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 방법은 윈도우10에 한글 언어팩을 추가해도 제대로 적용이 안되는 것에 대한 분노로 시작되었으며, 순수한 한글OS를 새롭게 설치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글 이다. 모든 미니PC에서 적용되는 방법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거의 대부분의 기기에서는 가능하며, 일반 PC 세팅하는 방법과 동일하다. 스틱PC는 별도의 USB 단자가 부족하기 때문에 혹은 전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인식이 제대로 되지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USB 허브를 통한 별도의 전원공급이 필수일 수 있겠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해외직구한 MINI PC에 한글 윈도우를 설치하도록 하자!


가장 확실하게 적용되는 제품군은 대체적으로 별도의 저장 스토리지가 마련된 기기다. 쉽게 말씀 드리자면 2.5인치 SSD/HDD 가 장착되어 있거나, M.2 방식과 같은 칩 모양의 저장 스토리지 제품군이다. 보통 미니PC 중 저렴한 제품의 경우는 메인보드에 일체형으로 들어가있는 올인원 타입이 많은데, 이런 제품들은 eMMC 라고 하는 낸드 플래쉬 메모리를 사용한다. 이런 경우는 별도의 셋업 프로그램이 필요한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보통 제조사에서 제공함)


필자가 이번에 윈도우롤 새롭게 설치할 제품은 이전에도 몇번 소개해 드렸던 VOYO V1 VMac 이라고 하는 미니피시다.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참고로 SDD를 교체해서 새롭게 시작하시는 분들도 꼭 필요한 과정 중 하나다.




대 수술을 위해서 유선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했다. 그리고 iODD도 연결했다. USB 단자를 모두 소진해가며 이제 세팅을 진행해도록 한다.




왼쪽부터 아이오드, 키보드, 마우스가 있다. 아이오드가 뭔지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외장하드이긴 한데, 시디롬도 되고 하드도 되는 아주 요긴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아이오드가 아니더라도 USB를 시디롬처럼 만드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설치를 진행할 수 있다.


가상DVD 및 CD-ROM (ODD) 을 만들어주는 아이오드 iODD2531 새로 구매할 때가 왔도다

Rufus 윈도우10 UEFI USB 설치 부팅 디스크 만들기




현재 윈도우10 레드스톤2를 설치하려고 준비 중 이다.




전원을 켬과 동시에 DEL키를 연타해서 바이오스 화면으로 들어온 모습이다. 별도로 세팅할 사항은 없어보이고, 부팅 순서만 조절해주면 될 것 같다.




여기보니 아이오드(iODD)를 제대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UEFI도 지원하고 있다는 것도 확인 되었다. 부팅 순서를 바꿔 줄 필요 없이, 바로 엔터를 눌러 진입할 수 있다.




그러면 아이오드를 읽어들이며 윈도우10 레드스톤2를 설치할 준비가 완료된다.




열심히 설치 중 이다.




다 설치되었다. 이제 재부팅하고 몇가지 설정만 해주면 끝이다.




이 과정이 끝나면, 이제 윈도우로 진입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나서 나머지 설치가 제대로 되지않은 장치를 통합드라이버를 통해 자동으로 설정만 해주면 끝 이다.




필자가 이용하는 드라이버 자동 설치 프로그램은 Driver Booster 라고 하는 유틸리티다. 이게 완전 유용하다. 특히 인터넷에 연결되어서 최신 드라이브를 찾아주는 기능이 너무 마음에 든다.




나머지는 제대로 설치가 되었는데, 시스템 장치 중에서 ELAN SMBus Driver 라고 하는 장치만 제대로 실행이 되지 않는다. "이 장치를 사용하기에는 리소스가 부족합니다. (코드 12)" 라는 안내문구와 동시에 느낌표가 떠 있다. 보통 이런 경우는 바이오스의 주변 인터페이스 장치 설정의 문제이거나 단순히 드라이버 오류이거나, 메인보드 문제일 수 있다. 엄청 신경이 쓰여서 당장 구글링을 통한 조치를 시도했지만, 쉽게 끝나진 않았다.


하지만 USB모두 인식이 잘 되고, 특별한 문제가 없어서 그냥 드라이버 오류겠거니 싶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다른 공급장치 드라이버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한번 기본 드라이버로 재설치를 해보기로 한다. 왜냐하면 보통 ELAN 하면 노트북에 많이 쓰이는데 터치패드 쪽 드라이버가 많고, V1 VMac에는 이러한 터치 드라이버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류일 확률이 높다.




드라이버 업데이트에서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검색을 선택한다.




밑에 있는 컴퓨터의 사용 가능한 드라이버 목록에서 직접 선택으로 들어간다.




여기에 보통 호환되는 드라이버 목록이 알아서 등록되어 있을 것이다. 왠지 아래의 드라이버로 진행하면 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 설치를 해준다. 설치가 완료되면 재부팅 하라고 나온다.




재부팅 이후, 장치관리자를 살펴보니 완벽하게 설치가 되어 있다. 역시 예상대로 드라이버 오류였다.




나머지 드라이버 모두 제대로 설치되었고, 정상 작동함을 확인하였다.




이렇게해서 한글 윈도우10을 정상 설치하고 세팅을 마무리 하였다. 생각보다 너무 쉽기 때문에 누구라도 주변 기기들만 있다면 설치할 수 있다. 끝.


윈도우10 폴더 사진 미리보기 이미지 오류 해결하기

윈도우10 레드스톤2 기본 앱 프로그램 설정 방법

VOYO V1 VMac MiniPC (보요 미니PC) 사용 후기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