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난생처음 3D프린터를 구매하게 되었고, 저렴한 조립식 3D프린터를 선택하게 되었는데 단도직입적으로 먼저 말씀을 드리자면, 만약 3D프린터를 처음 구매하시는 거라면 조립식은 피하라고 말씀 드리고 싶다. 너무 어렵고 힘들며 시간도 많이 들고, 세팅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다. 평소 자주 방문하는 대전 3D프린터 회사인 4D MIXX (이하 : 포디믹스) 김종민 사장님의 도움이 없었더라면 아마 조립을 할 수 없었을 것 이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본 블로그는 크롬(Chrome Browser) 1920×1080 해상도에서 가장 선명하게 보입니다#


Anet A8 Desktop 3D Printer


포디믹스의 도움으로 겨우겨우 조립을 완성했는데 자그마치 이틀이 걸렸다. 물론 하루종일 붙잡고 했다면 하루만에 끝냈겠지만, 시간이 너무나도 많으신 분들이 아닌 이상은, 절대 하루만에 끝낼 수 없을 것 같다. 물론! 조립에 일가견이 있으시다면 분명 더 빨리 끝내실 수 있을 것 이다. 아무튼 조립형태의 3D프린터는 조금 아닌 것 같다. 앞으로는 무조건 완제품으로 구매해야겠다고 굳게 다짐했다.


약 이틀에 걸쳐 완성한 Anet A8 3D프린터! 이번 글에서는 조립 과정에 대해서만 작성하겠다. 사진이 엄청나게 많으니, 스크롤 하실 준비를 단단히 하라! 꽤 길다.



▲기어베스트로부터 도착한 3D프린터 (제품정보 확인하시려면 클릭)


박스는 생각보다 컸지만, 꽤 가벼웠다. 한번 열어보자.




다양한 부품들이 한자리에 모여있다. SMPS부터 시작하여 메인보드, 제어판, 그리고 프레임과 볼트 너트 등등 너무 많이 있다. 이걸 언제 다 조립하나 생각하니 한숨만 나온다.




제품 페이지에 조립관련 문서가 있으니 그대로 출력하자. 태블릿PC가 있으시면 PDF 파일로 다운 후 열어서 확인하시면서 조립하시면 될 것 같고, 친절한효자손이 선택한 방법은 그냥 출력하는 방법이다. 오프라인이 더 보기가 편해서 좋다.




이렇게 프레임들을 설명서에 맞춰 갯수를 확인하고 가조립 상태로 먼저 두고 시작하는게 편한 방법인 것 같다. 참고로 프레임 겉면에는 스티커가 붙어져 있는데 (황토색 부분) 모두 제거하고 진행하자.




볼트와 너트도 모델명에 따라 딱 맞는 갯수를 미리 꺼내두어 조립 준비를 하자.




설명서를 보고 그대로 필요한 부품을 꺼내 사용하면 된다.




프레임 조립은 생각보다 쉽다. 그냥 끼워 조립만 하면 된다. 깜박하고 처음 조립 때 프레임 포장을 벗기지 않아서 다시 분해 후 조립해야 했다.




너트공간이 안쪽에 있어서 여기에 넣고 볼트를 조여주기만 하면 된다. 너무 세게 조이지 말자.




이렇게 처음 프레임이 완성되었다.




설명서는 생각보다 꼼꼼하게 잘 나와있으니 그대로 따라만 하면 된다. 비슷한 모양의 프레임을 찾아 그대로 조립해주면 된다. 나머지 방법적인 부분은 전과 동일하다.




윗 부분도 이렇게 조립한다.




이제 슬슬 모터를 장착해야하는 살짝 어려운 과정에 접어든다. 하지만 모터만 추가되었을 뿐! 어렵지 않다.




설명서에 나온대로 이렇게 조립한다.




스위치 부분은 이렇게 조립해주면 되겠다.




모터 부분도 이렇게 주립해준다. 모터도 종류가 있고 스티커로 이름표가 붙어져 있으니 잘 확인해서 장착한다.




최종적으로 이렇게 조립된다.




앞 부분의 프레임이다.




이렇게 조립해준다.




다음 제일 밑에 있는 히트판을 움직일 부분이다.




이렇게 설명서대로 잘 조립한다.




이렇게 프레임을 연결한다. 참고로 저기 화살표 부분은 현재 잘 못 위치해 있다는 걸 알리는 부분이다. 이게 안쪽으로 들어갔어야 했는데 실수로 밖으로 나와있다.




다음 히트판을 올릴 부분이다.




이렇게 조립된다. 여전히 저 부분이 밖이다. 이따가 보시면 정상적으로 다시 분해 후 안쪽으로 조립한 걸 확인하실 수 있다.




여기는 설명서에 보니 이렇게밖에 나와있지 않다. 그냥 삐져나오는걸 방지하는 차원에서 이렇게 조립하는 모양이다.




여전히 밖으로....나와있다.




드디어 안쪽으로 들어갔다. 안쪽에 들어간 이유가, 저렇게 히트판을 움직일 고무체인을 위해서다. 저 부분이 롤 형식으로 돌아가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렇게 안쪽에 위치해야 한다.




여기까지 만들었으니 이제 50%는 다 된 샘이다.




히트판이다. 저기 노란색 테이프 부분은 미리 다 제거하시고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한다.




이것도 지금 잘 못 조립되었다. 단자 부분이 뒤로 가게 조립해야 한다. 참고하도록 하자.




이제 Z축을 담당할 모터 부분 조립이다.



설명서에 나온대로 이렇게 만들어주자.




Z축을 담당할 Z모터는 두 개 장착된다. 양 옆에 말이다.




이렇게 두 개 장착된다. 저 부분은 여전히 잘 못 조립되어 있다. 나중에 보시면 제대로 조립되어 있다.




이제 X축 모터 부분이다.




이렇게 조립된다.




X축을 움직일 기어 부분이다.




이렇게 연결해주면 된다. 이 부분은 쉽다.




다음은 노즐이 나오는 부분 조립이다.




대충 이렇게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맨 위에 열을 식혀줄 Fan을 장착한다.




먼저 노즐이 고정될 프레임부터 이렇게 고정한다.




그리고나서 노즐을 고정한다.




이렇게 펜을 추가로 하나 더 장착한다.




이제 고무체인을 연결해주는 과정이다. 사진에 보시면 긴 볼트가 두개 보이실 것이다. 여기에 고정시키는 과정이다.




긴 볼트 뒤에는 이렇게 너트가 고정되어 있다.




고무체인을 이렇게 단단히 고정한다. 홈 부분을 맞물린체 그대로 케이블타이로 조이면 절대 빠지지 않을 것이다. 타이트하게 만든 뒤 단단히 고정한다.




이렇게해서 노즐 부분도 모두 조립 끝!




여기까지 이렇게 완성되었다. 이제 전원부분과 메인회로 연결만을 앞두고 있다.




스위치도 빠짐없이 이렇게 장착해준다.




제어판 부분이다.




먼저 이렇게 조립한다.




그리고 설명서에 나온대로 프레임으로 뒤를 막아준다.




앞 부분의 모습이다. 깔끔하게 잘 조립되었다.




이제 메인보드를 장착한다.




이 부분은 쉽다.




전원공급장치인 SMPS를 연결해야 한다. 우선 먼저 전원 케이블을 이렇게 설명서에 나온대로 연결해준다. 케이블 칼라를 유념하여 각 위치에 맞게 연결해줘야 한다. 안 그러면 전원부가 고장나고 직접 연결되는 메인회로도 쇼트가 나서 고장 날 확률이 높다.




이렇게 조립 완성!




메인보드에 먼저 모터 케이블을 각 위치에 맞게 연결해준다.




참고로 메인보드의 이 부분은 노즐과 연결되는 부분으로 이렇게 빠진다. 먼저 케이블을 연결하고 끼워주면 된다.




이제 이 케이블을 몽땅 연결해줘야 한다. 으아.... 그냥 슬쩍보면 복잡해 보이지만, 하나하나 해결하니까 금방 또 조립하게 된다.




하지만 역시 복잡하다. 그러나 해냈다!




저기 전원부를 잘 봐야 한다. +극과 -극을 제대로 확인하자. 중요한 부분이다.




드디어 조립이 완료되었다. 저기 히트판도 보시면 정위치로 단자가 돌아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다.




드디어 전원이 제대로 들어온다. 이 부분은 포디믹스 김종민 사장님의 주특기 분야라서 옆에서 가만히 지켜만 봤다. 제어판 온도 설정 부분은 이렇게 해주면 된다.




이제 시험출력만을 앞두고 있다. 우선 여기까지 정상 작동됨을 확인했으니 이제 케이블을 정리하고 필라멘트를 놓을 거치대를 조립하는 일만 남았다.




필라멘트 거치대는 이렇게 간단히 완성되었다.




이렇게하여 Anet A8 조립식 3D프린터의 조립 과정은 모두 끝이 났다. 정말 어려웠지만 나름 재미있는 과정이었다. 하지만 차후에는 절대 조립식으로 구매하지 않을 것이다. 그냥 완제품이 훨씬 낫다. 가격차이도 심하지도 않고... 3D프린터로 검색해서 들어오신분들은 만약 3D프린터 구매의사가 있으시면 조립식으로 구매하시지 마시고, 완제품으로 사시기를 추천드린다. 끝.


중국직구 300달러 이하 저가형 DIY 3D프린터 키트 TOP5

샤오미 미맥스2 일주일 사용후기 (장단점 요약)

샤오미 70 Minutes (분) 블랙박스 스마트 WiFi DVR 스펙 및 가격은?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