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지인께서 C드라이브 용량이 매우 부족하다고 도움을 요청하였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데이터를 어마무시하게 소비하는 직업군에 속한 분이시라 메인 C드라이브의 총 용량이 512GB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이러니 금방 용량이 차오르는 것입니다. 최소 2TB는 되어야 한다고 내 그렇게 누차 강조를 했건만?! 아무튼 이제는 돌이킬 수 없습니다. SSD하면 역시 삼성이므로 뒤도 안 보고 삼성 최신 NVMe 방식의 980 Pro 2TB SSD를 소개시켜 드렸고 빠른 구매가 이루어졌습니다.

 

허나 사건은 예고 없이 찾아오죠? 구매 후 다음날 크롬 추천글에 980 Pro와 관련된 내용이 떴는데 안 좋은 소식이었습니다. 일부 디바이스에서 인식이 되지 않거나 데이터가 통째로 날아가는 이슈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거 완전 비상입니다. 데이터가 정말 중요한 직업군인데 이런 문제가 있는 SSD라면 제가 멱살잡혀 몇날며칠 혼이 나도 부족한 상황입니다. 다행히 해결책까지 제시를 하고 있군요. 그렇습니다. 삼성 매지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펌웨어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면 됩니다. 참 다행이었습니다. 이런 내용을 다시 지인께 고지했고 문제가 해결된다면 상관 없다고 오히려 저를 안심시켜 주시는군요. 배려심에 감동을 합니다.

 

삼성... 네 놈을 믿었건만?!

문제의 980 PRO SSD는 잘 도착했습니다. PCIe 4.0을 지원하기에 어마무시한 퍼포먼스를 자랑합니다. 물론 메인보드도 PCIe 4.0 M.2 단자에 연결해야만 비로소 제속도가 나오겠지만요. 안타깝게도 지인의 메인보드는 살짝 예전꺼라 최대 속도는 3.0까지 지원합니다. 아 물론 이 부분도 고지했습니다.

 

부디 이 녀석은 펌웨어가 최신 버전이기를 기대하며 외장 방식으로 연결해봅니다.

 

외장 NVMe SSD 인식 장치 ACASIS M.2 Dock 도킹스테이션 M04 후기

 

외장 NVMe SSD 인식 장치 ACASIS M.2 Dock 도킹스테이션 M04 후기

살까말까 정말 많이 고민한 제품입니다. 왜냐하면 사용 빈도가 정말 적을거라는걸 잘 알기 때문입니다. 이 제품은 오로지 마이그레이션을 위해서 구매했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주변 지인들 중

rgy0409.tistory.com

사용한 외장 인식 디바이스는 위의 제품입니다. 근데 문제가 발생합니다. 삼성 매지션에서 SSD를 기준으로 인식하는게 아니라 저 외장형 디바이스 장치만 인식합니다. 이러면 펌웨어 업데이트를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눈물을 머금고 메인보드에 직접 연결을 시도합니다. 메인보드는 MSI B450M 박격포 MAX 제품입니다. M.2 단자가 두 개 있습니다. 둘 다 사용중인데 펌웨어 인식 및 데이터 이사 작업을 위한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어차피 잘 되지 않았나 싶었습니다. 따라서 장착중이던 970 EVO Plus는 잠시 빼두고 980 Pro를 장착합니다.

 

삼성 매지션으로 펌웨어 업그레이드

이제 삼성 매지션을 실행합니다. 드디어 제대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탭인 1번에 Samsung SSD 980 PRO라고 네이밍이 보입니다. 눌러보니 2번에 아직 초기화되지 않은 디스크라고 표시되고 있습니다. 정상입니다. 파티션이 없는 공장 출고 상태니까요. 이제 3번의 Update 버튼을 누릅니다.

 

다행히 이 제품은 최신 버전의 980 Pro SSD였습니다. 펌웨어 버전이 5B2QGXA7 이라면 이 글을 작성하는 2023년 2월 12일을 기준으로 최신 버전입니다. 그리고 이슈가 있던 문제가 해결된 버전이기도 하므로 삼성 980 프로 SSD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펌웨어 버전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구버전의 SSD라면 펌웨어 업데이트 버튼이 보일 것이니 눌러서 버전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사용중인 SSD의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혹시 모르니 백업을 미리 해두세요. 이론상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저장된 데이터를 손실시키지 않는다고 하는데 그건 어디까지나 이론일 뿐입니다. 막말로 재수가 없으면 펌웨어 업그레이드 도중에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으며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다가 갑자기 전기가 나가서 PC가 강제 종료되는 불행한 일이 벌어질 수도 있지 않겠습니까? 그러니 정말 중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반드시 백업을 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펌웨어는 최신 버전임을 확인했으니 이제 SSD 마이그레이션 작업만 남았습니다. 원래 사용중이던 970 PRO의 모든 데이터를 980 PRO로 복사하는 일입니다. 이 부분은 아래에 자세히 작성해 두었으니 필요하시면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마이그레이션 작업도 별 문제 없이 잘 마무리가 되어 970 PRO에서 980 PRO로 완벽하게 이사 완료를 했습니다. 이제 C드라이브 용량이 4배나 커졌습니다. 당분간은 용량 걱정이 없겠으나 시간이 흐를수록 데이터는 더 쌓이게 될 것입니다. 솔직히 8TB를 추천하고 싶었는데 아직까지는 가격이 너무 비쌉니다. 삼성 SSD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삼성 매지션에서 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점 다시 한 번 말씀드리며 본문을 마치겠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