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최근들어 배틀그라운드만 플레이 하면 컴퓨터 전원이 팍 하고 꺼져버린다. 혹시 CPU 온도가 높아서?! 아니면 그래픽카드 온도가 높아서? 혹은 기타 다른 프로그램 충돌? 아니지... 프로그램 충돌이라면 전원이 아예 꺼지는게 아니고 재부팅이 될 터... 그러면 원인은 뭘까? 일단 온도부터 파악해보자.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본 블로그는 크롬(Chrome Browser) 1920×1080 해상도에서 가장 선명하게 보입니다#


CPUID HWMonitor 유틸리티로 프로세서, 마더보드, 그래픽카드의 온도를 파악하자


의심가는 곳이 하나 있긴한데... 만약 온도가 정상이라면 원인은 SMPS (파워 서플라이) 가 가장 유력한 후보다. 하긴... 이 컴퓨터를 구매하고나서 지금까지 파워서플라이 빼고는 나머지는 다 한번씩 바꿨다. 7년 이상을 버틴 파워! 역시 히로이찌 파워는 브랜드 값을 하는 녀석인 것 같다.


내부 온도파악은 CPUID HWmonitor (하드웨어 모니터) 라고 하는 프로그램으로 금방 알 수 있다. 무설치 버전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누구라도 사용 가능하다. 프리웨어로서 사용기간 제약이 없다. 어디서 다운받고, 어떻게 실행하여 어느 부분을 봐야 하는지를 알아보자.



▲https://www.cpuid.com/softwares/hwmonitor-pro.html


이곳이다. 위의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CPUID HWMonitor 유틸리티를 다운받는다. 어디에서 받는 것인가?




화면의 왼쪽 아래에 보시면 다운로드 카테고리가 있다. 여기에서 ZIP 버전으로 다운을 받도록 한다. 이것이 포터블 무설치 버전이다.




그리고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주면 끝이다.




다운을 받고 압축을 풀면 이렇게 두가지 실행파일이 나온다. 파일명에 보시면 32와 64가 보일 것이다. 자신의 운영체제가 몇 비트인지 확인 후 맞는 실행파일을 실행시켜주면 된다. 32는 32비트이며 64는 64비트다.


내컴퓨터 윈도우 운영체제 비트(Bit) 확인 하는 3가지 방법




음... 필자의 메인PC의 온도 현황이다. 보시는 것 처럼 각 파츠마다 온도가 표시가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가장 처음으로는 메인보드 온도가 나온다. 정상이다. 60도까지는 괜찮다. 80도 이상 부터 조금 의심해야 한다. 나머지 CPU도 마찬가지다.




그래픽카드도 정상이다. 만약 그래픽카드 온도 이상으로 전원이 꺼지는 것이라면 평소 온도도 엄청 높아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 실제로 본체 커버를 열고 평상시 상태를 살펴보니 쿨러가 돌아가지 않았다. 그 말 뜻은 그래픽카드는 정상 작동한다는 뜻이다. 역시...파워 부족현상인가... 아마 파워 안쪽의 콘덴서가 상당 수 부풀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이렇게 간단한 프로그램으로 PC의 각 부품별 온도를 실시간으로 알아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CPUID HWMonitor 에는 저장장치 온도도 나오며, 각 쿨러(펜)의 현재 회전속도도 나오고 전압도 확인 가능하다. 컴퓨터에 부담을 주지 않는 프로그램으로 혹시라도 여러분들의 컴퓨터도 필자와 같거나 비슷한 증상이라면 가장 먼저 온도를 파악해보자. 만약 온도가 높다면, 써멀 구리스를 다시 도포하여 온도를 떨어뜨리거나 쿨러 상태를 보고 돌아가지 않는다면 해당 부품을 AS 받도록 하자. 끝.


스마트폰 이어폰을 PC에서 헤드셋처럼 바꿔주는 젠더 사용기

샤오미 미 TV 43인치 4A FHD급 스마트 티비

메인보드 사운드칩셋이 고장나면 USB 외장형 사운드카드 이용하자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