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 블루투스 스피커는 고장 없이 지금까지 매우 잘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노벨뷰 브랜드가 다 이렇지 않을겁니다. 이 녀석의 뽑기운이 좋은 것일 뿐입니다. 허나 세월의 흐름은 역시 무시할 수 없습니다. 데스크탑에 있던 거대한 스피커를 당근마켓으로 처분 후 이제 사운드를 들을 수 있는건 무선 이어폰 뿐입니다. 허나 이따금씩 저는 남동생과 치킨을 먹을때면 PC앞에 상을 펴고 영화를 보며 시식하곤 합니다. 그때 소리를 들을 장치가 없으면 곤란하겠죠? 그래서 오랜만에 창고에 잘 모셔두었던 노벨뷰 싱박스 T6 블루투스 스피커를 꺼내든 것입니다.

 

추억의 블루투스 스피커

사운드는 그럭저럭 괜찮은데 문제는 이게 충전이 너무 빨리 되고 방전도 엄청 빠르다는 것입니다. 즉 배터리 수명이 완전히 다 되어버렸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보통 충전 문제는 내장배터리가 이상이 있는 경우거든요. 제 기억이 맞다면 이 녀석은 2015년도 직업전문학교를 다닐 때 구매한 제품입니다. 한번 볼까요? 분명 후기글을 작성했을겁니다. 과거의 저라면 분명히요.

 

[블루투스 스피커] 휴대하기 편리하고, 작지만 강한 노벨뷰 SINGBOX T6

 

[블루투스 스피커] 휴대하기 편리하고, 작지만 강한 노벨뷰 SINGBOX T6

학원에 스피커가 없어서 그냥 스피커만 사려니...왠지 좀 뽀대(?) 가 안나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엔 휴대도 편리하고 성능도 나름 좋은 그런 가성비 짱짱한 블루투스 스피커를 찾고 있던 도중에

rgy0409.tistory.com

그렇죠? 날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2015년 6월 1일입니다. 거의 8년이 다 되어가는 제품인 것입니다. 당연히 배터리가 멀쩡할리가 없어요. 아 참고로 자주 썼던 제품은 아닙니다. 그런데도 배터리가 고장이 날까요? 그렇습니다. 고장은 발생합니다. 이게 많은 분들께서 오해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기기는 사용하지 않으면 수명이 닳지 않고 사용할때만 수명이 깎여나간다고요.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지구상 모든 제품은 만들어진 그 순간부터 수명이 조금씩 깎여나가기 시작합니다. 사용 여부와 상관 없이요. 이유는 공기 중 여러 미세먼지와 수분들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제품을 구매하셨다면 최대한 알차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아무튼 구매한지가 오래된 제품이니 그냥 버리고 새걸로 구매하면 되는거 아니겠습니까? 그건 당연히 그렇게 했어요. 이미 알리에서 블루투스 스피커를 두 종 구매 완료했습니다.

 

이렇게 말입니다. (켈켈켈!) 이 녀석들도 도착하면 후기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옵니다. 그냥 버리면 되는 오래된 블루투스 스피커... 하지만 왠지 저는 그냥 버리기에는 좀 뭔가가 안타까웠습니다. 제대로 활용도 못 하고 버린다는 이 현실을 부정하고 싶은 마음일까요? 아니면 다년간 저와 함께해준 고마움 때문일까요? 정확한 이유를 알 수 없는 객기가 발동한 전 이 녀석을 수리해보고 싶어졌습니다. 원인은 배터리라는게 거의 확실하니까 당연히 배터리만 교체하면 될 것입니다. 허나 배터리 정보를 알 수 없어서 직접 분해해서 육안으로 확인해보기로 합니다.

 

노벨뷰 싱박스 T6 분해

보통 이런 블루투스 스피커 제품은 바닥 부분에 스크류가 체결되어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위에는 버튼부가 위치해 있고 측면에 하기에는 뭔가 구조상 맞지가 않거든요.

 

전설(?)의 블루투스 스피커! 그러면 분해를 해봅시다. 혹시 몰라서 구글에 분해 관련 자료가 있을런지 찾아봤으나 역시... 없었습니다. 그래서 직감을 믿고 작업을 시작합니다.

 

역시 예상대로 고무 패킹이 되어있는 부분을 들춰보니 안쪽에 나사가 채결되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각 모서리 부분에 한 개가 있으니 삼각 기둥 형태의 제품이므로 각 모서리에 나사가 있겠죠? 즉 3개의 스크류를 풀어주면 됩니다. 정밀드라이버로 풀어줍니다.

 

샤오미 유핀 와우스틱 (Youpin Wowstick) FZ 수동 + 정밀 드라이버 세트 후기

 

샤오미 유핀 와우스틱 (Youpin Wowstick) FZ 수동 + 정밀 드라이버 세트 후기

전 IT 제품도 좋아하지만 공구도 상당히 좋아합니다. 오늘날의 공구는 키덜트로서의 가치가 상승하여 성별에 구애받지 않고 많은 어른(?)들에게 사랑받는 제품으로 재탄생 되고 있는 듯 합니다.

rgy0409.tistory.com

 

샤오미 미지아 + 독일 명품 공구 Wiha 콜라보 합작 멀티 정밀 드라이버 세트 후기

 

샤오미 미지아 + 독일 명품 공구 Wiha 콜라보 합작 멀티 정밀 드라이버 세트 후기

예전부터 구매하려고 벼르고 있던 제품 중 하나 입니다. 알리에서는 신규 회원분들에게 할인 쿠폰을 줍니다. 물론 기존 회원분들에게도 할인 쿠폰 시스템이 별도로 제공되고 있지만 알리 자체

rgy0409.tistory.com

정밀 드라이버는 이거 강추합니다. 너무 잘 구매해서 현재까지 적극 활용하는 드라이버 세트입니다. 친구도 이거 보더니 바로 구매했을 정도입니다. (뿌듯)

 

나사 3개를 제거하니까 바닥 커버는 쉽게 빠집니다. 기판이 드러났습니다. 그러면 PCB 회로판도 조심스럽게 위로 들어올리면 될 것 같습니다. 단 선이 연결되어있을테니 너무 힘 줘서 확 들어올리면 단선의 위험이 있으므로 매우 신중하게 조금씩 들어올립니다.

 

역시 선들 길이가 그리 길지 않군요. 저 안쪽에는 스피커가 들어있는 자리같네요. 배터리는 한 눈에 봐도 어떤 부분인지 보입니다.

 

네 이겁니다. 근데 지금 사진에서도 느껴지시는지 모르겠는데 마치 오븐에 넣어 놓은 빵 마냥 겁나 부풀어 올라있다는게 보이십니까? 배터리가 고장 또는 수명이 다 되는 경우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가 빵빵하게 몸체가 부풀어 오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배터리는 고장이 확실합니다.

 

배터리도 기판에 연결되어있습니다. 2핀짜리로 연결되어있으니 핀셋같은 도구로 조심스럽게 분해해줍니다. 배터리에서 특이한 냄새까지 난다면 이건 뭐 10000% 고장이 확실합니다. 일단 표기되어있는 T3/T6 또는 102630PL 관련으로 알리에서 검색해보니 관련 제품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근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T3과 T6는 노벨뷰 싱박스 블루투스 스피커 제품의 모델명을 표기한것으로 보입니다. 이 스피커가 T6니까요.

 

좀 더 정확한 배터리 정보를 파악하고자 이번에는 파란색 커버를 싹 다 걷어냈습니다. SN102730PL 이라고 표기되어있네요. 마찬가지로 이걸로 검색해도 별다른 제품은 검색되지 않았습니다. 구글에서 검색해봐도 마찬가지였죠. 오래된 블루투스 스피커이기에 당연히 배터리도 단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배터리라는 카테고리는 절대 사라지지가 않죠. 즉! 대체 상품이 존재할 가능성을 열어두고 다시 검색해 봤습니다. 3.7V 700mAh로 검색했습니다.

 

대체 배터리 찾음

 

4.33US $ 38% OFF|Good Qulity 3.7v,900mah,902830 Polymer Lithium Ion / Li-ion Battery For Toy,power Bank,gps,mp3,mp4 - Digital Ba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역시... 알리는 사람 빼고 다 팝니다. 배터리 사이즈를 측정해보니 약 30 x 27 x 8 mm 정도 되더라고요. 따라서 이 크기와 비슷한 배터리를 찾으면 됩니다. 위의 링크에 있는 배터리는 리튬 폴리머라고 명시되어있지만 리튬 이온이나 폴리머의 기본 스팩은 같습니다. 폴리머가 들어가는 경우에 다양한 형태의 배터리를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리튬 이온 베이스에 폴리머를 집어넣는 것입니다. 또한 폴리머가 첨가되면 안전성도 향상됩니다. 이런 이유로 내장배터리에는 리튬-폴리머가 많습니다. 3.7V에 용량은 기존 대비 200이나 더 늘어난 900mAh입니다. 사이즈도 거의 비슷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본다?!

 

약 만원 정도 하는 금액은 저의 모험심 지불 비용으로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개인적인 취미이기도 하고요. 사이즈가 호환되는지도 궁금했기에 망설임없이 바로 주문했습니다. 이제 이 녀석이 도착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도착 후의 에피소드는 본문에 이어서 작성하겠으니 혹시 궁금하신 분들은 본 페이지를 북마크해두시기 바랍니다. 끝.

 

이후 에피소드

결국 수리에 성공했습니다. 역시 예상대로 원인은 배터리 문제였으며 새 배터리 장착 후 다시 처음 상태로 돌아갔습니다. 너무 만족스러운 경험입니다. 아래의 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진짜 끝!

 

SN102730PL 폴리머 리튬 이온 배터리는 902830 배터리로 대체 가능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