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피타임 ipTime HDD3225 USB C타입 Gen2 외장하드케이스 사용 후기

최근에 USB 3.1 C타입 Gen2를 지원하는 HC-7000C 외장하드 케이스에 대한 리뷰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해당 제품의 호환성 부분에 있어서 문제가 있어 보인다고 말씀 드린바가 있는데 오늘 이 제품을 사용해보고 확실히 그렇다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중소기업 브랜드도 인지도가 있는 회사 제품이라면 확실히 호환성은 올라가는 것 같아요.


예전에 사용했던 하드케이스의 경우는 C타입임에도 불구하고 앞/뒤 연결에 따라 인식 여부가 달라졌습니다. 원래 이러지 않아야 합니다. 이번에 구매한 아이피타임사 제품은 어떻게 연결을 해도 아주 잘 연결이 됩니다. 역시 너무 싸구려 케이스는 해로운 듯 합니다.




거두절미하고 바로 언박싱 후 복사를 도전해 보겠습니다. 저는 지금 무척이나 C타입의 Gen2 전송속도를 최대로 올리고 싶은 마음 뿐 입니다. 10Gbps의 속도를 갖추었다고 하는데 그 반의 반도 안 되는 속도로 사용하니까 너무 답답하네요. 이번 아이피타임 하드케이스는 부디 실망이 없기를 바래봅니다.


구성품은 파우치와 케이블, 고정나사, 사용설명서, 그리고 케이스가 들어 있습니다. 참고로 동봉된 케이블은 C타입이긴 하지만 Gen2를 지원하는 케이블은 아닙니다. 그냥 일반 USB 3.0 Gen1 케이블 입니다. Gen2 케이블은 비싸서 따로 구매해야 합니다.




C타입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UASP는 기본으로 지원합니다. 해당 기술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안전한 제거를 위해서 HDD PARK/ON 스위치가 있습니다.


UASP 지원 메인보드 칩셋 확인 방법




HDD 혹은 SSD를 장착하기 위해서 안쪽 브라켓을 분리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저 부분을 꾸울 눌러서 그대로 잡아 당기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빠집니다. 보시면 안쪽에 돌기 부분이 총 4군데가 있습니다. 그곳에 HDD 혹은 SSD의 측면 나사 홈 부분을 고정시켜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말입니다. 이렇게 연결해 두시면 완료 입니다.




다시 분리했던 브라켓을 그대로 넣습니다. 그리고 보시면 이곳에 한번 더 나사로 고정하는 홈이 있습니다. 동봉된 볼트를 사용해서 그대로 돌려서 고정시키면 됩니다. 고정되는 부분은 방금 장착했던 여러분들의 HDD 혹은 SSD 부분입니다.




PC나 노트북에 연결하시면 이렇게 파란색 LED가 점등됩니다. 그리고 데이터 복사 혹은 이동을 진행할 경우 읽어들이는만큼 빠르게 깜박이게 됩니다. 컴퓨터의 저장소 LED처럼 말이죠.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절전 모드로 들어가게 되고 이 때는 천천히 깜박입니다.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이것은 Gen2 상태로 연결되었을 때의 속도 입니다. 그리고 SSD를 장착했을 경우 입니다. HDD는 제 아무리 대역폭이 SATA3 여도 절대 이 속도가 안 나옵니다.




그리고 이것은 Gen1 상태에서의 속도 입니다. UASP 덕분인지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4K 속도는 더 올라갔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이론적인 속도 측정일 뿐, 실전에서는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바로 얼마나 속도가 차이가 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중요한건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SSD에서 SSD로 복사를 해봐야 한다는 것 입니다. 즉 내 컴퓨터에의 메인 드라이브가 SSD여야 한다는 것 입니다. 컴퓨터의 HDD 안의 데이터를 복사하는건 제 아무리 Gen2 여도 제 속도가 안 나옵니다. 왜냐하면 HDD 때문입니다. HDD가 속도를 다 망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SSD에서 복사 속도를 테스트해 봅시다.


현재 제 컴퓨터에는 삼성 970 Pro M.2 NVMe SSD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위의 속도는 삼성 970 프로에서 방금 연결한 아이피타임 HDD3225 SSD 로 복사 진행중인 속도 입니다. 중간에 프리징 현상도 없고 아주 빠르게 쾌속 복사가 진행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HDD 에서 복사를 한다면 지금 보시는 것 처럼 이렇게 들쭉날쭉 속도 변화도 심하고 데이터 전송 속도도 많이 떨어집니다. 반대로 SSD에서 HDD가 들어있는 HDD3225 외장하드여도 상황은 마찬가지 입니다.


즉, USB 3.0 이상 부터는 제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최소한 스토리지가 SSD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HDD3225는 상당히 잘 만들어진 외장스토리지 케이스 입니다. 아쉬운점도 물론 있습니다. 케이스 바깥면을 알루미늄이나 구리로 만들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HDD나 SSD에서도 열이 꽤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빨리 식혀줄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케이블도 기왕이면 Gen2 가 지원되는 제품으로 넣어주면 더 좋지 않았나 싶습니다. 물론 비싸니까 못 넣으셨겠지만 어차피 외장 스토리지 케이스를 따로 구매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제품의 목적과 기능을 알고 있는 분들이 대부분 이니까 좀 가격이 올라가더라도 사실분들은 아마 사시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여튼 간만에 참 마음에 드는 하드케이스를 사용하게 되어 상당히 기쁩니다.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이 블로그를 후원해주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