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번에 친구네 매장에 있는 에이수스 PN53 미니 PC를 청소해 주면서 겸사겸사 바이오스 업데이트까지 진행했습니다. 업데이트 방법은 간단합니다. 에이수스 제품은 EzFlash라고 하는 전용 유틸리티가 있어요. 메인보드 자체에 있죠. 그렇다면 사용자는 뭘 하면 되느냐?! USB에 플래시 업데이트에 필요한 전용 파일 하나만 담아놓으면 됩니다.

 

바이오스 파일 다운로드

ASUS ExpertCenter PN53(Barebone) - 지원

 

ASUS ExpertCenter PN53(Barebone) - 지원

PN53 BIOS V2.10.00 버전 2.10.00 7.42 MB 2023/10/19

www.asus.com

위의 에이수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본인이 사용 중인 메인보드 혹은 PC 모델명을 입력해서 바이오스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PC53 제품이죠.

 

이렇게 1.드라이버 & 툴 탭으로 들어가서 2.BIOS & 펌웨어 탭으로 진입 후 가장 최신 버전의 바이오스 파일을 3.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다운로드한 펌웨어 파일의 확장자는 CAP입니다. 이 파일을 USB의 가장 최상위 루트에 복사해 둡니다. 그리고 USB를 펌웨어 업데이트하려는 PC에 꽂아둡니다.

 

ASUS EzFlash 바이오스 업데이트 시작

이제부터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실시합니다. PC 전원을 켜자마자 DEL키를 연타해서 바이오스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그리고 Tool 탭에 있는 Start ASUS EzFlash 옵션을 실행해 줍니다.

 

그러면 Save Setup Values 창이 뜨는데 Yes를 눌러 이지플래시 유틸리티를 실행해 줍니다.

 

PC에서는 잠시 재부팅이 되고 나서 EzFlash 유틸리티가 실행됩니다. 전체적으로 이런 화면이고요.

 

USB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면 이렇게 방금 복사해 둔 파일명이 보일 겁니다. 파일이 단 한 개라면 단일 선택되어 있을 거예요. 이 상태에서 엔터를 누릅니다.

 

그러면 경고창이 뜹니다. Do you want to update BIOS?라고 묻습니다.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할 것인지에 대해 묻는 거죠. 당연히 그렇게 할 것이기에 Yes를 선택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열심히 바이오스 업데이트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 상태에서는 절대로 전원을 끄면 안 됩니다. 따라서 천둥 번개가 치는 상황이라면 웬만하면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마세요. 벼락 맞아서 정전이 되면 답이 없어요. 운이 좋으면 다시 처음부터 해도 되지만 보통 바이오스 업데이트 중간에 정지되면 바이오스가 고장 나서 아예 부팅이 안 되는 상황도 발생하거든요. 일단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아무 동작도 하지 않습니다.

 

업데이트가 성공적으로 되었습니다. 이제 엔터를 눌러서 시스템을 재시작합니다. 정상적으로 부팅이 완료되면 이제 에이수스 바이오스 업데이트는 끝이 난 것입니다.

 

New CPU unstalled, fTPM/SPS...

혹시 업데이트 완료 후에 이런 문구가 발생한다면 Y를 눌러주면 일반적으로 해결되는게 보통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음번 부팅 때 또 이런 메시지 창이 뜬다면 이때는 하드웨어를 의심해야 합니다. 지금 친구네 경우에는 바이오스 업데이트 이후에 계속해서 New CPU 에러가 뜨고 있습니다. 그리고 블루스크린이 자주 떠요. 처음에는 바이오스 오류라고 생각했지만 다시 원래대로 바이오스를 복구해도 문제는 지속되었습니다. 포맷을 하고 윈도를 클린 설치해도 소용없었습니다.

 

결국 AS를 보내게 되었는데 원인은 CPU 고장이었습니다. 다행히 에이수스 미니 PC의 경우에는 CPU 부분은 2년 무상 AS여서 아직 기간이 남았기에 정상 CPU로 수리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혹시라도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완료했는데 뭔가 비정상적인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면 가장 먼저 포맷 후 테스트를 해보시고 그래도 문제 해결이 안 된다면 AS를 보내보세요. 소프트웨어 문제가 없다면 십중팔구 하드웨어 문제니까요. 끝.

공유하기

facebook X kakaoTalk naver band

친절한효자손님의
글이 좋았다면 응원을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