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최근 컴퓨터가 고장나서 오예! 새거사야지~ 하고 기분좋았는데, 메모리 청소하고 나니까 겁나 잘 됩니다.... 그래서 지금 실망(?)을 안고 때마침 PC조립하다가 알게된 부분을 복슴겸 이곳에 남겨두도록 하려고 합니다. 에잇! 정말 튼튼하고 오래오래 잘 써도 문제네요. 암드로 한번 사용해보나 싶었는데 쩝!


SSD에는 낸드플레시라고 하는 반도체가 있습니다. 바로 이곳에 데이터가 저장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메모리가 들어가는 대표적인 PC 부품은 RAM, 그리고 SSD와 같은 ROM 입니다. RAM은 전원이 끊기면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는 반면, ROM은 전기가 끊겨도 데이터를 보관하고 있습니다. SSD도 ROM과 같은 저장소가 들어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낸드플래시의 종류가 SLC, MLC, TLC 정도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QLC도 나왔는데 이건 솔직히 거의 안 씁니다. 왠만하면 MLC로 많이들 구매하십니다. 이것에 대한 설명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SSD 낸드플래시 메모리 SLC MLC TLC QLC 뜻 개념 정리




제품을 구매하실 때, 이렇게 보시면 메모리타입이 나오고, 그 다음에 동기식인지, 토글방식인지, 혹은 기타인지에 대해서 표시가 나옵니다. 사이트마다 제공하는 정보는 다르지만, 제품 상세페이지에 보시면 아마 확인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리고 아래의 표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떤 블로거분께서 설명을 잘 해 놓으셔서 엑셀로 그대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먼저 제목에 나온 비동기식이라던지 낸드는 모두 기타에 포함이 됩니다. 속도, 수명, 규격들에 대한 구분이 있고 가격은 대체로 비슷합니다. 딱 보면 왜 토글 방식이 유명 브랜드에서 사용되어지는지 알 것 같군요.


또한 동기식 및 비동기식의 규격을 보시면 ONFI 라고 되어있는데 이것은 Open NAND Flash Interface 의 약자입니다. 이 기술은 인텔+하이닉스+마이크론사가 서로 협약하여 완성한 규격이며, 버전이 1.X 대를 비동기식, 2.0 이상을 동기식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에 질 수 없다고 판단한 삼성+도시바+샌디스크사에서도 협약하여 토글이라고 하는 규격을 만들게 된 것입니다.


한마디로 SSD를 구매할 때, 기업용으로구매하지 않는 이상 일반 사용자는 토글방식으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동기식도 좋긴 한데, 굳이 일반 사용자는 동기식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서버급으로 24시간 풀로 계속 돌아가는 시스템이 아니라면 말이죠.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