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최근 5월 첫째주는 필자의 애드센스 기록 중 악재인 날이 되었다. 그 이유는 평균 수익에 못미치는 금액을 달성했기 때문인데 분명 방문자도 줄어들지 않았고, 다른날과 같았을 뿐인데 수익이 작아진 것이다. 그 이유에 대해서 궁금했는데, 이번 구글 애드센스 코리아 팀으로부터의 연락을 받고 궁금증이 해결되었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애드센스 주말(휴일 및 연휴) 그리고 평일 수익 차이가 생기는 이유는?


구글 애드센스는 CPC, CPM, CPE 등등의 구조로 수익이 발생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작성을 한 부분이 있으니 해당 문서를 참고하시면 어느정도 이해는 될 것이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방식 CPM CPC CPE 란 무엇인가?


여기서 궁금한 것은, 어떻게 방문자는 그대로인데도 불고하고 평일과 주말 수익의 차이가 벌어지는지에 대한 의문이다. 그 해답은 바로 광고주에 있다.


광고주는 말 그대로 애드센스에 광고 신청을 한 주인을 말한다. 광고주가 CPC를 매번 정하게 되는데 바로 여기에서 그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클릭단가를 낮춰버리면 아무래도 평소 수익보다 낮아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CPM은 방문자수와 거의 비례하기 때문에 여기서의 차이는 절대 발생할 수 없다. 바로 원인은 CPC의 변동이다. 애드센스 팀에서도 CPC가 5월 첫째주인 황금연휴에 무척 단가가 떨어졌다는 설명이다.




그렇다면 왜 휴일에 광고 단가인 CPC가 낮을 수 밖에 없을까? 그 이유는 간단하다. 휴일이기 때문에 검색량이 많아진다는 것! 검색량이 많아진다는 것은 불필요한 클릭율이 올라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시간은 남아돌고 사람들은 시간에 얽메이지 않고 원하는 검색을 풍부하게 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원하는 자료를 검색하다가 이건 뭘까 싶어서 호기심에 클릭하는 경우가 평일보다 높다는 것이다. 그래서 광고주는 불필요하게 발생되는 광고비를 절약하기 위해서 주말에는 CPC를 낮게 측정한다. 이게 바로 주말이나 휴일에 애드센스가 떨어지는 이유다.


단! 여기서도 예외가 존재한다. 무조건적으로 떨어지는 건 아니다. 광고 콘텐츠에 따라서 광고주도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절대적인 성립이라고는 볼 수 없고, 필자의 블로그를 예로 들어 설명하자면 주된 콘텐츠가 IT쪽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IT 관련된 광고들이 많이 노출 될 수 밖에 없다. 바로 이 광고 콘텐츠가 어떤 카테고리냐에 따라서도 CPC가 다르다. 그래서 흔히 보험, 대출, 증권, 부동산 관련된 블로거들이 애드센스 수익이 좋다라는 말은 여기에서 시작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휴일용, 주말용 콘텐츠를 개발하고 글을 쓰는 이유도 바로 수익을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




필자 또한 이런 부분을 이해하고 있지만 딱히 수익을 올리거나 그럴 계획은 아직은 없다. 그냥 그런가보다~ 싶고 앞으로도 꾸준히 양질의 글을 작성할 것임에는 변함이 없고, 수익 올리기 위한 연구를 할 시간에 어떤 도움이 되는 글을 쓸까를 생각해서 글을 작성하는 것이 훨씬 즐겁고 보람됨을 느끼기 때문이다. 지금 이 글도 CPC 단가가 높아지는 글이 아니지 않은가? 언제나 블로거는 자신의 글에 책임을 지는 마음으로 작성해야 한다. 거짓된 정보가 난무하는 요즘 제대로 된 정보를 찾는 것도 이제 일이 되었다. 그 제대로 된 정보에 필자의 블로그가 일조한다면 그보다 좋은일은 없을 것! 언젠간 그리 될 것이기에 오늘도 양질의 글을 작성한다. 그렇게 되면 제 아무리 CPC가 낮아진다 하더라도 이 블로그의 콘텐츠는 이미 막강해지기 때문에 애드센스 수익도 덩달아 커질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끝.


최종 목표는 네이버가 아닌 구글에서의 상위노출 검색이다

블로그 검색 키워드는 조합해서 검색되게 하자!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 이메일 보내기 방법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