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지갑 VS 거래소 지갑 어떤걸로 비트코인을 거래하면 좋을까?

최근 비트코인으로 수당을 받은게 있어서 이것을 현금화 하려고 하면서 비트코인 지갑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검색해보면 블록체인 지갑 만드는게 가장 많이 나온다. 하지만 거래소에서도 얼마든지 지갑을 만들 수 있는데, 이 둘의 차이는 뭔지 좀 알아봐야 할 것 같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블록체인 지갑과 거래소 지갑, 간단 비교!


우선 가상화폐 단위 중 하나인 비트코인에 대해서만 살펴보도록 하겠다. 비트코인은 가상화폐이고, 이 가상화폐를 보관하는 계좌가 바로 지갑이라고 불리우며 온라인 상에서의 저금통 이라고 보시면 되겠다. 일상적으로 돈을 벌고, 이것을 지갑이 아닌 은행 계좌에 넣어두고 저축을 하는 것 처럼, 비트코인 지갑도 같은 역할이라고 보시면 되겠다.


근데 미세하게 차이가 있다. 블록체인 지갑과 거래고 지갑은 그 사용 용도부터가 다르다. 처음에는 뭣도 모르고 일단 비트코인 지갑이라고 하니까 가장 많이 검색되는 내용이 블록체인에서 만드는 내용이었다. 여기서 한번 만들고... 차후에 이곳에서 "할 수 없는 것" 이 있어서 어쩔 수 없이 차후에는 빗썸이라고 하는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추가로 지갑을 하나 더 개설하게 되었다. 가장 큰 차이는 뭘까?




첫째로는 은행 계좌 연동이다. 블록체인은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 화폐를 만들어내는 기술력을 말한다. 블록체인 지갑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갑으로 그 안전성은 이미 보장받았고, 해킹의 위험으로부터 현저히 줄일 수 있는 그야말로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비트코인 지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그런지 은행 계좌로 연동이 되지 않는다. 또한 이곳에서 각 국가별 화폐로 환전이 어렵다. 가상화폐의 순수 저장 지갑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거래소 지갑은 가상화폐를 현재 사용하고 있는 돈으로 환전이 가능하며, 이 때에는 그날 그날 시세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은행 계좌를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입금이 가능하다.




둘째로는 앞서 말씀드린 부분과 중복되는데, 바로 보안 부분이다. 블록체인은 비트코인을 이루고 있는 모든 것들이 하나의 네트워크화가 되어있으므로 그 내용이 무척이나 투명하며, 이 블록체인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 내역을 조화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안전하다. 해킹의 위험이 거의 없다. 반면 거래소 지갑은 거래에 대해 초점을 두다보니 블록체인 만큼 안전하지는 않다. 하지만 거래소도 보안에 신경을 쓴 건 분명한 사실이므로 해킹당해서 뭐 어떻게 될 확률은 극히 드물다.




간단하게 말씀 드리자면 아래와 같다.


비트코인(가상화폐)을 부지런히 모으려면 -> 블록체인 지갑

비트코인을 후딱 후딱 모으는 만큼 써버리려면 -> 거래소 지갑


필자가 추천하는건, 이 두가지 지갑을 적절히 섞어 사용하는게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메인 지갑을 블록체인 지갑으로 하고, 여기에 비트코인이 차곡차곡 쌓이면, 나중에 돈이 필요할 때 거래소 지갑으로 일부 비트코인을 이체시키는 것이다. 참고로 이체 수수료는 얼마 안한다. 한화로 약 500원 정도다. 그리고 이체된 비트코인을 거래소에서 바로 현금으로 환전 시키고, 이것을 자신의 실제 은행계좌로 이체시키면 된다. 거래소마다 수수료가 다르겠지만, 빗썸은 1회당 약 1천원 이다. 이렇게 서로의 장점만을 활용하여 이용하면 무척이나 안전하게 가상화폐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끝.


블록체인에서 비트코인 이더리움 지갑 만들기

비트코인 이더리움 때문에 그래픽카드 가격 인상?! 중고시장을 노리자!

블로그로 먹고 살기, 정말 불가능할까?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기어베스트 앱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