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건전지며 충전지에 대한 현재의 전압이 대체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하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현관문 도어락의 건전지 교체를 어제 했는데 오늘 갑자기 교체 비프음이 들린다면?! 이게 대체 배터리 문제인건지, 아니면 도어락이 슬슬 수명이 다 되어서 맛탱이가 간건지 잘 모를때가 있습니다. 물론 이럴때는 초 단순하게 새 배터리로 다시 교체해서 테스트를 해볼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새 배터리 마저도 하루 이틀 뒤에 교체 비프음이 발생하게 될 때, 우리는 아무래도 도어락을 의심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놀랍게도 구매후 오래 방치된 배터리도 자연 방전이 되기에 당연히 새것이라고 알고 있던 건전지도 사실은 꽤 많은 방전이 된 상태일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부분을 가장 확실하게 체크할 수 있는 기기가 바로 배터리 테스터입니다.

 

BT-168 PRO 이모저모

ANENG사의 BT-168 PRO 배터리 테스터기입니다. 일반 제품인 BT-168 모델도 있는데 표시기를 아날로그로 보여주는지, 디지털로 보여주는지의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지원 가능한 전압의 범위입니다. PRO 제품이 더 많은 전압을 지원합니다. 가격 차이도 심하지 않으므로 기왕 구매할 것이면 PRO 제품이 낫겠다고 판단했습니다. 왜냐하면 1.2~1.5V 같은 AA, AAA 타입의 건전지, 충전지 뿐만 아니라 18650 타입 같은 3.7V 리튬 이온 배터리의 전압 측정도 가능하니까요. 제품 외관은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생겼습니다. 마감처리가 많이 떨어지네요. 장난감 같습니다. 별도의 전원을 필요로 하지 않고 측정하려는 배터리에서 전력을 조금 끌어다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뒷부분에는 배터리의 전압에 따라서 현재의 배터리 상태를 적어둔 표가 있습니다. 여기에도 한번 더 작성해 두겠습니다.

 

상태 1.5V 9V
좋음(Good) 1.28 ~ 1.5V 이상 7.8 ~ 9V
주의(Low Power) 1.15 ~ 1.27V 6 ~ 7.7V
교체요망(Replace) 1.15V 미만 6V 미만

1.2V 니켈 수소 (Ni-MH) 타입의 충전지 경우 1.5V를 기준으로 0.3V의 오차를 생각해서 계산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전압 측정해보기

9V 짜리 네모난 건전지는 측면의 단자에 접지시켜서 전압을 측정합니다. 현재 9V 건전지가 없어서 이 부분은 확인을 따로 안 해봤는데 뭐 잘 되겠죠.

 

이번에 알리에서 구매한 1.5V AAA 리튬 이온 충전지입니다. 역시 전압이 잘 나와주는군요.

 

이것도 알리에서 직구한 PALO사의 니켈수소 타입의 AA 1.2V 충전지입니다. 팔로사 명성답게 전압은 잘 나와주고 있습니다.

 

구매한지 꽤 시간이 흐른 니켈수소(NI-MH)타입 AA 충전지입니다. e-keep 이라고 하는 나름 가성비 충전지로 많이 알려진 제품입니다. 정격 전압에 살짝 못 미치는군요. 수명이 다 된 듯 합니다.

 

LR14타입 뚱뚱보 1.5V 듀라셀 건전지입니다. 구매한지 얼마 되지 않았고 한 번도 사용을 안 해서 그런지 아직까지 쌩쌩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것도 알리에서 직구한 3.7V 18650 타입 리튬이온(Li-Ion) 배터리입니다. 완전 쌩쌩합니다.

 

마지막으로 CR2032 타입의 납작한 3V 리튬 배터리입니다. 구매한지가 좀 되서 자연방전된 모양입니다. 참고로 이렇게 납작 타입의 배터리는 면적이 좁은 부분이 -이고 넓은 부분이 +입니다.

 

사용 소감

만족스럽습니다. 이제 다 사용하고 남은 배터리의 잔량 전압을 측정해서 추가로 더 사용할 수 있는 제품에 쓸 수 있으니 알뜰 살뜰 건전지를 아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알리에서 충전지를 이것 저것 많이 샀어요. 아무래도 1회용 건전지 사용을 줄이는게 좋으니까요. 얼마전 기사를 봤는데 서울의 두 배 크기만한 빙하가 북극에서 떨어져 나갔답니다. 이 기사를 접한 순간 영화 투모로우가 생각났습니다. 오프닝이 완전 지금 이 상황과 똑같습니다. 생각보다 환경 파괴 속도가 빠르구나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습니다. 그래서 당장 줄일 수 있는 것들을 조금씩 실천해보려구요. BT-168 PRO 배터리 측정기는 정말 강추입니다. 내구도가 과연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지만 고장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