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시스템 글꼴이 너무 많아서 그런지 엑셀 하나를 작업할때도 로딩을 엄청나게 하더군요. 그리하여 불필요한 글꼴들을 몽땅 지워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솔직히 글꼴 관리는 거의 안 해서 엉망으로 세팅되어 있을겁니다. 어림잡아 1,000개 이상의 폰트가 윈도우에 설치되어 있을 것으로 짐작합니다.

 

TIP

경고! 본 작업을 진행함에 따라 일부 윈도우10 버전에서는 특수 폰트가 정상적으로 출력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작업 전 반드시 폰트 백업을 해두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글꼴 폴더에서 삭제하기

제어판의 글꼴로 들어갑니다. 윈도우10에서 제어판을 확인하는 방법은 검색 기능을 사용해서 "제어판" 이라고 한글로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먼저 백업을 하셔야 합니다. 백업은 간단합니다. Ctrl+A로 모든 글꼴을 선택하고 다른 폴더로 그대로 드래그하면 글꼴이 복사가 됩니다. 백업은 이게 전부 입니다. 그리고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다시 그대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이제 삭제를 합시다. 아까처럼 모든 글꼴을 전체선택 합니다. 그리고 삭제 버튼을 누릅니다.

 

허허.... 이게 느린 이유였군요. 무슨 글꼴이 2556개나 설치가 되어 있었을까요? 심각했습니다. 글꼴 삭제 경고창이 뜹니다. 텍스트가 일부 표시되지 않을 수 있다는데 그냥 무시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삭제해도 시스템 관련 폰트들은 삭제가 안 됩니다. 그러므로 안심하고 진행합니다. 아 물론 어도비 관련 프로그램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글꼴을 아예 프로그램에 따로 세팅하지 않고 시스템 글꼴에서 끌어다 사용하는 방식을 썼다면 당연히 폰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하지만 글꼴 링크만 다시 정상적으로 지정하신다면 이 문제는 해결될 겁니다. 어도비 관련 폰트 추가는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아래의 글을 꼭 읽어보세요.

 

 

삭제를 계속 진행하면 이런 메세지를 출력하게 됩니다. 이 글꼴 모음을 삭제하시겠냐는 안내창이 떴습니다. 선택한 모든 글꼴 모음에 대해 이 작업 수행에 체크를 하시고, 전체 글꼴 모음을 삭제 진행 합니다.

 

엇? 그런데 사용 중 이라고 삭제할 수 없답니다. 일단 항상 건너뛰기를 눌러서 패스합니다.

 

일단 이렇게 하니까 알 수 없는 다른 나라 언어 글꼴들과 시스템 폰트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글꼴은 어느정도 삭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안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제법 많이 남아있습니다.

 

윈도우 시스템 폰트 강제 삭제 방법

이 방법은 통하는 컴퓨터가 있고 그렇지 않은 컴퓨터가 있는 듯 합니다. 일단 저는 실패했습니다. 여러분들은 혹시 모르니까 이 방법대로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삭제하고자 하는 폰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해당 글꼴의 파일명을 변경합니다.

 

이름 바꾸기 경고창이 뜹니다. 두 번 다시 사용할 수 없게 된다고 경고합니다. 어차피 사용 안 하려는 거니까 예를 눌러버립니다.

 

일단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다고 하는군요. 이 과정에서 잘 넘어가시는 분들은 그대로 삭제하시면 되고 그렇지 못한 분들은 다음 세번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NexusFont (넥서스폰트) 프로그램으로 시스템 폰트 관리하기

 

넥서스폰트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포터블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포터블 버전은 무설치 버전으로서 사용하기가 무척 편리합니다. 다운로드 후 압축을 풀고 nexusfont.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실행하시면 넥서스폰트 유틸리티가 작동합니다. 그리고 잠시 후 이런 화면을 만나게 될 것 입니다. 보시면 이상한 폰트도 보이는데요 이것도 윈도우의 기본 폰트 중 하나입니다. 특수기호가 담긴 글꼴이지요. Webdings 라고 하는 글꼴입니다. 저도 몰랐습니다. (어쩐지 안 지워지더라...) 넥서스폰트에서 전체 선택 후, 안 지워지는건 대다수 시스템폰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시는 것 처럼 수동으로 선택하시던지 전체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편집에서 전체 선택을 누르면 됩니다.

전체 선택 후, 휴지통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서 바로 제거하려고 하면 이렇게 경고창이 뜨면서 제거가 되지 않습니다. 설치된 글꼴은 이동 혹은 삭제가 불가능하다고 나옵니다. 따라서 먼저 설치제거를 진행해야 합니다.

 

다시 전체 폰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설치 제거를 진행합니다.

 

혹은 글꼴을 눌러서 설치제거 하셔도 됩니다.

 

그러면 글골 설치제거에 대한 옵션 세가지가 나옵니다. 아까 백업을 해뒀으니까 첫번째 항목인 설치제거 하면서 글꼴 파일 삭제를 선택하고 설치 제거를 진행합니다. 그러면 열심히 삭제가 진행 될 것 입니다.

 

전체가 아닌, 일부만 삭제하려고 한다면 이렇게 편집에서 같은 패밀리 선택으로 진행을 하면 좀 더 글꼴 선택이 쉬워집니다. 단축키는 Ctrl + Y 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같이 패키지로 묶여있는 폰트들만 선택됩니다. 이건 그냥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해서 2천개가 넘게 설치가 되어 있었던 제 윈도우10에는 이제 50개도 안 되는 시스템 글꼴만 남아있게 되었습니다. 컴퓨터 재부팅 후 엑셀을 실행하고 폰트 목록을 살펴보니 확실히 로딩 시간이 엄청 단축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제품군 뿐만 아니라 어도비 관련 프로그램들도 폰트 로딩이 빨라졌습니다. 이제 진짜 폰트 관리 철저히하여 시스템을 쾌적하게 만들어 놓을겁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