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HDD SSD 구매가이드



컴퓨터 구성 제품 중,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부분! 바로 스토리지 (저장장치) 이다.

그 옛날 2000년대 초에는 HDD 즉, 하드디스크라 불리우는 장치로 버텨왔다. 그렇지만, 속도의 한계에 부딫히게 되었다.

이제는 SSD 가 대세가 된 시대에 살고 있다. 지금도 PC를 업그레이드 하려면 SSD만 장착해도 속도향상이 엄청나게 이뤄진다.

그러면 어떤 기준으로 구매해야 하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해보자.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의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는 뜻 입니다#




HDD 고르는 기준


하드디스크에는 여러가지 복잡하고 정밀한 부품들이 들어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의 속도를 좌지우지 하는 것은, 바로 회전속도 이다.




이렇게 생겨먹은게 HDD 인데, 저 가운데 큰 원이 고속회전을 하면서 데이터를 읽는 방식이다.

따라서, 우선 회전수가 중요하다. 이게 올라갈수록 비싸진다.





오늘날짜로 스샷을 해왔다. 보면 회전수를 비교해보자.

크게 5400 / 7200 두종류가 있다.

저 숫자의 의미는 1분에 아까 저 동그란 은색판이 5400바퀴 / 7200바퀴 를 돌아간다는 뜻이다.

그러면 당연히 고속회전하는 경우가 더욱 많은 양의 데이터를 같은 시간내에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라는 뜻이 되겠다.





그다음은 버퍼 라고 하는 부분인데, 쉽게 말해서 저 은색 동그라미판의 데이터를 읽고나서 임시로 저장해 놓는 공간을 뜻한다.

이 공간이 많을수록 한번에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버퍼메모리가 클 수록 비싸진다.

보아라. 저 가격 차이를 말이다.


그리고 이제 나머지는 SATA3 이냐 아니냐, 용량이 크냐 작느냐에 따라 가격이 정해진다.

요즘 나오는 하드디스크는 SATA3 이다.


4TB + 7200RPM + 64MB 정도 하게되면 그래도 중상급 하드디스크에 속하게 되는 것이다.

꽤 비싸다. (참고로 필자의 HDD 사양이 이러하다. 나름 큰맘먹고 샀지만, 지금은 아주 만족하게 잘 쓰고 있다)


<참고>

AS를 생각해서 삼성하드디스크를 생각할 수 있겠지만, 삼성은 2011년 씨게이트로 하드사업을 매각하였다.

따라서, 삼성로고가 달린 스핀모터가 지금도 판매는 하지만, 삼성에서 절대 AS를 해주지 않는다. 필히 명심할 것!




SSD 고르는 기준


SSD는 HDD의 구조와 다르다. 쉽게 표현하자면 커다란 USB메모리 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안에 반도체같은 낸드플래쉬메모리 라고 하는 저장장치가 있으며, 이곳에 디지털로 저장이 된다.

따라서 회전속도가 필요없다. SSD의 경우는 읽고쓰기의 경우이다.




저 위에서 빨간글씨로 언급한바 있지만, 삼성 SSD는 다행히 삼성에서 AS를 해준다.

그러나, SSD 사업본부가 따로 있기에, 삼성전자서비스를 가면 접수는 해준다. 예전처럼 그자리에서 SSD를 새걸로 바꿔주지는 않는다.

접수후에 사업부로 이관해서 그쪽에서 검수 후에 고객에게 연락을 주고 문제가 있으면 새걸로 보내주고, 그렇지 않으면 다시 돌려보낸다.

물론 AS기간 이내에서의 조건이다. 나머지 제조사는 제조사에서 명시하는 AS기간이 있을 것이다. 그것대로 진행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오늘날짜로 SSD 256GB 로 검색해본 스샷이다.

읽기속도와 쓰기속도가 높을수록 SSD는 속도가 빠르다.

그러면, 현재 여기 스샷에서는 삼성것과 도시바것이 가장 성능이 좋은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한가지 더 봐야 하는것이 있다.




바로 메모리타입 이다.

이 메모리타입은 매우 중요하며, 수명과도 연결이 되어 있다.

SLC > MLC > TLC 순이다. 성능이 좋을수록 당연히 가격이 비싸진다.

저 위를 보라. MLC가 TLC보다 성능이 좋기에, 당연히 가격이 차이가 있다.





필자가 알기론 삼성SSD는 거의 대부분 TLC로 알고 있다.

따라서! 만약 SSD 256GB 제품을 찾는다면, 도시바 제품 아니면, 지금 위에 있는 ADATA 제품 둘 중 하나를 선택할 것이다.

가성비는 ADATA가 훨씬 좋다. (실제로 쓰고 있는 제품이다)


AS는 제조사별로 생명이기에 크게 걸림돌이 되지 못한다.

성능에 우선순위를 두고 결정하면 되겠다.



이렇게 해서, HDD 그리고 SSD 를 고르는 구매가이드를 알아보았다.

이제 막 구매하시려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에서 작성했으니 마음을 알아주면 무척이나 기쁘겠다.

그러면 행복한 IT생활을 즐기도록 해보자!



검색 포털사이트 에서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하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