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왠지 까먹을 것 같아서 급하게 포스팅 합니다. 프리미어 프로에서 타이머 넣는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었네요. SSD 교체 후 부팅속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동영상을 찍었고, 부팅에 소요되는 시간을 눈에 보이도록 타이머를 삽입하고 싶어서 방법을 검색해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어렵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에서는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하여 동영상 편집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알고 계신다는 가정하에 동영상을 불러오고 새로 프로젝트 파일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는 따로 말씀드리지 않고, 핵심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프리미어 프로를 엽니다. 그리고 편집하고자 하는 동영상을 프로젝트 패널로 드래그해서 불러옵니다. 그러면 프로젝트 패널에는 동영상 하나만 들어있을 것입니다. (위의 화면에서의 "기초" 폴더는 유튜브에 올릴 때 필요한 여러가지 애셋이 들어있습니다. 개인적인 파일들 입니다.)


프로젝트 패널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투명 비디오를 만들어 줍니다. 포토샵에서 새 레이어를 만드는 개념과 비슷합니다. New Item > Transparent Video 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러면 New Transparent Video 창이 뜹니다. 현재 작업되고 있는 비디오 해상도에 맞춰서 자동으로 사이즈가 입력되어 있으며 프레임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Pixel Aspent Ratio 부분도 기존 동영상 작업 환경과 동일하게 세팅되어 있으니 특별한 수정없이 바로 OK를 누릅니다.




이제 투명 비디오가 만들어졌습니다. 오른쪽의 시퀀스 레이어에서 편집하고자 하는 동영상 위로 드래그하여 올립니다.




이제 타임코드를 넣을 때 입니다. 방금 만든 투명 비디오에 드래그하여 넣으시면 됩니다. 위의 이미지가 작아서 잘 안보이시는 분들을 위해서 한번 더 작성하겠습니다.


Effect 탭 > Video Effect > Video > Timecode




그러면 동영상 위로 이렇게 타이머가 들어간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투명 비디오에 넣은 이유는 수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포토샵 레이어랑 같은 개념이라고 말씀 드렸죠? 이 부분도 동일한 이유로 따로 관리하는 것 입니다.




방금 넣은 타임코드를 에디트 할 수 있습니다. Effect Controls 탭을 눌러보시면 저렇게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입니다. Position은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Size는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Opacity는 투명도 조절이며 Field Symbol 은 마크를 넣을 수 있습니다. 그 아래에 있는 Format 부터 Source Track 까지는 다시한번 따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어차피 여기에서 사용하는건 몇 안됩니다.




방금 말씀드린 것 처럼 Position은 위치 이동입니다. 마우스로 이 녀석을 선택해 보세요.




그러면 미리보기 화면에서의 타임라인 가운데에 저렇게 파란색으로 원가 아이콘이 살짝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 녀석을 마우스로 클릭해서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 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정확히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혹은 위나 아래로 이동하고 싶다면, Position 메뉴 옆에 숫자가 있습니다. 클릭하시고 정확한 수치를 입력하시거나 마우스로 좌/우로 드래그하면 수평 및 수직 방향에 대한 위치 조절이 가능합니다.


Scale 은 크기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마찬가지로 데이터값을 입력하거나 좌/우로 드래그해서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만 알면 일단 간단하게 타임코드를 동영상에 넣는데는 아무 문제가 없을 것 입니다. 나머지도 다 하나씩 설정을 변경해 보세요. 작업하시면서 항상 Ctrl+S 로 저장하는 습관을 길들이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중요한게 이 부분입니다. 위의 세가지를 간략히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Format : 시간 포맷 방식을 기존 시간/분/초/프레임 단위로 만들지, 아니면 프레임 방식으로 만들지 정하는 부분입니다. 대부분 SMPTE (기본값) 로 그대로 둡니다.

Timecode Source : 시간 기준을 동영상의 전체 미디어로 할지, 동영상이 컷 될 때를 기준으로 해서 다시 카운팅 시킬지 정합니다.

Time Display : 시간/초/분/프레임 방식으로 할지, 프레임 숫자만으로 보여지게 할지 정합니다.


저는 위의 스크린샷처럼 세팅을 주로 하는 편 입니다.




지금 보시면 자른 부분을 기준으로 타이머가 리셋된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타이머를 적용시키는것이 아닌, 중간 부분부터 타이머를 보여지게 하고, 해당 구간부터 카운터가 시작되게 하려고 한다면 위의 설정대로 만들어 주시고 해당 동영상 구간을 Ctrl + K 로 자르신 다음, 자른 부분에 Timecode 를 드래그해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투명 비디오 (Transparent Video) 를 잘라서 넣으시는것이 원본 동영상을 손상 없이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