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어 프로를 줄기차게 사용해오다가 다빈치 리졸브로 넘어오는 중입니다. 직관적인 UI가 마음에 드는데다 무료로 사용 가능해서 이용하고 있는데 딱 한가지 불편한게 있습니다. 바로 단축키입니다. 프리미어 프로 단축키에 이미 익숙해진 상태에서 다빈치 리졸브는 사용하기가 여간 불편한게 아닙니다. 특히나 영상 커팅 단축키가 불편해요. 프리미어 프로에서는 Ctrl + K 를 사용했지만 다빈치 리졸브에서는 B입니다. 이것을 변경해 보고자 합니다. 허나 100% 완벽하게 변경되는것은 아닙니다. 주로 메뉴 기능들에 대한 단축키 변경이며 방금 언급한 영상 자르기 단축키는 여전히 수동으로 변경해줘야 합니다. 그래도 모르는것보다는 아는게 힘이므로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다빈치 리졸브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왼쪽 맨 상단에 있는 DaVinci Resolve 메뉴를 눌러서 Keyboard Customization으로 들어갑니다.
키보드 커스텀 화면이 떴습니다. 여기에서 단축키를 원하는대로 수동 변경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오늘 내용은 프리미어 프로에서 사용중인 단축키를 다빈치 리졸브에서도 그대로 적용시키는게 목적이었죠? 정말 간단하게 이 부분을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을 살펴보시면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바로 알아차리셨을 겁니다.
그렇습니다. 아래 화살표 아이콘을 누르면 프리셋이 보이는데 그 중 하나가 Adobe Premiere Pro 입니다.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를 선택 후 Save를 눌러주시면 프리미어 프로에서 사용중인 단축키 정보가 그대로 다빈치 리졸브에도 적용 됩니다. 이렇게 클릭 단 세 번 만으로 누구나 쉽게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프리셋 목록은 프리미어 프로 말고도 애플 파이널 컷 프로 X 라던지 아비드 미디어 컴포저도 있습니다. 사용하기 쉬운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이 목록 중에 있다면 한번 해당 프리셋을 적용시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프리미어 프로에서 영상 자르는 단축키는 Ctrl+K 잖아요? 이것을 그대로 다빈치 리졸브에도 수동 적용시키는 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TimeLine 항목에서 Split Clip을 찾습니다. 현재 단축키가 Ctrl+Shift+J로 되어있을텐데 이것을 수동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후 다빈치 리졸브에서도 Ctrl+K를 사용해 영상 클립을 자를 수 있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