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만 보고 뭔 소린가 싶을 수 있으니 다시 한 번 제 상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현재 이 글을 작성하는 날짜는 2023년 9월 8일 금요일입니다. 지금 클립스튜디오 60% 할인 행사 중입니다. 이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되겠지요? 그래서 기존의 앱스토어 결제를 해제하고 클튜 자체 플랫폼 구독으로 환승을 시도하고 성공한 사례인 것입니다. 저는 아이패드프로용 클튜를 사용 중입니다. 언제부터인지 모르겠는데 앱스토어 구독 방식에서 클튜 자체의 결제 시스템이 도입이 된 모양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떼어가는 수수료가 상당하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부당 수수료를 더 이상 애플에 주기 싫어서 셀시스(Celsys)에서 아예 자체적으로 결제 시스템을 도입한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애플 앱스토어 구독 환불
앱스토어 구독 결제일은 매년 7월이었습니다. 사실 다년간 사용한 상황은 아닙니다. 불과 올해 초인 4월에 아이패드용 클튜를 구매했죠. 아시다시피 아이패드용 클튜는 최대 3개월이 무료입니다. 그래서 3개월이 지난 7월에 결제가 된 것입니다. 연 결제를 선택했기에 3만원이 빠져나간 것이고요. 그런데 지금! 딱! 클립스튜디오의 최대 60% 할인 행사를 마주하게 되었으니~ 이 기회가 너무 아깝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이 상황을 클튜 카페에도 남겼었는데 댓글은 안 달리더라고요. 저와 같은 생각을 한 사람은 저 뿐이었나봐요.
현재 이모티콘 모임을 하고 있는데 자홍 작가님도 앱스토어 결제 방식에서 이번 클튜 자체 결제 방식으로 환승에 성공을 했습니다. 허나 자홍 작가님은 결제일이 불과 다음 달이라 사용기간이 얼마 안 남은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크게 부담이 없으셨죠. 저랑은 다른 상황인겁니다. 전 결제 후 불과 2개월밖에 안 지난 상황이라 남은 10개월이 너무 아까운거죠. 이대로 해지를 해버리면 말입니다.
아무튼 애플에서 구입 항목 환불 제도가 있길래 그냥 믿져야 본전이다 생각하고 환불 요청을 시도했습니다. 사유를 선택할 수 있는데 저는 "갱신을 원치 않았음" 으로 선택했습니다. 가장 근접한 사유였거든요. 앱스토어 유료 구독 결제 환불 신청을 완료하면 최대 48시간 이후에 결과가 옵니다. 그런데 아까도 이야기했지만 구매한지가 2개월이 넘었으니 설마 환불이 되겠나 싶은 마음이 있었습니다. 결과는 굉장했습니다. 100% 환불이 완료된 것입니다.
진짜로요. 생각보다 앱스토어 환불 시스템이 관대하다는걸 새삼스레 깨닫게 되었습니다. 물론 앱스토어 환불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1회에 한해 너그럽게 환불을 해준 것일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저도 정확히 모르니 이쯤해서 넘어가도록 합니다.
아이패드 클립스튜디오에서도 라이센스를 확인해보니 해지가 확실히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셀시스 클립스튜디오 결제
이제 기분좋게 60% DC가 적용된 아이패드용 클립스튜디오를 결제할 때입니다. 클튜 홈페이지로 접속해보면 할인 프로모션 중이라고 엄청 홍보중일 겁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당연히 셀시스에 로그인을 하는 것입니다.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사용할 클튜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시면 된다는 뜻입니다.
클립스튜디오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혹시 영어로 나오면 한국어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캬~ 연간 이용 금액이 자그마치 9.99 달러라니?! 진짜 저렴합니다. 물론 1회 한정이고 오늘 구매하면 내년 결제때는 정상 가격인 24.99 달러에 결제가 진행됩니다. 클립스튜디오는 PC에서 진행하세요. 빠르고 간편합니다. 아이패드용 클튜를 구입한다 하더라도 반드시 아이패드 클튜에서 진행할 필요는 없어요. 기기 1대 1년 플랜에 있는 클튜 프로 버전으로 구매합니다. EX 버전은 좀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일러스트라던지 이모티콘 작업으로는 Pro 버전도 충분합니다. 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국가와 화폐 단위는 아마 자동 선택되어 있을겁니다. 참고로 해외 결제때는 왠만하면 USD로 결제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화폐로 결제하면 2중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당연히 결제되는 금액이 작으니 수수료 또한 얼마 안 하지만 금액이 커질수록 수수료도 덩치가 커지므로 주의하세요. 이건 클립스튜디오 뿐만 아니라 모든 해외 플랫폼 결제 공통 사항입니다. 예외인 상황은 있습니다. 만약 해외 플랫폼인데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를 지원한다면 그 때는 편하신 방법대로 하시면 됩니다.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가 있다는건 그만큼 한국과 밀접한 플랫폼이라는 뜻이겠죠? 알리익스프레스가 대표 사례죠. 현재 셀시스 클튜는 해외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구매가 완료되었습니다. 표시된 내용대로 1년 경과 후에 계속 이용하는 경우, 연간 이용 요금인 24.99 달러가 자동 결제됩니다. 중간에 해지하지 않는다면요. 참고로 현재 로그인된 계정으로 구매 정보가 등록되었으니 아이패드 클튜에서도 구매한 로그인 계정 그대로 진행해야 합니다. 지금부터는 라이센스 인증 과정입니다.
아이패드용 클립스튜디오를 실행합니다. 왼쪽 상단에 있는 셀시스 로고를 터치해 맨 아래에 있는 라이센스 확인/변경으로 들어갑니다. 당연히 방금 결제한 셀시스 계정으로 로그인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해지되었던 라이센스가 다시 새 것으로 활성화 되었습니다.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계약 번호도 한번 스윽 확인해 보세요. 이따가 PC 화면에서 비교해 보면 더 확실합니다.
또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이렇게 해서 클튜에 새로운 라이센스 등록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OK 버튼을 터치해 창을 닫아줍니다.
방금전에 계약번호 확인 어쩌구 말씀드렸죠? 셀시스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에 자신의 로그인 프로필 이미지가 보일겁니다. 눌러보시면 플랜 관리 메뉴가 있습니다. 들어가보시면 이렇게 현재 로그인된 계정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클립스튜디오에서 확인했던 계약 번호와 비교해 보세요. 번호가 당연히 같아야 정상입니다. 그리고 계약 정보에서도 해약 내용도 확인 가능합니다. 보시면 AppStore에서 계약된 부분은 정확하게 해지가 완료된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1년동안 클립스튜디오로 다시 한 번 열심히 이모티콘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