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번에 해외직구를 통해서 Cube Mix Plus (큐브 믹스 플러스)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다. 펜이 당연히 기본제공일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떵그러니 본체 하나만 있다는 정보를 구매하고 나서야 알게 되었다. 어차피 지금 아티브탭7에 사용중인 와콤 뱀부 스타일러스 필 이 펜이 와콤 전용 EMR 펜이기 때문에 당연히 인식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혹시 이 제품을 처음 구매하시는 분들은 어떤 펜을 사야 할까 내심 걱정이 되었다. 이놈의 오지랖!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와콤 EMR 펜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와콤 필압 기술은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AES와 EMR 인데, 이 내용에 대해서는 필자가 한번 작성한 글이 있으니, 해당글을 살펴보시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와콤 AES VS EMR 방식?


그렇다면, 와콤의 필압패널이 들어간 코넥티아 M 스타일러스 제품이나, 갤럭시노트 시리즈, 이번에 구매한 큐브 믹스 플러스 등등은 모두 EMR 방식이기 때문에 무전원의 EMR 펜을 사용해야 하는데 뱀부 스타일러스 필 제품군은 이미 단종되고 없다. 하지만 인터넷은 무한한 정보의 바다! 역시 호환 가능 펜들을 알아낼 수 있었다.




와콤 뱀부 스마트 펜 (모델명 : CS310U)


뱀부 시리즈 중에 위에 언급했던 스타일러스 필 이라고 하는 라인업이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단종된 모델이다. 아무래도 스타일러스 필이 수요가 적으니 갤럭시 타이틀의 마케팅 효과를 빌려서 이렇게 스마트로만 출시를 하는 모양이다. 전용 펜심도 별도로 판매하고 있어서 펜촉 교체는 문제 없을 것 같다. 단점은 펜의 반대편은 보통 지우개로 작동하지만, 이 제품은 펜쪽만 사용 가능하다.




와콤 UP-818E 터치 펜


국내에서는 바이와콤이라고 하는 곳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이다. 신티크 전용 펜으로도 많이 쓰이고 있는 것 같다. 와콤 EMR 패널이 적용된 제품에서도 호환이 잘 되고 있어 그림을 그리시는 분들 사이에서는 입소문이 나 있다. 펜의 반대쪽은 지우개가 작동하는 모델이다. 마찬가지로 펜심 교체가 가능하다.




와콤 UP-911E 그립 펜


해외직구로 구매해야 하는 모델이다. 바로 위에 있는 UP-818E의 상위 모델이다. 그립감이 더욱 훌륭해져서 이 모델을 아시는 분들은 항상 그립 펜만 고집해서 사용한다고 할 정도다. 문제는 가격이다. 아마존에서 90달러 정도 하는데, 이것저것 다 하면 대략 10만원이 훌쩍 넘어가 버린다. 펜은 훌륭하지만... 가격이 훌륭하지 못하다.




코넥티아 M 스타일러스 펜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코넥티아 M 스타일러스 라고 하는 태블릿PC는 사실 큐브 i7 모델의 한국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필자가 이번에 구매하려는 제품이 바로 큐브사의 태블릿PC로, i7의 후속 모델이라고 보면 된다. 따라서 코넥티아 펜을 사서 사용해도 필압은 제대로 작동한다. 가장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구매하려면 아마 코넥티아 M 스타일러스 펜으로 구매하면 좋을 것 같다.




씽크패드 X60 / 씽크패드10 디지타이저 펜


레노버 전용 펜으로 나온 모델이지만, 이 펜 또한 와콤의 EMR 기술을 그대로 계승한 펜이기도 하다. 가장 저렴하여 구매에 부담이 없는 펜이다. 단점은 아무래도 레노버 전용 펜이라서 제 아무리 EMR 지원 가능 펜이긴 해도 타사 제품에서는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 크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다.




삼성 국내정품 S펜 Digitizer Pen (모델명 : AA-DP0NE2B)


삼성에서 만든 전용 디지타이저 펜도 있다. 원래는 슬레이트 시리즈 전용 펜인데, 아티브탭7 에서도 작동하니 당연히 EMR 펜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삼성은 다 좋은데... 가격이 언제나 문제다. 솔직히 이걸 사느니, 와콤 뱀부 스마트를 살 것 같다.


큐브 믹스 플러스 호환 가능 펜들이 생각보다 많아서 좋다. 이 중에서 만약 필자가 하나를 산다고 하면 아마 UP-818E 모델을 구매하지 않을까 싶다. 새것으로 사도 좋지만 아마 중고품을 먼저 알아볼 것 같다. 큐브 믹스 플러스 때문에 참 다양한 EMR 펜 종류를 알게된 것 같다. 필자와 같은 제품을 구매해서 펜은 뭘로 살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작성하였으니 부디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만 마친다. 끝.


큐브 믹스 플러스 (Cube Mix Plus) 제품 구매하러 가기

샤오미 미지아 블랙박스 사용 후기 : Xaomi Mijia Car DVR Camera

샤오미 블루투스 셀카봉 & 삼각대 기어베스트 해외직구 구매 후기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