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관련 문제로 인해서 구글 검색에서 자신이 작성한 문서를 삭제 요청할 때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 삭제 요청을 했다고 해서 바로 적용이 되지는 않습니다. 넉넉하게 하루 정도 시간을 두고 결과를 기다리셔야 합니다.
타인의 사이트에 있는 자신의 저작물에 대한 삭제 요청에 대해서는 다소 시간과 준비가 걸릴 수 있습니다. 먼저 해당 게시물의 이미지나 텍스트가 자신의 것임을 증명해야 하는데, 이게 생각보다 쉬운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의 설명은 내가 작성한 내 사이트의 검색 결과에 대한 삭제의 경우 입니다. 먼저 조건이 있습니다. 삭제하고자 하는 페이지를 먼저 비공개나 완전 삭제를 선 진행 하신 다음, 페이지나 이미지 삭제 요청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미지 삭제의 경우도 똑같습니다. 이미지는 어찌되었든 어떤 문서에 포함되는 경우이므로, 해당 문서를 비공개 혹은 삭제를 먼저 진행하신다음 구글 콘솔에 삭제 요청을 해야 합니다.
먼저 삭제하고자 하는 이미지나 문서의 고유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문서의 경우는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있으므로 간단하게 복사하시면 되지만 이미지의 경우는 이렇게 직접 해당 이미지를 검색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이미지 주소 복사를 하셔야 합니다.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removals?hl=ko
다 완료되었다면 위의 주소로 들어갑니다. 구글 서치 콘솔 중 오래된 콘텐츠를 삭제 요청하는 페이지 입니다. 저기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에 위에서 복사해둔 웹주소를 그대로 붙여넣기 하시고 삭제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URL 주소를 분석하게 되고, 위처럼 "웹사이트에 없는 콘텐츠 입니다." 라고 나와야 정상 입니다. 만약 이와같이 나오지 않고, 먼저 해당 웹페이지가 본인 소유인지에 대한 질문이 먼저 나오면 반드시 해당 웹문서를 먼저 비공개 혹은 삭제를 진행하라고 요청할 것 입니다. 아무튼 이렇게 나오면 삭제 요청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모든 과정은 마무리가 됩니다. 이제 나머지는 시간이 해결해 줄 것 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