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친절한효자손입니다. 드디어 친효스킨의 두번째 버전인 「친효스킨 : 아트북」 반응형 스킨이 완성되었습니다. 친효스킨2라고 하기에는 너무 밋밋해서 요즘 트랜드에 어울리기도 하고 부제목 지어주는걸 좋아해서 저도 어설프게 흉내좀 내봤습니다. 친효스킨 아트북 스킨은 아래의 테스트 티스토리에 적용시켜 두었으니 직접 육안으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에서 보셔도 되는데 넓은 모니터 환경에서 보시는게 한 눈에 쏙 들어오니 쉽게 파악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스킨 테마 설명
친효스킨 : 아트북은 전체적으로 아트북, 즉 엘범의 느낌이 풍기도록 레이아웃을 구성해 보았습니다. 따라서 본 스킨과 잘 어울리는 콘텐츠는 여행, 책, 요리, 에세이와 비슷한 감성을 자극하는 주제를 담아내면 매우 좋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레이아웃
친효스킨 : 아트북도 커버 기능을 지원합니다. 아직은 커버 스타일이 딱 한개 뿐이지만 앞으로 틈나는대로 계속 새로운 커버 스타일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인덱스 페이지 (최신글 : 기본)
친효스킨 : 아트북의 기본 목록인 최신글 인덱스 페이지의 모습입니다. 기존 친효스킨 와이드바 커버 스타일과 비슷하죠? 큼지막한 배너 느낌의 목록으로 인덱스 페이지를 구성해 보았습니다.
마우스를 올리면 살짝 왼쪽 위로 올라가는 3D효과가 연출됩니다.
커버
커버는 3D카드 스타일입니다. 말그대로 마우스를 올리면 180도 세로로 뒤집히는 애니메이션 효과가 연출됩니다.
이렇게 말입니다. 모두 반응형으로 동작합니다. 친효스킨의 기본기를 그대로 따르기에 썸네일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헤더
헤더 영역은 작습니다. 최대한 간결하게 꾸몄어요. 친효스킨의 헤더에는 블로그 내 검색 기능이 있는데 해당 기능을 사이드바로 보냈습니다. 헤더에는 간단한 메뉴와 블로그 제목(별칭)만 출력됩니다. 아트북의 느낌이 나도록 아이콘은 모두 제거했고 텍스트 위주로 구성했습니다.
사이드바
한개의 영역으로 관리되었던 친효스킨의 사이드바는 카테고리가 늘어나고 개인적으로 추가하는 배너가 늘어날수록 세로로 무한히 길어집니다. 이게 어느 누군가에게는 불편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친효스킨 : 아트북에서는 앨범 테마가 느껴지도록 책갈피같은 사이드바를 3단으로 구성했습니다. 당연히 세로 스크롤도 됩니다. 책갈피라는 텍스트는 스킨 편집창에서 수정이 가능하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더불어 컬러 수정 옵션도 추가했습니다.
본문 (Article)
본문도 엘범 느낌을 어떻게든 살려보려고 아둥바둥 노력을 했습니다. 최대한 깔끔하게 연출했습니다.
본문 하단은 친효스킨 레이아웃을 그대로 가지고 오되 스타일을 변경했습니다. 특히나 공유하기 기능은 이미지라던지 폰트어썸같은 웹 아이콘을 제거했습니다.
댓글 / 방명록
댓글과 방명록은 동일한 스타일입니다. 개인적으로 카톡 대화창 스타일을 좋아해서 이건 기존 친효스킨의 스타일 50% 정도를 가지고 왔습니다. 답글을 남기는 티스토리 본주의 댓글만 스타일이 바뀌었습니다. 답글이라는 가독성을 높이고자 아예 답글 뱃지를 만들어 표현했습니다.
페이징
페이지를 구별해주는 페이징 기능도 친효스킨의 뼈대를 그대로 가지고 왔습니다. 스타일만 조금 변화를 주었습니다.
푸터
스킨 제작자와 블로그 주인장 표시만 했었던 푸터 영역에 프로필 모듈 및 주인장 SNS 링크 모듈을 넣었습니다. 스킨 편집 페이지에서 SNS 공유 옵션 설정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추가 중입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는 내용이지만 푸터 영역은 제작자를 배려하는 공간입니다. 제작자 표시는 절대로 수정해서는 안 됩니다.
애드센스
현재 애드센스 기능은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기본 애드센스 레이아웃만 사용 가능합니다. 이 스킨은 콘텐츠를 강조하는 아트북 느낌의 스킨이기에 절대 광고가 강조되어서는 안 된 다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늘고 여러 피드백을 받게 되면 애드센스 커스텀 기능을 추가할 생각도 있긴 합니다.
스킨 편집 (2023.3.9 업데이트 완료)
이번 친효스킨 : 아트북에서도 스킨 편집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애드센스 승인 스크립트를 편하게 입력하는 클라이언트값 입력 옵션이 적용되었습니다. 대표 썸네일 변경은 물론이고 사이드바와 푸터에서 디테일한 수정이 가능합니다.
베타 테스트 신청 안내
본문의 내용을 모두 정독했고 친효스킨 아트북 스킨을 사용해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신청서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청서에 작성한 모든 내용은 절대적이며 반드시 이행하셔야 합니다. 여러분들께서 생산하는 모든 콘텐츠에는 생산자의 책임이 반드시 뒤따름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친효스킨 : 아트북 스킨도 후원인가요?
현재 친효스킨은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인해 후원 시스템을 적용중입니다. 해당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저는 평생 무료로 배포할 생각이었습니다. 악용한 인간들이 문제입니다. 이번 친효스킨 : 아트북도 무료로 배포할 것입니다. 단 사용자가 늘어나고 또 악의 무리가 속출하면 언젠가는 후원 시스템을 적용할 생각입니다. 그러니 후원이 되냐 마느냐의 운명은 여러분들의 태도에 달렸습니다. 부디 좋은 쪽으로 사용하는 사람들만 있으면 좋겠습니다.
마무리
이게 참 우연인게 친효스킨 첫 배포 월도 3월이었습니다. 3월 1일이었죠. 이번 친효스킨 : 아트북도 3월에 배포를 하게 되는군요. 날짜까지는 동일하지 않아도 같은 월에 배포를 할 확률은 높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제가 3월이랑 뭐가 잘 맞나봅니다. 아무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가 친효스킨 : 아트북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사용하시다가 궁금하시거나 오류 및 버그 제보들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본 글에 댓글로 알려주시면 시간 되는대로 확인 후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제가 자주 하는 문장으로 마무리를 하겠습니다. 그럼 좋은 콘텐츠 생산을 부탁드립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