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주로 데스크톱 드라이버는 상당히 단순해서 설치할게 몇 개 없습니다. 가장 많이 설치해야 하는건 메인보드 입니다. 칩셋 드라이버와 기타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고나면 나머지는 쉽습니다. 하지만 노트북의 경우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노트북에는 여러가지 장치들이 들어 있습니다. 우선 터치패드가 있습니다. 그리고 프론트 카메라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등 여러 하드웨어 장치들이 있습니다. 때문에 노트북은 제조사마다 다 사용하는 하드웨어가 달라서 애시당초 세팅된 드라이버가 가장 최적화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바로 이겁니다. 포맷을 하려해도 장치들이 워낙 많기 때문에 초기화를 하게 되면 이 모든 세팅값이 없어집니다. 그리고 통합 드라이버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설치를 해도, 일부 하드웨어가 세팅이 덜 된 상태로 끝나거나, 설치를 해도 오작동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노트북 제품군 경우, 특히 해외직구로 구매한 제품은 드라이브 메지션 (Drive Magician) 이라고 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초기 드라이버를 백업해두고, 포맷 후 복원을 합니다.


Drive Magician

▲http://www.drivermagician.com/download.htm


해당 프로그램을 먼저 받아야 합니다. 위의 링크는 드라이브 매지션 공식 홈페이지 입니다. 다운로드 카테고리에서 Click Here를 누릅니다.



Drive Magician


설치 과정에서는 특별한것이 없으므로 생략합니다. 그리고 설치 완료 후 실행을 하면 유료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구매해서 등록하라는 안내창이 나옵니다. 임시로 사용하기 위해서 Register Later 버튼을 누릅니다. 15일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Drive Magician


드라이브 매지션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이런 모습을하고 있습니다. 우선 설치된 드라이버들을 백업을 하겠습니다. 왼쪽의 메뉴 중 Back Up Drivers 를 선택하고, 오른쪽에 나와있는 드라이브 목록에 모두 체크를 해주세요.



Drive Magician


그리고 맨 아래의 Start Backup 버튼을 눌러주시면 폴더를 지정할 수 있게 됩니다. 원하는 위치로 지정하시고 백업을 진행하세요.



Drive Magician


그러면 백업이 진행됩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 및 노트북의 사양 그리고 환경에 따라 시간이 달라집니다. 통상적으로 2~3분이면 완료됩니다.



Drive Magician


백업이 완료되면 이렇게 안내창이 뜹니다.



Drive Magician


아까 지정했던 폴더로 가보시면 Drivers Backup 폴더안에 이렇게 드라이버가 백업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rive Magician


나중에 포맷 후, 드라이버를 복원하실 때에는 반드시 포맷 전 백업 폴더를 외장하드같은곳에 따로 복사를 해두셔야 합니다. 지워지면 복원이 불가능 하니까요. 그리고 윈도우 설치 후 드라이브 매지션 프로그램으로 드라이브 복원을 진행합니다. 왼쪽의 Restore Drivers 버튼을 눌러서 백업 폴더 지정 안내창이 뜨면, 백업해두었던 폴더로 지정을 해주세요. 그리고 해당 드라이버를 모두 체크해 주시고 맨 아래에 있는 Start Backup 버튼을 눌러주시고 PC를 재시작 해주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간편해서 컴퓨터를 포맷하고 자주 쓰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노트북의 경우에 이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합니다. 일반 데스크톱은 드라이버가 단순해서 그냥 자동 설치 드라이버 하나면 왠만하면 다 해결됩니다. 노트북을 포맷하실 때 사용해 보세요.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