 말리고, SSD만 하나 구매하셔서 장착하시고 사용하신다면 절대 느리지 않고 생각보다 빨라진 속도에 놀라실 것이라고 말씀을 드렸다.


그렇게 하기로 하고, 마침내 SSD가 도착한 다음날, 필자는 난생 처음으로 오프라인 블로그 과외를 나갔다. 그리고 겸사겸사 노트북 세팅도 같이 봐드렸다.




바른전자에서 이번에 출시한 SSD 128GB 모델이다. 읽고쓰기 속도가 타사대비 괜찮아서 이 제품으로 선택했으며, MLC 방식 치고는 가격도 저렴했기에 과감하게 선택했다.




이 안에 SSD가 들어있다. 참고로 모든 노트북이 2.5인치 일반 SSD 규격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다. 보통 구형 컴퓨터는 2.5인치 하드디스크가 들어있기 마련인데, 이 부분은 제조사에 확인을 하던지 직접 분해해서 확인해봐야 한다. 이 모델은 2.5인치가 들어가는 모델이라 이 제품으로 구매한 것이다. 10년 된 노트북에도 SSD 장착이 가능한 모델도 있다.


SSD 총 읽기/쓰기 사용량 (호스트값) 알아보기

HDD SSD 구매가이드




우선 분해시에는 반드시 배터리를 제거하고 분해해야 한다. 쇼트 방지를 위해서다. 커버를 벗겨내보면 이렇게 하드디스크가 들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되어있는 모델은 모두 SSD 설치가 가능한 모델이다.




나사를 모두 제거하고 분해하여, SSD로만 바꿔치기 해서 다시 조립해주면 된다. 매우 간단한 일이다.




바른전자 OJ500i SSD 128GB 장치의 모습이다. 어서 설치해보자.




조립하고 노트북 전원을 켜서 바이오스 화면으로 들어가보니, 정상적으로 128GB SSD라고 나오고 있다. 참고로 삼성노트북은 전원버튼을 누르자마자 F2를 연타하면 이렇게 바이오스 화면으로 들어온다.




이제 윈도우10을 설치하고, 드라이버들을 세팅해본다. 최신 드라이버로 세팅 중 이다. 드라이버 자동 프로그램인 "드라이버 부스터" 를 사용해서 설치하고 있다.




보시는 것처럼 이렇게 깔끔하게 설치가 완료된다. 속도는 확실히 빠르다. 하드 따위랑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그 차이가 너무 크다. 이 노트북이 이렇게 빠른 제품이었다니 하시면서 새삼스럽게 감탄하셨다. 모든 세팅을 다 마무리 짓고 이제 본격적으로 티스토리 교육에 들어갔다. 자신의 집에 오래된 노트북이 있어서 잘 사용하지 않고 있다면, 이렇게 SSD로 교체해서 사용해보라. 확실히 빨라질 것이다. 끝.


M.2 SSD 2242 2260 2280 규격 사이즈 차이점 알아보기

M.2 SSD B타입 & M타입(Type) 차이점 알아보기

SATA는 가고 U.2 (SFF-8639) 시대가 온다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