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데스크탑(PC) 에는 블루투스 장치가 별도로 없습니다.
물론 요즘 나오는 브랜드PC에는 차별성을 두기 위해서, 무선와이파이 모듈도 있고, 심지어 블루투스 까지 되는 모델도 있습니다만...
...이런건 가격이 올라갑니다...
사실 블루투스 모듈이 가격이 그리 비싼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PC용 블루투스 동글이 구매는 그리 어렵지 않으며, 가격도 비싸지 않게 장만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하다면, 블루투스 동글이는 어떤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은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기준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기준이므로,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네이버 지식쇼핑으로 설명을 드립니다.
일단 검색창에 "블루투스 동글이" 라고 검색하시면,
이렇게 수많은 블루투스 동글이 제품들이 나옵니다.
가격도 보시면 아시겠지만, 생각보다 엄청 쌉니다.
그리고 익숙한 모습이죠??? USB 방식입니다.
일단, 안에 자세히 들어가면 검색 옵션이 있습니다.
여기서 블루투스 현재 최대 버전인 4.0 + EDR 버전을 선택을 해서 재검색 합니다.
여기서 EDR 이라함은, Enhanced Data Rate 의 약자로서 해석하면 향상된 데이터 속도 라는 뜻인데
원래 블루투스는 음성을 양방향으로 전달하는 역할인데, 여기에 EDR이 붙게되면
데이터 파일들과 GPS 정보 까지 전달할 수 있는 기술이 추가된 모델임을 의미하게 됩니다.
EDR이 있다고, 가격이 터무니없이 비싸지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선택해서 구매를 하심 좋습니다.
또한, 지원거리도 최대한 긴 것으로~! 구매하시면 좋습니다.
100m 이상 짜리는 없더군요. ㅎㅎㅎ 아직은요.
이렇게해서, 검색이 된 모델들이 나오는데, 가격을 보시면 만원대 입니다. (배송비포함)
여기서 상품평이 가장 많이 있고, 인기있는 상품 순으로 정렬을 해서 적당히 1~5위 안에 있는 제품을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이름이 좀 있는 회사 제품으로 구매하신다면, AS 부분에서 조금 더 안심이겠죠?
이렇게 해서 제가 요전에 구매했던 블루투스 입니다.
이래뵈도 저녀석도 블루투스 4.0 + EDR 지원되는 모듈 입니다.
PC용 블루투스 동글은 상당히 작기 때문에 (무선마우스 리시버 정도의 크기 혹은 그보다 더 작다) 보관을 평소에 잘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구매하시면, 안에 같이 동봉된 CD 혹은 설명서에 드라이버 설치 방법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잘 모르신다면, 이지드라이버 같은 통합드라이버로 설치하셔도 무방합니다만, 윈도우 버전에 따라 동작이 달라질 수 있으니
블루투스 동글이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로 설치하시길 권장합니다.
PC용 블루투스 동글이는 보통 USB에 꽂아두고 사용하기 때문에, 왠만하면 USB에 한번 꽂으면 좀처럼 뽑을 일이 없는 블루투스 동글이 입니다.
자신이 쓰는 주변기기 중에서 블루투스 제품이 좀 있다면, 이렇게 무선으로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PC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죠.
더구나, 좋은 블루투스 동글이는 여러개를 동시에 연결해도 잘 끊기질 않기 때문에, 깔끔하게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장치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학원에 장착해서 쓰는데...지금 검은색상이라 사진상에 잘 보이진 않지만...분명 이곳에 블루투스 동글이가 꽂혀 있다!)
블루투스 마우스, 혹은 블루투스 키보드 같은 단순 송수신 장치면 2~3개 정도 연결해도 문제는 없지만,
블루투스 스피커나 헤드셋, 스마트폰 등등 다소 데이터를 많이 주고 받는 주변기기가 동시 접속 된다면
조금은 버벅거리거나 음성이 끊길 수 있는 우려가 있으므로, 참고해 주세요~!
PC용 블루투스 동글이를 찾고 계시는 분들께 도움되는 글이기를 바라며
오늘도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