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오랫만에 조립PC 견적에 대한 글을 작성해 보았다. 필자의 블로그를 즐겨 보시는 분 중에서 조립PC글을 유심히 봐오셨던 분께서 직접 요청해 주셨다. 요즘은 조립PC견적 안 올리시는지 문의하셔서 오랫만에 다시 한번 글을 써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솔직히 보시는 분이 별로 없을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매우 큰 사랑을 받고 있었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인텔 i7-7700K 카비레이크 + GTX1070 고사양 게이밍 조립PC


이번 조합은, AMD의 라이젠 CPU로 한번 맞춰보려 했으나, 아직은 라이젠은 좀.... 불안하다고 해야 할까? 게다가 고사양의 CPU에 속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고사양이란 다양한 멀티작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아주 훌륭하게 소화해 낼 수 있는 그런 역할을 말한다. 유튜브로 라이브 생방도 하며, 실시간 스트리밍은 기본이고 여기에 게임방송까지 진행한다면 당연히 게임도 돌려야 하며, 더욱 나아가 동영상 렌더링까지 (인코딩 포함) 해야 하는 상황일 때, 바로 라이젠 CPU의 진가가 발휘가 될 것이다.


하지만 CPU를 뒷받혀주는 메인보드가 아직까지는 불안한게 현실이기에, 지금 라이젠을 구매한다면 분명 고생의 문이 활짝 열리는 꼴이 될 수 있으니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생각한다. 게다가 집에서 솔직히 유튜버가 아닌 이상 이렇게 멀티작업을 많이 하는 일은 매우 드물다. 필자도 유튜브도 하고, 그래픽 작업도 가끔하고, 동영상 편집도 하지만 이 모두를 한번에 작업하는 일은 거의 없다. 따라서! 하나를 수행하더라도 오류 없고 버벅임 없이 제대로 수행하는게 가장 기본이며 이 기본에 충실한 세팅을 해 보았다.


AMD 라이젠 CPU, 아직은 시기상조!




대략 이렇게 가격이 나왔다. 본체가격만 나온것이니 햇갈리지 말고 참고만 할 수 있도록 하자. 주변기기와 모니터를 포함하면 가격이 더욱 껑충 치솟을 것이다.


<2017년 4월 조립PC 포인트>


1. 인텔의 최신 CPU인 7세대 카비레이크 중, i7 고사양급인 7700K 를 주목하라!

2. GTX1070 이라면 그 어떤 고사양 게임도 문제 없다! 그래픽 작업도 문제 없다!

3. M.2 NVMe SSD로 기존의 2.5인치 SSD보다 더욱 빠른 속도를 체험하라!




아직 7세대 제온 프로세서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그리고 AMD 라이젠과 가격이 엇비슷한 CPU를 택하자면 단연코! 인텔 i7-7700K 이다. 일반 7700과 차이는 오버의 유무이며 클럭수의 차이다. 당연히 7700K가 더 좋다. 모험보다는 안전성을 택하였다.




메인보드도 좋은것으로 써보자. 좋은 CPU에는 좋은 메인보드가 일반적인 루트! 아수스 정도라면 믿고 사용할 만 하다. 게다가 M.2 NVMe 를 지원하니까 더욱 좋다.




메모리는 삼성에서만 만드는 게 아니므로 다른 가성비 좋은 제품들도 많다. 한번 써보자. 게다가 메모리가 고장나는 일은 잘 없다.




이것이 M.2 NVMe SSD 이다. 우선 이 SSD를 고르기 전에 메인보드에서 지원을 하는지부터 우선적으로 봐야 한다. 위에 선택한 아수스 메인보드 경우는 모든 사이즈를 지원하므로 ADATA SSD로 구매하였다. 보증기간도 5년이나 되어서 AS 부분은 걱정 없다.




갤럭시 제품 GTX1070 이다. 믿고 구매하는 갤럭시!




본체는 적당한 것으로 알아보았다. 쿨러가 시원시원하게 여러군데 있으니 통풍 문제는 바로 해결! 단, 설치하는 공간도 통풍이 잘 되어야 빠른 냉각이 가능할 것이다. 먼지도 너무 많은 곳에 두면 고장의 원인이며 이렇게 쿨러가 많을 때에는 기본 한달에 한번쯤 먼지청소를 원칙으로 한다.




PC의 심장역할을 하는 전원공급장치는 무조건 좋아야 한다. 따라서 이름있는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전류를 일정하게 공급해야 쇼트문제도 없으며 기기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인텔 CPU를 구매하면 벌크제품이 아닌 이상, 박스안에 정품 쿨러가 들어가지만, 냉강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90도 기울어져 냉각하는 것이 더욱 온도를 낮출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수냉식 쿨러를 생각했지만, 괜히 냉각수라도 세거나 한다면 다른 기기까지 망쳐버리는 원인이 되기도 하고, 굳이 수냉식까지는 아니어도 되겠다.


이렇게 하면, 향후 5년은 거뜬하게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할 것이다. 이렇게 써놓고 보니 으....나도 사고 싶어지지만, 지금 쓰는 PC도 현재 잔고장 없이 잘 돌아가고 있어서 아직은 괜찮다. 은근히 고장나기를 바라는 마음이 살짝 들었다. 아무튼, 지금 새로운 조립PC를 구매하려 한다면 이 조합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끝.


샤오미 블루투스 셀카봉 & 삼각대 기어베스트 해외직구 구매 후기

기어베스트 X 샤오미 두번째 할인 프로모션 최저가 해외직구 찬스!

기어베스트 안드로이드 티비박스 Beelink GT1 구매 후기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