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정말 간혹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았던 질문 중 하나입니다. 제목에서도 언급했듯 CPC 단가에 대한 질문입니다. 아래는 질문글의 오리지널 본문 내용입니다.


Q. 안녕하세요. 개인적으로 블로그 공부하며 친절한효자손님 블로그에 방문하여 많이 배울수 있어 정말 감사드립니다. 하나 고민이 생겨 친효님께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올해 1월부터 티스토리를 운영하기 시작했고 애드센스도 승인 받아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8월까지 잘 운영했었고 반응형 광고 CPC도 0.4 정도 나오고 있었습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블로그의 광고를 전부 내려야만 했고, 3개월동안 광고 없이 블로그 방문자수 늘리는데만 집중을 했습니다. 이번 11월부터 광고를 다시 올리기 시작했고 방문자가 늘어난 만큼 수익도 증가할거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분명 방문객 증가에따라 클릭율도 증가 하였는데 전체 수익은 오히려 줄어들었습니다. 며칠간 밤을 새며 찾아봐도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혹시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런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확실히 고민이 많으실 것 같아 보입니다. 하지만 저의 대답은 늘 같습니다.


A. 안녕하세요, 애석하게도 저 역시 CPC에 대한 개념만 알지, 어떻게 해야 늘어나는지 잘 모르고 있습니다. 이유는 CPC에 대해서 관심이 없기 때문입니다. 제 관심사는 오로지 콘텐츠 입니다. 어떻게 해야 남들에게 없는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까? 어떻게 해야 좋은 콘텐츠를 제작할까? 이 부분만 관심이 있습니다. 도움을 못 드려 죄송합니다.


애드센스에서 트래픽 점검하는 기간은 필요할 듯?!

단 질문자님께서 말씀해주신 부분 중, 한동안 애드센스를 내렸다고 말씀하셨죠? 원인은 아마 이것 때문이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애드센스는 게시자 사이트의 트래픽을 늘 수집합니다. 그에따른 애드센스 광고 노출 및 클릭율도 꾸준하게 수집하고 있었을 겁니다. 그런데 광고를 내린 시점으로부터는 사이트 방문자는 늘 있는데 애드센스 클릭율이 계속 0이니까 이상하다고 판단을 했을 것이고, "이 사이트는 클릭율이 정말 최하인 그런 사이트구나~ 광고를 게제할 가치가 없는 사이트인 모양이군!" 하고 판단했을지도 모릅니다. 이 부분은 어디까지나 가설 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봐도 이 부분밖에는 원인이 될 만한 이유가 없습니다.


한때 유튜브를 통한 애드센스 우회 승인이 한창 유행이었을 때, 한시적으로 광고가 노출 되었다가 며칠 뒤에 아예 애드센스가 빈 공간으로만 나타나고 광고가 송출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원인이랑 비슷한 경우로 보여집니다. 애드센스에서는 꾸준한 트래픽을 수집하는데 승인 이후와 애드센스 게시 후 뭔가 매칭이 안 맞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나타나게 된 겁니다. 그도 그럴만한것이 유튜브로 승인했으니 당연히 티스토리 플랫폼과는 내용 자체가 달라지기 때문이죠. (지금은 유튜브와 티스토리에 개시하는 애드센스의 광고 플랫폼이 나뉘어서 우회 승인이 완전 차단된 상태) 아무튼 이런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시 처음부터 재승인 한다고 생각하고 계속 티스토리에 꾸준히 콘텐츠를 생산하고 광고가 제대로 송출될 때까지 기다리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질문하신 분 께서도 일단은 그대로 광고 코드는 입력해 두시고 꾸준히 티스토리를 관리해 나가는 방법말고는 달리 뾰족한 수는 없어 보입니다.


최고의 콘텐츠가 곧 최고의 수익이다!

제 생각은 늘 변함 없습니다. 앞으로도 그럴 것 입니다. 인스타그램에 웹툰을 올릴 준비 중 입니다. 그림 그리는 것도 취미로 가지고 있었는데 이제 좀 더 본격적으로 취미를 살려야 할 시기가 온 것 같습니다. 물론 블로그 관리도 꾸준히 할 것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소통하고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게 재밌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10년 뒤, 20년 뒤에는 얼마나 더 성장하게 될지 정말 기대가 됩니다. 최고의 애드센스는 최고의 콘텐츠로 보상받는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부디 이 사실을 꼭 인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끝.





알리익스프레스 할인

이 블로그를 후원해주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 Favicon of https://naledha.tistory.com 홀든 2019.12.15 00:36 신고

    몰랐던 것을 알았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