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안쓰던 SSD를 판매하기 위해서 중고나라에 올렸는데, 댓글에 총 쓰기 사용량이며 읽기 사용량, 호스트 값 등등을 물으시는 분이 계셔서 한번 필자도 궁금해서 알아봤다. 보통은 이런 경우 크리스탈인포 라고 하는 유틸을 사용해서 디바이스 정보를 보는데, 어디를 봐야 되는지 몰라서 이번에 댓글 다신 분 덕분에 새롭게 알게 되었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의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SSD 총 읽기/쓰기 사용량 (호스트값) 알아보기


그러면, 자신의 SSD의 총 읽기, 쓰기 사용량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필요한 프로그램은 크리스탈인포 프로그램 이다.




크리스탈인포를 실행해보자. 현재 필자의 OCZ AGILITY3 60GB SSD 상황이다. 저 상단 오른쪽에 보면 총 읽기량과 총 기록량이 나온다. 이것말고 더 정확한 계산법은 이렇다.




기능 > 고급기능 > 원시값 > 10 [DEC] 으로 만들어 준 다음, 아래의 표를 확인한다. 아, 참고로 이건 OCZ가 아니고 메인 SSD인 리뷰안 850X 이다. AS받은지 얼마안되었다.




여기 보면, ID 값 중 F1 에 총 기록량 (호스트) 에 대한 원시값이 16진법에서 10진법으로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필자의 SSD는 61,842 라고 나와있다.


여기에 32를 곱하면 총 기록량이 된다. 단위는 MB 이다.




그러면, 61,842 X 32 = 1,978,944 MB 이므로, 약 2TB 정도가 되는 것이다. 그 밑에 있는 F2 항목의 총 읽기량 (호스트) 도 마찬가지로 32를 곱해 계산하면 약 1TB 정도 나온다. 결국, 읽기와 쓰기를 모두 합친 호스트 값은 대략 3TB 정도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샘이다. 뭐...가장 간단한건 그냥 크리스탈 인포의 메인화면에 나오는 이걸 봐도 금방 알 수 있다.




결론은, OCZ SSD도 여기만 보면 읽기/쓰기 사용량을 알 수 있다는 것! <ㄲ>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