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SSD 속도가 어느정도인지 확인하는 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바로 유틸리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근데 이 벤치마크하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이 참 많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도 있고요, SSD-Z도 있습니다. 기타 여러가지의 프로그램도 더 있는데 유독 AS SSD 벤치마크 프로그램은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오늘은 이 프로그램에 대한 리뷰 입니다.
우선 아래에 해당 유틸리티를 올려두었으니 다운로드 받으시고 압축을 풀어주시면 됩니다. 포터블 버전이라서 설치가 필요 없습니다.
AS SSD Benchmark.zip
실행하시면 이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 입니다.
기부 좀 해달라고 빨간색 글씨로 강력하게 써있네요. 일단 여유 되시면 기부하시고 해당 프로그램의 사용 설명입니다. 먼저 자신의 SSD가 맞는지 확인해 주세요. 여기까지 이상 없으면 아래에 있는 Start 버튼을 눌러주세요. 3분도 안 걸립니다. 그냉 조용히 기다리시면 됩니다. 점검 항목은 Seq / 4K / 4K-64Thrd / Acc.time 입니다. 각 항목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Seq : 순차 읽기/쓰기 - 대용량의 영화 파일 등을 복사할 때의 속도
●4K : 4킬로바이트 단위의 데이터를 디스크에 랜덤하게 읽고 쓰는 속도
●4K-64Thrd(쓰레드) : 64개의 쓰레드를 생성하여 4킬로바이트 블럭 테스트를 진행하는 방법 - 과도한 데이터 처리시에 어느정도 최대속도를 내는지에 대한 점검
●Acc.time (액시스타임) : 숫자가 낮을수록 빠름
현재 제 메인보드는 M.2 방식이 아닌 SATA3로 연결되어 있어서 종합 점수를 1000점을 넘지 못합니다. SATA3에서는 아마 이 정도가 거의 보통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벤치마크를 위한 테스트는 금방 끝납니다.
제 SSD는 리뷰안 850X 1TB 입니다. 읽기속도 560MB/s, 쓰기속도 450MB/s 라고 되어 있는데 실제로 점검해보니 최대속도로는 나오지는 않네요. AS SSD 벤치마크 툴이 막 높게 측정되지는 않는다고 하더니.. 정말 그런 것 같습니다.
View를 살펴보시면 MB/s 로 보실수도 있고, 지금 보시는 것 처럼 IOPS (Input Output Per Second) 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초당 입출력 횟수를 뜻합니다. 당연히 숫자가 클수록 성능이 좋은 것 입니다.
그리고 Tools에 보시면 두가지 테스트 항목이 더 있습니다. 이것은 Copy-Benchmark 입니다. ISO / Program / Game 항목에 대한 속도 및 지속시간을 보여줍니다. 시간은 짧을수록 좋으며 속도는 클수록 좋습니다.
마지막은 Compression-Benchmark 테스트 입니다. 전체 읽기/쓰기 속도에 대한 그래프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쓰기 부분을 보니까 약 38% 쯤에서 급격히 떨어지네요. 빨리 이래서 M.2 SSD로 갈아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AS SSD Benchmark (벤치마크) 테스트 프로그램에 대한 사용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추가사항으로 너무 자주 테스트하지 마세요. 이것도 SSD에 다 기록으로 남게 되는 겁니다. 말이 테스트지 SSD 입장에서는 중노동을 하는것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므로 SSD임에도 불구하고 너무 느리다고 판단되거나, 최초 구매시에 한번 정도만 사용해 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